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큐라이트 독서경영

독서경영의 방법

독서경영의 목표에 따라 방법도 다르게 설정되어야 합니다. 독서경영을 하기 위해서는 독서경영이 가능한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조직 구성원 전체가 독서의 필요성을 알고 자발적인 독서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독서문화 정착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고민해야 합니다.

1. 동기부여를 위한 독서 문화 활동 – 독서 코칭, 견학, 강연, 외부전문가 특강 등
독서경영을 하기 위해서는 동기부여가 되어야 합니다. 왜 책을 읽어야 하는가? 책을 읽으면 어떤 변화가 일어나는가? 독서가 개인의 역량을 강화하는데 어떤 도움을 주는가? 와 같은 질문에 답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조직 구성원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다양한 독서 문화 활동이 필요합니다. 기업 내에 도서관을 조성하거나 독서카페를 운영하여 책과 접하는 공간을 늘리고, 책을 읽을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자신의 독서능력을 판단하고 스스로 책을 고를 수 있는 독서코칭, 독서의 필요성과 효용성을 알려줄 수 있는 외부 전문가의 강연, 책에 대한 긍정적 경험을 줄 수 있는 견학이나 독서캠프 등도 좋은 방법입니다.

2. 직무와 직급에 따른 필독서 선정 및 도서 비치
독서 능력이 다르고, 조직 내에서의 역할이 다른 구성원이 읽을 수 있는 책과 읽어야 하는 책은 다릅니다. 각자의 역할에 맞는 도서를 다양하게 선정하고 함께 읽을 책을 추천합니다.

3. 요약, 독후감 쓰기, 책 추천과 토론을 위한 서평 쓰기, 독서토론
책을 읽은 후에는 그 결과물을 표현할 기회가 있어야 합니다. 읽기와 듣기는 정보를 수집하는 단계이고, 쓰기와 말하기는 수집한 정보를 토대로 자기 생각을 표현하는 단계입니다. 소극적 독서는 읽기에 머무르지만, 적극적 독서는 쓰기와 말하기를 통해 표현합니다. 독서경영에 필요한 독서는 적극적 독서가 되어야 합니다. 요약이나 독후감 쓰기와 같이 익숙한 방법도 있고, 서평을 쓰거나 독서토론을 하는 낯선 방법도 있습니다.

4. 스스로 학습하고 함께 나누는 독서경영세미나, 초청 세미나
독서 문화가 정착되고 독서 경영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조직구성원이 증가하면 독서경영세미나가 가능합니다. 독서를 통해 얻은 지식과 정보를 구체적이고 분명한 결과물로 만들어내는 과정에 독서경영세미나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5. 지식공유시스템과 사람도서관(휴먼라이브러리)
개인 또는 학습조직이 만들어낸 새로운 지식이나 결과물을 공유하고 순환시키기 위해서는 지식공유시스템이 필요합니다. 조직 구성원 누구나 결과물을 자유롭게 열람하고, 업무 역량 강화에 활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외부 전문강사의 역할을 조직 구성원이 할 수 있다면 경영 환경 변화에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고 조직이 필요로 하는 역량을 구체적으로 제시할 수 있으므로 경영 성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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