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라이트 독서경영
독서경영이란?
지식정보사회에서는 개개인이 소유하고 있는 지식과 경험을 조직이나 기업에서 공유하며 새로운 지식과 성과를 창출하는 조직경영, 지식경영이 필요합니다. ‘지식경영’에서의 ‘지식’은 현장 중심의 경험과 전문 기술을 포함합니다. 조직 구성원이 가진 지식 정보를 활용하여 조직 내에서 이를 공유하고, 공유한 지식을 활용하여 기업의 가치를 향상하는 경영 전략입니다.
독서경영은 조직 구성원이 독서를 통해 쌓은 지식과 정보, 기술, 아이디어 등을 조직과 기업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공유하고 재창조하여 조직의 경영능력을 키우는 것입니다. 지식정보를 수집하기만 하고 조직 내에서 제대로 공유하지 못하고 있다는 문제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즉, 조직 내 소통과 순환의 구조를 어떻게 만들어갈 것인가에 대한 고민에서 독서경영은 출발합니다. 지식을 창출하고 정보를 공유하여, 조직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는 학습조직이 필요합니다. 학습조직은 개인의 자기계발뿐만 아니라 공동의 목표와 성과 달성을 위해 끊임없이 성장 발전할 수 있는 조직입니다. 독서는 학습조직을 지속해서 유지할 수 있는 좋은 도구입니다.
독서경영은 개인의 취미와 만족도를 높여주는 책 읽기가 아닙니다. 조직 구성원이 독서를 통해 경험과 지식을 쌓은 후 독서 토론이나 발표 등을 통해 지식과 아이디어를 구체화합니다. 이렇게 구체화한 아이디어나 새로운 생각을 조직 구성원 전체가 공유하여 경영에 접목하여야 합니다. 그렇게 해서 도출된 결과로 기업의 가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더불어 개개인의 능력 향상을 조직 내 소통 강화와 조직의 발전으로 확산시켜 기업경쟁력도 높아집니다.
독서경영은 독서를 통해 직장인의 업무 능력을 향상해 업무 가치를 창출합니다. 업무에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추출하여 조합하고 활용하는 능력은 독서를 통해 향상할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업무 능력과 함께 경청과 공감 능력을 바탕으로 조직 구성원 사이에서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 능력도 배양됩니다. 자신의 직무와 관련 있는 책을 읽어 직무 역량을 강화하며, 다른 부서의 업무 이해도를 높이는 교양 독서를 통해 리더로서의 덕목을 갖출 수 있습니다.
독서경영은 조직 구성원이 독서를 통해 쌓은 지식과 정보, 기술, 아이디어 등을 조직과 기업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공유하고 재창조하여 조직의 경영능력을 키우는 것입니다. 지식정보를 수집하기만 하고 조직 내에서 제대로 공유하지 못하고 있다는 문제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즉, 조직 내 소통과 순환의 구조를 어떻게 만들어갈 것인가에 대한 고민에서 독서경영은 출발합니다. 지식을 창출하고 정보를 공유하여, 조직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는 학습조직이 필요합니다. 학습조직은 개인의 자기계발뿐만 아니라 공동의 목표와 성과 달성을 위해 끊임없이 성장 발전할 수 있는 조직입니다. 독서는 학습조직을 지속해서 유지할 수 있는 좋은 도구입니다.
독서경영은 개인의 취미와 만족도를 높여주는 책 읽기가 아닙니다. 조직 구성원이 독서를 통해 경험과 지식을 쌓은 후 독서 토론이나 발표 등을 통해 지식과 아이디어를 구체화합니다. 이렇게 구체화한 아이디어나 새로운 생각을 조직 구성원 전체가 공유하여 경영에 접목하여야 합니다. 그렇게 해서 도출된 결과로 기업의 가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더불어 개개인의 능력 향상을 조직 내 소통 강화와 조직의 발전으로 확산시켜 기업경쟁력도 높아집니다.
독서경영은 독서를 통해 직장인의 업무 능력을 향상해 업무 가치를 창출합니다. 업무에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추출하여 조합하고 활용하는 능력은 독서를 통해 향상할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업무 능력과 함께 경청과 공감 능력을 바탕으로 조직 구성원 사이에서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 능력도 배양됩니다. 자신의 직무와 관련 있는 책을 읽어 직무 역량을 강화하며, 다른 부서의 업무 이해도를 높이는 교양 독서를 통해 리더로서의 덕목을 갖출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