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큐라이트 독서경영

독서경영의 목표

독서를 통한 조직 구성원의 학습역량 강화는 외부 경쟁 환경에 효과적이고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 인재육성을 꾀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업 내 학습 조직에 경영진이 참여하여 조직 구성원 간의 경영 현황 및 문제 상황에 대한 상호 소통이 원활해진다면 생산성과 경영 성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독서 경영의 목표는 아래와 같이 나눌 수 있습니다.

1. 독서를 통한 소통을 목표로 하는 독서 문화의 정착
평소 독서습관이 형성되어 있지 않은 조직 구성원이라면 회사가 요구하는 독서가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직장 내 업무 외의 추가 업무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어 오히려 부작용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독서경영을 위한 환경과 분위기를 만드는 독서 문화의 정착은 중요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지식 경영을 위한 전문 역량이 필요하지 않은 조직 구성원과 임직원의 소통 강화를 위한 필수 단계이기도 합니다. 같은 책을 읽고 다른 생각을 하는 사람들이 모여 책을 매개로 서로의 생각을 주고받는 과정은 상대방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고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는 가운데 소통이 가능해집니다. 조직 구성원의 직급과 업무에 따라 다양한 주제와 장르의 독서가 가능합니다.

2. 독서를 통한 직무 역량 강화를 목표로 하는 지식경영
조직 구성원의 직무 역량 강화를 위해서는 업무를 폭넓게 이해할 수 있는 독서에서 시작하여 실무에 도움이 되는 전문적인 독서까지 이어집니다. 기업의 경영철학을 반영한 도서, 직무에 필요한 업무 역량을 키워줄 수 있는 도서 등을 선정하여 함께 읽고 학습과 토론을 합니다. 이를 통해 개인의 능력을 향상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고 공유할 수 있습니다. 독서를 통한 지식 창출과 공유는 지식경영에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조직원을 중심으로 이루어집니다. 학습조직과 독서 리더의 양성이 필요한 단계이기도 합니다.

3. 독서를 통해 축적하고 공유한 결과를 경영전략에 반영하는 학습 조직화를 통한 경영성과
독서경영의 궁극적인 목적은 임직원의 능력을 키우고 조직 내에서 중요한 업무를 추진할 수 있는인재를 양성하여 조직의 경영 성과를 높이는 것입니다. 유능한 인재가 넘쳐나는 대기업과 달리 중소기업에서는 교육과 학습을 통해 인재를 양성해야 하는 한계가 있습니다. 개인의 능력향상이 조직의 경영성과로까지 이어지기 위해서는 축적된 지식을 공유하고 활용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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