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독서경영 > 경제,경영 도서

독후활동 도서

1분 경영
도 서 명1분 경영
분     류경영/경제
저 자 명켄 블랜타드/스펜서 존슨
출 판 사21세기북스
위     치다목적홀
 
내용
출판사 서평


‘부자 되기’ 열풍의 경제,경영서 시장에 출사표 던지는 셀프 헬프 및 비즈니스 고전
‘부자 되기’의 열풍이 경제,경영서 시장을 휩쓰는 가운데 한 줄기 빛처럼 보이는 현상이 있다. 셀프 헬프(Self-Help) 분야에서 고전이랄 수 있는 책들(제임스 앨런, 사무엘 스마일즈 등의 저서들)이 하나씩 얼굴을 내밀고 있기 때문이다. 이 흐름은 눈여겨 볼만하다. 이와 궤를 같이 해서 1980년대 불황에 허덕이던 미국 기업에 ‘북극성’처럼 나타나 경영(관리)의 모델을 제시했던 책, 『1분 경영』(부제: 켄 블랜차드,스펜서 존슨의 / 원제: The One Minute Manager)이 정식 계약을 통해 우리나라 출판계에 정식으로 선을 보인다. 특히 이 책에는 지은이들의 20주년 기념판 서문도 함께 수록돼 있다. 이 또한 굵직한 비즈니스 고전의 부활이라고 볼 수 있다.

80년대 미국 기업의 부흥을 이끈 바로 그 책!
『1분 경영』은 이미 전 세계 1500만 독자들이 읽어왔고, 세계의 수많은 기업들이 자사의 구성원들에게 이 책을-말 그대로-‘뿌렸다.’ 또한 이 책을 통해 켄 블랜차드와 스펜서 존슨의 이름이 전 세계에 알려졌다.
이 책은 80년대 초반 일본의 ‘Z이론’ 대한 미국식 응답이라는 격찬을 받았다. 우리나라에서도 『겅호!』『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켄 블랜차드)와 『누가 내 치즈를 옮겼을까?』(스펜서 존슨)를 통해 베스트셀러 작가로서 확실히 자리매김한 두 저자의 공동저술이라는 점을 차치하고서라도 이 책의 가치는 이미 미국 기업들에 의해서 검증되었다. 수많은 기업들이 이 책에 제시된 경영자의 모델을 적용해왔고, 그 결과 80년대 이후 미국 기업은 부흥을 경험할 수 있었다. 즉 미국 기업을 계속해서 위협하던 일본 기업을 극복할 수 있었던 것이다. 이 책은 지금도 여전히 미국 내에서 베스트셀러의 위치를 유지하고 있다.
8, 90년대 우리나라에서도 이 책이 여러 번 번역돼 나왔지만, 모두 정식 계약을 맺지 않고 출간했던 터라 사실상 (정식 계약을 통해) 정식으로 한국 독자들에게 선보이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당신은 어떤 스타일의 경영자인가?
당신은 어떤 스타일의 경영자 또는 관리자인가? 성과 중심의 경영자인가, 아니면 사람 중심의 경영자인가? 이 두 스타일을 두고 선택의 기로에 서 본 적은 없는가? 기업의 논리로 보자면 성과 중심이 되어야 할 것 같고, 인간적으로 생각해보자면 사람 중심이 되어야 할 것 같은데…, 이 두 가지 선택지 가운데에는 어떠한 타협점도 보이지 않아 보인다. 어떻게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을 수 있단 말인가!

성과 중심과 사람 중심은 결코 모순 관계가 아니다!
이 점에 있어서는 우리 인식의 절대 변화가 필요하다. 이 둘의 관계를 어떤 하나를 선택해야만 하는 모순관계로 인식하는 순간 우리는 경영자로서 갈 곳을 잃어버리고 만다. 우리 양심의 한쪽을 마비시키지 않는 이상 우리는 경영자로서의 삶을 제대로 살아갈 수 없다.
경영과 인간관계의 두 구루, 켄 블랜차드와 스펜서 존슨은 이 책에서 성과 중심과 사람 중심은 절대 모순 관계가 아니며 동시에 추구돼야 할 부분이라고 주장한다. 그리고 그 주장은 실제 사례를 통해 사실로 검증되었다. 기업은 이윤을 내야 한다는 점에서 경영자는 분명히 성과 중심으로 가야 하며, 동시에 성과는 사람을 통해서만 낼 수 있다는 점에서 사람 중심의 경영이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다. 즉 ‘사람을 통해 최고의 성과를 낸다’는 단순한 진술을 실천하는 것이 최고의 관건이며, 그 실천 모델이 바로 '1분 경영자(The One Minute Manager)'이다. 여기서 ‘1분 경영자’란 ‘1분 경영법’을 실천하는 경영자를 말한다.
목차
1장 길을 떠나다

‘유능한’ 경영자를 찾아서



2장 1분 경영자를 만나다

1분 경영자

첫 번째 비법 : 1분 목표 설정

두 번째 비법 : 1분 칭찬

1분 경영의 효과

세 번째 비법 : 1분 질책



3장 1분 경영이 효과적인 이유

1분 경영자의 설명

1분 목표 설정은 왜 효과적인가

1분 칭찬은 왜 효과적인가

1분 질책은 왜 효과적인가


4장 새로운 1분 경영자의 탄생

새로운 1분 경영자의 탄생

1분 경영은 자신에게 주는 선물

1분 경영은 다른 사람에게 주는 선물














1장 길을 떠나다

‘유능한’ 경영자를 찾아서



2장 1분 경영자를 만나다

1분 경영자

첫 번째 비법 : 1분 목표 설정

두 번째 비법 : 1분 칭찬

1분 경영의 효과

세 번째 비법 : 1분 질책



3장 1분 경영이 효과적인 이유

1분 경영자의 설명

1분 목표 설정은 왜 효과적인가

1분 칭찬은 왜 효과적인가

1분 질책은 왜 효과적인가

4장 새로운 1분 경영자의 탄생

새로운 1분 경영자의 탄생

1분 경영은 자신에게 주는 선물

1분 경영은 다른 사람에게 주는 선물
저자소개
켄 블랜차드 [저]

생년월일 : 1939.05.06~
출생지: 미국

칭찬의 열풍을 불러일으키며 국내에서만 100만 독자를 이끌어낸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의 저자로, 경영 관리와 리더십 분야의 세계적인 권위자이자 연설가, 비즈니스 컨설턴트다. [포춘]지 선정 500대 기업뿐 아니라 전세계의 수많은 회사와 그 직원들에게 동기부여 이론과 새로운 리더십을 강연하고 있는 그는, 현재 매사추세츠대학교 경영학과 교수이다. 또한 켄블랜차드컴퍼니의 회장을 맡고 있으며, 스스로를 조직의 구성원들과 마음을 열고 소통하는 리더, CSO(Chief Spiritual Officer)라고 부른다. 대표적인 저서로는 스펜서 존슨과 함께 저술했던, 전세계 1300만부 이상 판매된 [The One Minute Manager]를 비롯하여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 [겅호] [최강 팀장의 조건] [열광하는 팬] 등이 있다.


스펜서 존슨 [저]

생년월일 : 1940.01.01~출생지: 미국 사우스다코타주

스펜서 존슨은 [누가 내 치즈를 옮겼을까], [선물] 등의 짧고 간결한 이야기를 통해 전세계 수천만 명의 독자를 감동시킨 글로벌 베스트셀러 작가이다. 그의 작품은 출간될 때마다 세계적인 베스트셀러가 되고 있으며, [1분 의사결정], [1분 자기혁명] 등 1분 시리즈는 뉴욕타임즈 선정 최고의 베스트셀러 상을 수상하였다. 그의 우화들은 단순하면서도 감동적인 진실과 지혜를 담고 있다. 그가 국경을 초월한 열광적인 지지를 받을 수 있는 이유는 그의 글이 세대와 국적을 초월하는 평범하고 보편적인 진리를 담고 있기 때문이다.

조천제 [역]

한국 블랜차드컨설팅그룹(주) 대표이자 경기대 심리학과 교수이며 고려대 대학원에서 강의한다. 고려대학교 교육심리학과를 졸업하고 대학원에서는 산업심리학을 전공했다. 사단법인 중앙교육연구소 연구원을 거쳐 한국행동과학연구소 조직개발 연구부장을 역임했다. 중앙대, 동국대, 숭실대 등의 대학 강의뿐만 아니라 삼성, SK, 현대, 롯데, 쌍용, 포철 등에서 27년간 강의해온 기업체 산업훈련 분야의 전문가이다. 대표 역서로는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 [겅호], [비전으로 가슴을 뛰게 하라], [굿바이 허둥지둥], [섬기는 기업 문화가 경쟁력이다] 등이 있다.
(주)큐라이트 기업블로 (주)큐라이트 사원연수원 인스타그램 (주)큐라이트 홈페이지 (주)큐라이트 홈페이지 (주)큐라이트 기업블로그 (주)큐라이트 사원연수원 인스타그램 (주)큐라이트 홈페이지 (주)큐라이트 기업블로 (주)큐라이트 페이스북 (주)큐라이트 트위터 (주)큐라이트 카카오스토리 (주)큐라이트 사원연수원 인스타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