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도서정보 > 경제,경영 도서

경제, 경영 도서

프로들의 기획노트 : 아무도 가르쳐 주지 않는
도 서 명프로들의 기획노트 : 아무도 가르쳐 주지 않는
분     류경영/경제
저 자 명노동형
출 판 사청년정신
출 판 일2005-01-01
위     치다목적홀
 
내용
출판사 서평

프로들의 성공하는 기획, 마케팅의 모든 것이 담긴 실무서
기획서를 작성한다는 것에 많은 사람들이 두려움을 갖고 있다. 어렵게만 느껴지는 기획서. 기획서 작성과 관련 된 책들을 들춰보아도 어떻게 하라고만 할뿐 실제로 쓰인 사례를 보여 주진 않는다. 한 치 앞이 보이지 않는 상황에서 어디서부터 시작해야할지 난감함을 감출 수 없다. 베낄 것이라도 있다면 베끼고 싶은 심정이 들 것이다. 이렇게 답답한 지경이 된다면 프로 기획자의 노트를 한 번만이라도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학교 다닐 때 선배들의 족보가 시험에서 위력을 발휘했던 것처럼 말이다.
아마추어 기획자들에게 필요한 것은 프로의 기획 사례로 배우는 실무서이다. 뜬구름 잡기식이 아닌 이 분야 프로의 기획안 사례를 그대로 보여 주는 실무서. 실제로 기획서가 어떤 형식으로 작성되며 어떤 내용으로 채워야 하는지 등을 그대로 보여 주는 책 말이다. 더불어 현장에서 일하고 있는 프로의 기획서라면 금상첨화겠다. 국내에는 아직 이런 책이 없었다. 이제까지 기획에 대한 개념을 잡아주는 책이 나왔다면 이젠 어떻게 작성할 것인가를 구체적으로 보여 주는 책이 나올 때가 되었다.

프로 기획자의 노트 들춰보기
저자 노동형 씨는 삼성전자 국내 마케팅 판촉파트에서 10년간 근무하면서 여러 프로모션을 진행했다. 현재는 삼성전자 디자인 커뮤니케이션 대행사 ‘양컴’에서 기획실장으로 근무하고 있는데 프로모션을 진행할 때마다 작성했던 기획서들을 바탕으로 이 책을 집필하였다. 저자는 HAUZEN, YEPP 등 우리가 들어서 알만한 제품의 프로모션을 기획했다. 아마추어라 할지라도 이 기획 사례들을 본다면 어디서 어떻게 진행해야 하는지를 금방 파악하고 응용을 통해 기획서를 작성할 수 있다. 철저히 실무서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현장에 당장 투입되어야하는 아마추어에게는 좋은 본보기가 될 것이다.

21세기는 전문가만이 살아남는다
인터넷과 디지털로 표현되는 21세기는 지식정보화의 시대로 이전 세대의 정적인 이미지와는 달리 매우 역동적인 시대이다. 이처럼 소품종 다량생산의 시대를 거쳐 다품종 소량생산의 프로슈머가 지배하는 소비시대에는 각 기업들이 고객들 각각의 기호에 맞는 다양한 마케팅을 차별적으로 제공하는 것이 필수라고 할 수 있다. 각 기업에서도 경쟁기업과 차별화된 제품과 서비스를 한 발 앞서 출시시키고 고객들의 수요를 선점하기 위하여 새로운 마케팅과 프로모션을 창출하기에 여념이 없다. 이러한 의미에서 인텔의 앤디그르부 전 회장은 “21세기는 전문가만이 살아남을 수 있다(Only the Paranoids Survive!)”라는 말을 했다. 수많은 제품의 출시와 더불어 고객들의 눈길을 끌기 위해 다양한 마케팅과 판촉 방법이 난무하는 요즈음, 이 책은 판촉전문가로서 기획의 기초를 어떻게 닦고 어떠한 프로세스를 거쳐 판촉을 이해하며, 판촉 방법을 어떻게 기획하고 실행하며 분석할 것인가에 대한 판촉전문가가 되기 위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쓰였다.

‘7하 원칙’과 ‘왜’를 아는가?
이런 실무에 관한 사례와 더불어 선배 기획자로서, 또 프로 기획자로서의 진심어린 충고도 잊지 않고 있다. 다음은 노동형 씨가 말하는 기획자로 입문하기 위한 마음가짐과 TIP이다. 기획의 세계에서 필요한 두 가지를 알면 기획자로서의 입문에 유리한 고지에 서게 된다. 그것은 바로 ‘7하 원칙’과 ‘왜’이다.
우리는 학교와 책에서 6하 원칙을 배웠다. 이야기를 할 때, 문서를 보고할 때, 기획서를 쓸 때 등 왜, 언제, 어디서, 누가,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를 6하 원칙에 맞게 정리하는 것이 정석이다. 그러나 기획의 세계에서는 6하 원칙으로는 부족하다. 5W 2H의 7하 원칙 이 필요하다. 즉 6하 원칙에다가 HOW MUCH(얼마를 쓸 것인가?)를 추가해야 한다.
기획은 판매증진과 브랜드 인지도 제고라는 분명한 목적을 진행되는 것이니만큼 기획을 시행함에 얼마를 쓰고 이를 통해 어떠한 효과를 얻을 것인가를 분명히 해야 한다. 행사에 대한 효과를 사전에 예측하고 이를 달성키 위해 기획의 수단을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대상으로, 어떻게, 얼마의 비용을 들여 효율적으로 시행할 것인가를 고객의 입장에서 바라보고, 광고주의 관점에서 예산을 책정하고 기획해야 하는 것이다. 기획서 작성에 어려움을 느낀다면 ‘7하 원칙’과 ‘왜’를 되짚어 보는 것이 좋다. ‘왜’라는 의문부호를 머리와 가슴에 두고 ‘7하 원칙’을 통해 프로모션에 대한 과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를 단계적으로 설정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한다면 크리에이티브가 살아있고 실판매를 창출할 수 있는 차별화 된 기획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목차
들어가는 말

1. 프로들의 특별한 데이터 구축

2. 프로들의 앞서가는 전략 캘린더

3. 프로들의 멋진 기획 프로세서

4. 프로들의 기획서 제안 및 작성 사례
저자소개
노동형 [저]
성균관대학교 국문학과를 졸업한 후 삼성그룹 공채 32기로 삼성전자에 입사했다. 10여년 동안 국내영업 마케팅팀 판촉 파트에서 파브, 하우젠, 센스, 애니콜 등 전략브랜드에 대한 프로모션 전략 및 이벤트, 현장판촉을 진행하였다. 이후 삼성전자 디자인 기획대행사인 [주]양컴에서 기획실장으로 재직하며 삼성전자, 삼성전자 서비스, 삼성전자 리빙프라자, KTF 등의 기업을 대상으로 다수의 프로모션, 디자인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프로모션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현장에 적극 적용하고 실천하고자 2006년 2월 [주]지투지 커뮤니케이션을 창업하였으며, 현재 굴지의 국내 기업을 대상으로 브랜드.유통.현장판촉에 대한 프로모션 관련 전략을 진행하고 있다. 저서로는 [프로들의 기획노트] [최강기획팀장의 기획노트] [기획특강교실] 등이 있다
·독후활동 자료 목록
No. 작성자 작성일 독후활동자료
(주)큐라이트 기업블로 (주)큐라이트 사원연수원 인스타그램 (주)큐라이트 홈페이지 (주)큐라이트 홈페이지 (주)큐라이트 기업블로그 (주)큐라이트 사원연수원 인스타그램 (주)큐라이트 홈페이지 (주)큐라이트 기업블로 (주)큐라이트 페이스북 (주)큐라이트 트위터 (주)큐라이트 카카오스토리 (주)큐라이트 사원연수원 인스타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