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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경영 도서

피터 드러커의 매니지먼트(상권)
도 서 명피터 드러커의 매니지먼트(상권)
분     류경영/경제
저 자 명피터 드러커
출 판 사21세기북스
출 판 일2008-11-28
위     치경영회의실
 
내용
출판사 서평

경영의 본질을 꿰뚫는 드러커 경영학의 집대성

현대 경영학의 창시자 피터 드러커가 자신의 경영사상을 재구성하고 집대성한 최대 역작이다. 이 책은 드러커 자신이 30년 넘게 설파해온 경영의 원리와 효율적인 실행방안, 경영자의 과제와 실제를 총결산하는 한편, 변화된 시대에 발맞춰 기존에 주창한 이론을 업데이트하고 새로운 내용을 대거 보태 완성한 것이다.
‘경영자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내용을 한 권의 책에 담는다’는 집필 의도가 말해주듯, 이 책은 ‘경영의 과업, 책임, 실제’를 핵심 축으로 삼아 전략, 혁신, 마케팅, 조직, 기술 등 경영 전반의 주요 핵심들을 포괄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특히 경영의 사회적 책임, 최고경영진, 그리고 조직체계와 전략 간의 관계를 보다 집중적으로 짚고 있어, ‘나무’에 연연하기 쉬운 경영자에게 ‘숲’을 보는 안목을 길러준다.
무엇보다 이 책이 가치 있는 점은 경영의 근원과 기본원칙을 끊임없이 자문(自問)하게 한다는 데 있다. 드러커는 이 책에서 ‘경영이란 무엇인가’ ‘경영은 무엇이 되어야 하는가’ 하는 본연의 화두를 거듭 되묻는다. 그래서 이 책은 깊은 위기에 빠져 한치 앞이 보이지 않을 때 용기와 희망을 주고, 승승장구할 때도 자만에 빠지지 않고 잠시 뒤돌아보는 시간을 마련해 준다.
경영의 지침을 얻기 위해 피터 드러커의 저서를 한 권이라도 찾아 읽은 경험이 있거나 그럴 계획이 있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읽어야 할 책이다. 상하권 합쳐 1400쪽이 넘는 분량이지만, 드러커의 다른 책들이 그렇듯 쉬운 용어와 군더더기 없는 설명 그리고 풍부한 사례로 이루어져 있어 긴 호흡으로 읽는다면 그리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다. 시간과 노력을 들일 가치가 충분한 책이라는 얘기는 사족일 것이다.

* 피터 드러커 3대 명저 중 하나이며, 경영학 전반을 아우르는 최고의 개론서로 평가받는 책.
* 1973년 첫 출간 이래 수많은 경영자들의 찬사를 받으며 지금도 경영자의 필독서로 변함없는 가치를 인정받는 경영학 고전.
* 35년 만에 오리지널 완역본으로 국내 최초 출간.

“20세기 가장 위대한 경영 석학” - 잭 웰치 (GE 전 회장)
“드러커 이전에 진정한 의미의 경영학은 없었다. 누구도 복잡한 조직을 관리하는 법을 알지 못할 때, 그는 기업 경영을 위한 지도를 만들어준 최초의 사람이다” - 톰 피터스 (세계 3대 경영 석학)
“드러커는 내 마음 속의 영웅이다. 뛰어난 많은 철학자들처럼, 그는 쉬운 용어와 알기 쉬운 설명으로 명쾌한 이해를 준 스승이다. 그의 단순한 말들은 나의 수많은 생각과 행동에 큰 영향을 주었다. 매일매일, 수십 년간이나 말이다.” - 앤디 그루브 (인텔 공동창립자)
“효과적인 경영과 공공정책 개발의 창안자로서, 감히 평가할 수도 누구와 대체할 수도 없는 경영학자” - 뉴트 깅리치 (미국 전 하원의장)
“경영학의 창시자” - 「뉴욕타임스」
“우리 시대 최고의 불후의 경영 이론가” - 「비즈니스위크」
“내로라하는 경영 구루guru들이 머리를 숙이는 유일한 구루” - 경영경제 저널 『맥킨지 쿼털리』
“여전히 가장 젊은 마음을 가진 사람” - 「포브스」(1997년 피터 드러커를 커버 스토리로 다루며)
“지적이고 품위 있는 리더” - 퀸 밀스 (하버드비즈니스스쿨 교수)

1909년에 태어나 2005년에 세상을 떠나기까지 거의 100년을 산 사람. ‘경영을 정의하고 현대 경영학을 창시한 사람’이란 한 마디로 부족할 만큼, 생전에 늘 최상급의 다양한 찬사를 받은 사람. 무엇보다 학자로서, 스승으로서, 컨설턴트로서, 그리고 지성인으로서 숨을 거두기 직전까지 최선을 다해 자신을 연소한 사람. 피터 드러커다.
이 책 『피터 드러커의 매니지먼트』 (원제 『MANAGEMENT』 , 이하 『매니지먼트』 로 줄여 씀)의 집필을 결심할 무렵 피터 드러커는 GM, 시어스 로벅 등 내로라하는 대기업에 경영자문을 제공하고 『기업의 개념』 『경영의 실제』 『창조하는 경영자』 『피터 드러커의 자기경영노트』 등 주옥같은 저서와 「하버드비즈니스리뷰」 등 저널에 발표한 논문을 통해 이미 현대 경영학의 선각자로서 위상을 굳건히 한 상태였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그의 나이 예순 살이 넘은 때였다. 은퇴를 준비하면서 지금까지 자신이 펼쳐온 경영사상을 정리하고 그 성과를 새롭게 갈무리하겠다는 결심을 하기에 충분한 상황이었던 셈이다. 그렇다면 그가 이때 경영자가 알아야 할 경영의 모든 것을 한 권의 책에 담겠다는 결심을 하게 된 것은 충분한 개연성을 지닌다. ‘그 후로도 오랫동안’, 다시 말해 30여 년 이상을 더 살면서 경영의 귀한 통찰들을 줄 수 있을지 그때는 아무도 몰랐으므로.
『매니지먼트』 는 그렇게 드러커가 수년간 혼신의 힘을 다해 집필에 몰두해 1973년 탄생한 필생의 역작이다. 드러커는 그?까지 힘주어 강조한 경영의 알파와 오메가를 이 책에 망라하고 있다. 즉 GM 내부로 들어가 2년간의 연구 끝에 기업 경영과 조직의 작동원리를 처음 제대로 밝힌 『기업의 개념』 (1946), 학문으로서 경영을 ‘정의’했다는 평가를 받은 『경영의 실제』 (1954), 목표 달성과 성과 창출이 경영(자)의 존재 이유임을 밝히고 방법론을 제시한 『창조하는 경영자』 (1964)와 『피터 드러커의 자기경영노트』 (1966) 등 그의 주요 저작들이 근간을 이루고 있다. 실제로 드러커 자신이 머리말에서 밝혔듯, 필요하다면 전작들의 내용을 일부 인용하기도 했다.
이 책은 크게 세 가지 테마로 구성되어 있다. 하나는 총3부로 구성된 이 책의 각각의 부(1부 과업, 2부 경영자, 3부 최고경영진)다. 하지만 원서의 부제인 경영의 ‘과업(tasks), 책임(responsibilities), 실제(practices)’를 핵심 축으로 볼 수도 있다. 어쨌든 드러커는 경영의 과업이란 주제로 논의를 시작한다(과업에 관한 내용은 이 책 분량의 거의 절반에 해당한다). 대부분의 경영서는 조직 내부의 눈으로 경영과 경영자를 바라보며 경영의 ‘업무 수행’에 초점을 맞춘다. 하지만 드러커는 외부의 눈으로 경영과 경영자를 바라보며 과업의 세 가지 차원과 이를 수행하기 위한 전제조건을 밝힌다(1부 과업). 그런 다음 조직의 업무와 경영 및 경영자에게 필요한 기술을 살펴보고(2부 경영자), 최고경영진의 과업과 전략을 알아본다(3부 최고경영진).
이러한 과업을 달성하기 위해 경영자가 알아야 하거나 이해해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가 두 번째 테마다. 드러커 자신이 밝히고 있듯 이 책은 ‘경영이란 업무를 수행할 때 경영자가 알아야 할 모든 지식을 알려주는 것을 출발점이자 원칙으로 삼는다.’ 원서가 깨알 같은 글씨로 850여 페이지, 이 번역서가 상하권 두 권으로 총 1400페이지가 넘는 방대한 분량을 갖추게 된 이유다. 하지만 이 책은 경영자가 꼭 알아야 할 내용만을 담았고 아무리 중요하고 흥미로운 주제라도 경영자가 알 필요가 없는 내용은 배제하거나 아주 간략히 담았다. 따라서 기업의 자금관리법 같은 내용은 몇몇 사례로만 실은 반면, 최고경영자나 조직구조와 전략의 관계 같은 주제에 대해서는 상당한 분량을 할애해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이 책에서 강조하고 있는 점은 실행이다. 경영은 아는 것이 아니라 실천함으로써 완성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경영의 과업과 사명, 책임을 강조하는 만큼이나 성과와 실행을 강조한다. 이를 위해 목표관리, 조직운영, 인사관리 등에 해당하는 내용들이 사례와 함께 제시되고 있다. 2부 경영자와 3부 최고경영진의 대부분이 이 실행의 관점에서 서술되어 있다.
가장 중요한 경영서로 평가받는 『경영의 실제』 이후 19년. 드러커는 미국에 국한되었던 사례와 연구를 독일, 일본 등으로 넓혀 보편성을 강화했다. 무엇보다, 『경영의 실제』 에서 수행한 ‘현대 경영(학)의 정의’를 이 책에서 비로소 ‘완성’했다. 여기에 이 책의 변치 않는 가치가 있다. 세계 최장수 프로그램으로 기네스북에 오른 BBC 라디오 「Desert Island Discs」에서 ‘무인도에 조난되었을 때 한 권의 책만 허락된다면 주저 없이 선택할 책’으로 이 책이 경영서로는 유일하게 선정되었던 것도 그런 맥락일 것이다.
피터 드러커는 이 책에서 ‘경영이란 무엇인가’ ‘경영은 무엇이 되어야 하는가’ 하는 본연의 화두를 거듭 되묻는다. 경영자라면 피할 수 없는, 아니 늘 되새기고 있어야 할 질문들을 끊임없이 상기시켜준다. 그래서 이 책을 읽는다는 것은 경영의 본질적 질문에 해답을 찾아가는 과정이기도 하다. 해답은 하나가 아니라, 이 책을 읽는 독자의 마음속에 저마다 있을 것이다. 이 책은 그 실마리가 된다.
목차
상권

해설 : 드러커 경영학의 집대성 - 이재규
머리말 : 전제에 대한 대안

l 서문 l 경영 붐에서 경영 성과로
1장. 경영의 등장
2장. 경영 붐과 그 교훈
3장. 새로운 도전

l 1부 l 과업: 사명,성과,책임
4장. 경영의 차원

기업의 성과
5장. 기업 경영 : 시어스의 예
6장. 기업이란 무엇인가
7장. 기업의 목적과 사명
8장. 목표의 힘과 의미 : 막스앤스펜서의 성공과 교훈
9장. 전략, 목표, 우선순위, 그리고 업무 할당
10장. 전략계획 : 기업가적 기술

서비스 조직의 성과
11장. 다기관적 사회
12장. 서비스 조직이 성과를 달성하지 못하는 이유
13장. 예외적인 서비스 조직이 주는 교훈
14장. 서비스 조직의 성과 경영

생산적인 일과 근로자의 목표 성취
15장. 새로운 현실
16장. 일과 근무, 근로자에 대해 우리가 아는 것과 모르는 것
17장. 일에 대한 생산성 부여 : 일과 프로세스
18장. 일에 대한 생산성 부여 : 통제와 도구
19장. 근로자와 근무 : 이론과 현실
20장. 일본, 자이스, IBM의 성공담
21장. 책임지는 근로자
22장. 고용, 소득, 복리후생
23장. 사람이 가장 큰 자산이다

사회적 영향과 사회적 책임
24장. 경영과 삶의 질
25장. 사회적 영향과 사회문제
26장. 사회적 책임이 한계
27장. 기업과 정부
28장. 책임의 윤리 : 알면서 해를 끼치지 마라
저자소개
피터 드러커(Peter Ferdinand Drucker) [저]
(1909.11.19~2005.11.11)
출생지는 오스트리아 빈이며, 출간된 도서는 71종이다.
현대 경영학의 아버지로 시대를 앞서가는 그의 경영 철학과 탁월한 통찰력은 수많은 리더와 비즈니스맨들에게 영감을 주었다. 뉴욕 대학교 등 유수의 대학에서 강의를 했으며 13개국 정부에 자문해 준 것을 비롯해 제너럴 모터스, 제너럴 일렉트릭 등 세계적 기업의 컨설팅을 담당했다. 저작으로 《프로페셔널의 조건》《이노베이터의 조건》을 비롯한 드러커 라이브러리 시리즈, 《피터 드러커-매니지먼트》《피터 드러커, 창조하는 경영자》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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