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독서경영 > 경제,경영 도서

독후활동 도서

독서달인이 말하는 업무달인 되는 법
도 서 명독서달인이 말하는 업무달인 되는 법
분     류경영/경제
저 자 명나카지마 다카시
출 판 사교보문고
위     치다목적홀
 
내용
출판사 서평
모두가 아는 정보는 정보가 아니다!
“파워엘리트는 인터넷이 아니라 책에서 정답을 찾는다!”

누구나 직장에서 인정받고 승진하기를 바란다. 하지만 누구나 그렇게 될 수는 없다. 능력을 인정받는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의 차이는 바로 ‘독서의 힘’에 있다.《20대 공부에 미쳐라》를 통해 젊은이들에게 공부열풍을 불러일으키며 수백만 독자의 인생을 바꾸어놓았던 나카지마 다카시! 그가 이번에는 초보 직장인들을 위한 전략적 책 읽기를 통해 업무달인이 되는 지름길로 안내한다. 이 책은 자신의 능력을 마음껏 발휘하며 신나는 직장생활을 꿈꾸는 직장인들에게 지혜로운 길라잡이가 되어 줄 것이다.


연 3,000권의 독서달인 나카지마 다카시가 공개하는 업무달인을 위한 정보 무장법, 킬러 리딩!

김 대리는 업무 지시가 떨어지면 언제나 인터넷부터 검색한다. 가장 쉽고 간편하게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으로 인터넷이 최고라고 믿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번번이 채택되는 것은 정 대리의 기획안. 정 대리의 기획서에는 정확한 데이터는 기본이고 김 대리는 몰랐던 깊이 있는 업계 전망과 더불어 구체적인 실행안까지 간결하게 정리되어 있다. 정 대리의 기획 노하우는 과연 무엇일까?
인터넷을 검색해 남의 생각을 복사해서는 결코 현안을 해결할 수 없다. 즉, 문제의 핵심을 간파하는 능력은 수많은 책을 통해 강화되며, 독서로 생각의 힘을 기르고 이를 활용하는 능력을 지속적으로 배양할 때 업무 능력도 향상되기 때문이다. 정 대리는‘독서의 힘은 강하다’는 점을 알고 일찍부터 실천해온 것이다.

그렇다면 정 대리는 무조건 많은 책을 참고했을까? 아니면 속독법을 활용하고 있었을까? 아니다. 그는 자신이 원하는 목표를 정확하게 파악한 후 지름길을 찾는 독서법, ’킬러 리딩’을 실행했던 것이다! ‘킬러 리딩’은 이 책의 저자 나카지마 다카시가 제시하는 전략적 독서법으로 킬러란 ’유일한, 그 어떤 것과도 비교할 수 없는’의 의미를 지닌다. ‘킬러 리딩’은 책을 위한 책 읽기가 아니다. 철저히 핵심정보만을 추려내고 실천적 지식만을 쏙쏙 뽑아내어 결국에는 탄탄한 기획안 작성이나 반짝이는 아이디어라는 생산적인 결과물로 이끄는 정보 무장법이다. 킬러 리딩의 목적은 빠르게 읽기와 많이 읽기, 그리고 제대로 읽기를 습득하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독서를 통해 업무나 비즈니스에 힌트를 얻어 구체적인 성과를 내는 데 있기 때문이다.
책은 작가나 저자의 주장이나 생각, 의견을 베끼는 도구가 아닌 그들의 문장을 실마리로 스스로 느끼고, 자신과 대화하는 도구다. 저자는 이런 독서 태도를 '주인공 모드로 전환한다'고 표현한다. '나라면 이렇게 하겠어!' '이렇게 하면 어떻게 될까?' '이건 아니지! 난 그렇게 생각하지 않아.' 이런 식으로 남의 일이 아닌 자신의 일로 생각하고 읽는다. 이런 주인공 모드를 습관화하면 모든 정보를 '나라면 어떻게 할까?'라는 필터를 통해 소화할 수 있다. 이것이 ‘킬러 리딩’의 중요한 포인트다.
이렇듯 독서를 할 때는 책을 통해 정보를 얻겠다는 생각보다는 자신의 의견과 저자의 의견을 비교해보고, 저자의 주장에서 자신의 업무와 연결시킬 사항을 끊임없이 생각하면서 읽거나 저자의 주장에 반론하면서 읽는 능동적인 자세가 필요하다. 저자는 이러한 자세가 그 어떤 독서스킬을 익히는 것보다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한다. 올바른 독서 습관은 처음에는 익히기 어렵지만 일단 몸에 습관이 베이면 저절로 점점 생산력이 향상되는 지렛대 효과를 가져오기 때문이다.


수도꼭지 물 한 방울로 나이가라 폭포를 떠올려라!
-킬러 리딩의 비밀

직장에서 보면 똑똑해도 일은 잘 못하는 사람, 책은 많이 읽지만 책의 내용(남의 이야기)을 외우기만 해서 실전에는 아무런 쓸모가 없는 잡다한 지식만 가지고 있는 사람이 있다. 저자는 이렇게 책읽기를 한다면 생산성이 떨어진다고 지적하며, 생산적 책읽기인 ‘킬러 리딩’을 위해 실제로 사용하고 있는 독서법을 소개하고 있다. 그 중 하나가 ’킬러 단어x킬러 문장의 법칙’이다. 그렇다면 킬러 단어란 무엇일까? 코난 도일이 쓴《주색 연구》를 보면 셜록 홈스가 친구 왓슨에게 추리 요령을 알려주는 장면이 나온다.
"왓슨, 추리란 말이지. 수도꼭지에서 떨어지는 물 한 방울로 나이아가라 폭포를 떠올리는 일이야."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문장을 대수롭지 않게 지나쳤을 것이다. 그러나 다시 한 번 읽어보면 킬러 단어와 킬러 문장의 정의를 명확하게 보여주고 있다. '수도꼭지에서 떨어지는 물 한 방울'은 '정보 수집 능력, 곧 정보'이며, '나이아가라 폭포'는 '발상 능력(상상력)+논리 구축 능력(창조력)=상상'을 의미한다. 이렇듯 엄청난 상상력을 가동시키는 단어를 '킬러 단어', 문장을 '킬러 문장'이라고 부른다. 이 책에서 킬러 단어와 킬러 문장은 '추리에서의 정보와 상상'처럼 중요한 열쇠가 되는 말이다. 책을 읽으면서 이러한 킬러 단어와 킬러 문장을 발견하게 되면 이를 통해 두뇌는 자극을 받아 전혀 다른 문제해결에 활용할 수 있게 된다.
이밖에도 저자는 한 권씩 차례대로 독파하는 것이 아니라 동시에 여러 권의 책을 읽는 ‘평행 독서법’이나 정해진 시간에 집중하여 책을 읽다가 다 읽지 못하더라도 무조건 중단하면 오히려 더 쉽게 기억되는 ‘자이가르닉 독서법’, 저자의 주장에 무조건 동의하기 보다는 반론해가면서 주체적으로 읽는 ‘반론 독서법’ 등을 제시한다. 독서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책을 분별하여 우선순위를 정해 읽을 순서를 결정한 후 읽는 ‘오디션 시스템’을 활용해보거나 많은 아이디어를 내기 위해서는 ‘검색어’를 통해 비슷한 부류의 책을 모두 찾아 읽어보는 ‘웹 서핑 시스템’의 활용도 권장한다.


多리스크 사회, 파워엘리트를 꿈꾼다면, 책을 도구삼아 사고력과 상상력을 키워라!

저자는 학창시절 일본에서 가장 유명하다는 속독교실에 다닌 적이 있다. 그는 첫 번째 수업시간 강사도 놀랄 만큼 300명이나 되는 수강생들 중 책 읽는 속도가 가장 빨랐다. 하지만 수업을 받으면 받을수록 점점 속도가 뒤쳐지기 시작하더니 마지막 시간에는 처음보다도 그 속도가 느려졌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책을 읽으면서 속도에만 집중한 것이 아니라 상상의 나래를 펴면서 나름대로의 해석을 하다보니 그렇게 된 것이다. 속독교실에서 주어진 과제도서나 문장이 재미있으면 그는 스스로 자신과의 대화를 하고 상상의 나래를 펼쳤다.
“일을 잘 하려면 과거에서 정답을 찾아서는 안 된다. 정답은 오히려 미래에 있으며, 과거와 현재를 연결하는 작업이 ’상상력‘이다!”
이렇듯 저자는 미래라는 시점에서 현상을 바라보고, 미래에 초점을 맞추고 현재를 바라보라고 말한다.
앞의 이야기에서 김 대리는 인터넷으로 정보를 모았기 때문에 경쟁력이 없던 게 아니라 문제해결에 대한 충분한 고찰을 해보지 않았기 때문에 정 대리를 이길 수 없었다. 이렇듯 평범한 직장인과 업무달인의 차이는 바로 ‘사고력’이다. 환경변화가 심하고 과거의 경험이 미래의 성공을 보장하기 어려운 이 시대에 가장 중요한 능력은 어학점수나 자격증 개수가 아니라 바로 ‘문제해결력’이다.
이 시대를 이끄는 사람은 많이 배워 지식이 풍부한 사람이 아니라 특정 지식에 의존하지 않고 방대한 정보를 최대한 활용하여 자신의 머리로 생각해 새로운 지식을 만들고 미지의 영역에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능력이 뛰어난 사람이다. 그리고 이들은 바로 풍부한 상상력을 바탕으로 이러한 역량을 발휘한다. 이 책에서는 바로 이러한 상상력과 아이디어 도출을 위해 어떻게 책을 읽고 온라인, 오프라인 서점을 활용해야 할지를 알려준다. 이 책은 단순히 정보를 흡수하는 방법을 알려주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미래 경쟁력 향상을 위한 노하우를 알려주는 한 권의 인생 전략서이다.
목차
여는 글 - 당신의 업무 두뇌를 최고로 자극하는 ‘킬러 리딩’이란?

제1장
순식간에 업무 두뇌로 바뀌는 킬러 리딩의 비밀을 캐자!

정보, 상상 = 킬러 리딩
킬러 리딩(킬러 단어, 킬러 문장)은 업무 수준을 높여준다
킬러 단어와 킬러 문장을 만날 확률은 낮다?
킬러 단어와 킬러 문장에는 사람을 끄는 ‘페로몬’이 있다
킬러 리딩의 요령은 ‘빠르게 읽기, 많이 읽기, 제대로 읽기’이다
주제에 집중하면 예상치 못한 긍정적 결과물을 얻는다
킬러 리딩은 지적 소비를 지적 생산으로 바꿔준다
‘정답은 어디에도 없다’고 생각하자
‘조사하는 두뇌’를 ‘생각하는 두뇌’로 바꾸는 데는 ‘1인 브레인스토밍’이 효과적이다
킬러 리딩은 ‘번역’이 필요하다
독서 자세를 ‘주인공 모드’로 전환한다
킬러 리딩의 ‘선택 법칙’ - 어떤 책을 고를 것인가?
킬러 리딩은 두뇌를 풀가동시킨다
두뇌는 자동제어장치 기능, 자동 조사 기능, 경고 기능의 복합체

제2장
‘빠르게 읽기, 많이 읽기, 제대로 읽기’로 킬러 리딩을 완벽하게 내 것으로 만들자!

책 읽을 시간이 없다는 건 사실일까?
지식을 정보로 버전 업시키자
킬러 리딩은 정보 무장법이다
킬러 리딩으로 손쉽게 정보 무장을 할 수 있다
킬러 리딩은 ‘빠르게 읽기, 많이 읽기, 제대로 읽기’의 삼위일체 시스템
책은 첫 장부터 읽지 마라!
킬러 리딩을 내 것으로 만드는 독서법①
-‘80:20 법칙’을 독서에 활용하자
킬러 리딩을 내 것으로 만드는 독서법②
- 이렇게 읽으면 효율적이고도 생산적인 독서를 할 수 있다
‘맺음말’로 저자의 인간성을 알 수 있다
킬러 리딩을 내 것으로 만드는 독서법③
- ‘면→선→점’의 삼단계 독서법
킬러 리딩을 내 것으로 만드는 독서법④
- 일주일씩 걸리는 정독은 그만, 1시간 씩 3번 읽어라!
킬러 리딩을 내 것으로 만드는 독서법⑤
- ‘평행 독서법’을 권장

제3장
감자를 캐듯이 아이디어가 줄줄이 딸려오는 킬러 리딩!

참고서적만 본다고 새로운 아이디어는 떠오르지 않는다
아이디어는 ‘이질적인 것, 이질적인 것’의 화학반응으로 떠오른다
사장이 쓴 책과 사원이 쓴 책 중에 어느 편이 믿을 만할까?
한번도 읽은 적 없는 장르의 책 읽기를 시도하라
한 번도 가지 않았던 서점 코너에서 1시간 동안 서서 읽어라
‘읽기’와 ‘쓰기’는 전혀 다르다는 인식을 갖자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파악하자
지독한 궁지에 몰리면 힌트가 번쩍 떠오른다
두뇌에 피드백 시스템을 설치한다
신문을 볼 때는 광고부터 살펴본다
전철 안 광고도 빼놓지 않고 본다
책과의 만남은 일생에 한 번뿐이라고 생각한다
‘웹 서핑’으로 발상의 연쇄반응을 일으킨다
‘스파링 독서법’으로 저자의 의견에 반론하며 읽는다

제4장
알짜배기 정보를 얻는 킬러 리딩!

‘자이가르니크 독서법’으로 아침마다 1시간 독서하는 시간을 갖자
외출할 때는 책을 잊지 말고 챙겨가자
‘타인의 두뇌’를 인터넷 서점에서 찾자
베스트셀러는 인터넷 서점에 사지 않는다
절판본은 인터넷 서점에서 찾아보자
아마존에서 고서를 구입하면서 뜻밖의 인맥을 만들었다
일반 서점에서도 뜻밖의 수확을 얻을 수 있다
‘오디션 시스템’으로 버릴 책은 아낌없이 버리자
서재대신 중고서점을 활용하자
도서관 가까이에서 살자
약속 장소는 언제나 서점으로 지정한다

제5장
3,000권을 철저하게 소화하는 킬러 리딩!

연간 3,000권 독파, 집필 20권, 출판 기획 50권을 하는 나만의 비결
지식을 얻는 세 가지 습관
- ①생각하는 습관 ②정리하는 습관 ③메모하는 습관
책을 철저하게 소화해내는 ‘아날로그 독서’의 도구술
아날로그 독서의 도구술①
- ‘포스트잇’은 필수품이다
아날로그 독서의 도구술②
- 공책, 수첩으로 정보를 정리한다
아날로그 독서의 도구술③
- ‘정리 카드’를 사용한 마인드맵 시스템
아날로그 독서의 도구술④
- ‘명함정리기(롤로덱스Rolodex)’를 사용한 마인드맵 시스템
아날로그 독서의 도구술⑤
- 클립핑을 하려면 A4사이즈로 복사한다
책을 철저하게 소화하는 ‘디지털 독서’의 도구술
디지털 독서의 도구술①
- 컴퓨터 검색기능을 충분히 활용한다
디지털 독서의 도구술②
- 스킵핑(Skipping) , 스키밍(Skimming) , 스캐닝(Scanning) 법칙
디지털 독서의 도구술③
- 디지털 카메라에서 컴퓨터로 입력한다
디지털 독서의 도구술④
- 편리한 ‘음성 입력 프로그램’을 활용한다
디지털 독서의 도구술⑤
- 휴대전화로 빠르게 읽는다
디지털 독서의 도구술⑥
- 읽은 책의 내용을 블로그에 리뷰한다
저자소개
생년월일 1957~
출생지 일본 도쿄
출간도서 48종
판매수 14,878권
작가소개
도쿄에서 태어나 와세다대학(早稻田大學) 정경학부를 졸업한 후 서던캘리포니아대학(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대학원을 수료했다. PHP연구소와 도요게이자이신보사(東洋經濟新報社)를 거쳐 독립했으며 현재 경영컨설턴트, 기업의 관리자, 경제평론가, 저널리스트, 작가(필명은 다름), 대학과 비즈니스스쿨 강사, 텔레비전 프로그램 해설자 등 다양한 얼굴을 지닌 '멀티 인간'으로 활약하고 있다. 최고경영자와 비즈니스맨의 모임인 '핵심인물 네트워크'와 '원리원칙 연구회'를 26세부터 이끌어왔다.
저서로는 [사람을 움직이는 '한비자'의 제왕학(人を動かす'韓非子'の帝王學)], [휴일에 차분히 읽는 논어(休日にじっくり讀む論語)], [휴일에 차분히 읽는 공자(休日にじっくり讀む孔子)], [휴일에 차분히 읽는 신음어(休日にじっくり讀む呻吟語)] 다이요(太陽) 기획출판, ['10분씩' 토막시간을 활용하는 법('10分刻'ニッチタイム超勉强法)] 고단샤(講談社), [예리한 질문을 할 수 있는 사람, 할 수 없는 사람(巧みな質問ができる人できない人)]미카사쇼보(三笠書房), [정말로 하고 싶은 일을 발견했는가?(ホントにやりたいこと見つかった?)] 슈후노토모샤(主婦の友社), 등이 있다. 100권 이상의 저서와 역서가 있다. 취미는 만담이며 매주 만담회를 주최할 정도로 열성이다. 요즘에는 최신 비즈니스 정보를 가득 담은 독특한 홈페이지로 인기를 모으고 있다.
http://www.keymannet.co.jp
e-mail : nakajima@mwa.biglobe.ne.jp

김주영[역]
원래 영상번역을 하다가 우연히 기획한 책 "잃어버린 엄마를 찾아서"가 출간되면서 본격적인 출판 번역가의 길로 들어섰다. 옮긴 책으로는 "비즈니스 뇌 트레이닝" 시리즈 4권(논리사고, 전략사고, 문제해결, 경영전략), "독서달인이 말하는 업무달인 되는 법", "지식의 구조화", "인격의 힘으로 말하는 일류인생" 등이 있다.
(주)큐라이트 기업블로 (주)큐라이트 사원연수원 인스타그램 (주)큐라이트 홈페이지 (주)큐라이트 홈페이지 (주)큐라이트 기업블로그 (주)큐라이트 사원연수원 인스타그램 (주)큐라이트 홈페이지 (주)큐라이트 기업블로 (주)큐라이트 페이스북 (주)큐라이트 트위터 (주)큐라이트 카카오스토리 (주)큐라이트 사원연수원 인스타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