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독서경영 > 경제,경영 도서

독후활동 도서

100년 기업을 디자인하라
도 서 명100년 기업을 디자인하라
분     류경영/경제
저 자 명짐언더우드
출 판 사한국경제신문사(한경비피)
위     치다목적홀
 
내용
출판사 서평
100년 이상 존속한 기업을 부러워만 말고 100년 이상 존속하게 한 경영혁신을 섭취하라!

많은 사람들에게 귀감이 되고 모범이 되는 모델이 분명히 존재하듯이, 많은 회사들이 원하고 목표로 삼는 기업 또한 명백히 존재한다. 경제경영 부문의 수많은 베스트셀러들이 말 그대로 그저 베스트셀러일 뿐, ‘우리 회사’ ‘내 기업’의 실정에 맞는 경영 방식이나 노하우를 전해주지는 않는 경우가 얼마나 많았던가?
《핑크 캐딜락의 여인》이라는 책으로 <뉴욕타임스>와 <월스트리트저널> 베스트셀러 저자로 선정, 세계 유수한 비즈니스 스쿨과 기업에서 경영학을 강의하는 짐 언더우드는 이 책에서 1세기, 즉 100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발전하고 성장해 가는 기업을 찾아 그 기업의 성공 요인, 기업의 IQ, 경영 철학 등을 분석하여 쉽고 재미있게 서술하고 있다. 또한 ‘기업 IQ’를 중심으로 기업의 성장 가능성 유무와 방법을 구체적으로 알려주어 개인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100년 기업을 디자인하려면 기업 IQ를 비롯한 여러 가지 영역을 측정하여 상태를 진단해야 한다. 그러면 새롭고 강력한 경영 방식을 실전에 도입해 사용함으로써 기업의 수익성과 지속성을 높여나가는 데 집중할 수 있다. 변화무쌍한 환경에 압도되는 기업은 성공하기 어렵다. 환경을 압도하고 리드하는 기업이야말로 오래 존속할 수 있다. 변화에 휘둘리지 않고 변화를 창조하는 기업, 높은 IQ와 열정적인 마인드를 지닌 기업이야말로 100년 기업이 될 것이다.

철저한 현장조사에서 뽑아낸 100년 기업의 법칙

이 책은 마이크로소프트, 메리 케이, 사우스웨스트 에어라인, 코스트코 홀세일 등 미국의 뛰어난 기업 TOP 10의 경영 철학과 혁신 방법을 면밀히 조사, 수집하여 그 특장을 정리하고 있다. 현재와 미래를 함께 관리하는 리더, 총명한 리더들이 지닌 강력한 경영 철학, 다른 경쟁 회사들과 분명히 구분되는 장점들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독자가 현업에 직접 적용할 수 있도록 했다. 방법론과 분석에서 새롭고 신선한 통찰력을 제공하는 저자는, 외부 환경 변화에서 비롯되는 갖가지 도전에 기업이 어떻게 대비하고 대처하는지를 나타내고자 ‘기업 IQ'라는 표현을 사용했다. 환경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하는 기업은 균형 잡힌 전략과 높은 기업 IQ를 갖고 있는 반면, 그렇지 못한 기업은 전략도 없고 기업 IQ도 낮다. 이처럼 준비가 안 된 기업이라면 수익을 극대화하고 기업의 생명을 지키기 위한 교정 작업이 필요하다. 이 책은 기업의 수익 극대화에도 초점을 맞추고 있으므로 투자자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책의 커다란 장점은 학문적•실제적으로 탁월한 실용 도구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이 책을 통해 독자들은 체계적인 분석을 쉽게 배우고 적용할 수 있다. 또한 각 단계마다 현장감이 풍부한 실제사례가 곁들여 있어 흥미를 자아내기에 충분하다. 특히 독자와 기업, 그리고 기업이 경쟁하고 있는 환경을 연계시키고 있다는 점이 특징이며, 기존의 전략적 사고를 개선, 확장함으로써 기업의 순위를 매기고 진정한 성공 기업을 측정하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목차
목차

1부 100년 기업을 디자인하는 방법
Chapter 1 당신 기업의 IQ는 얼마인가?
Chapter 2 변화에 대응하지 못하는 기업의 최후
Chapter 3 이익을 극대화하는 리더의 전략
Chapter 4 첫째도 환경, 둘째도 환경, 셋째도 환경
Chapter 5 환경 유형에 따른 기업 디자인 방법

2부 기업 운명을 결정짓는 세 가지 영역
Chapter 6 기업 IQ의 세 가지 영역 - 전략, 조직 핵심가치
Chapter 7 전략 - 기업의 공격력을 결정짓는 네 가지
Chapter 8 조직-기업의 적응력을 결정짓는 여덟 가지
Chapter 9 핵심가치-기업의 지속력을 결정짓는 다섯 가지

3부 100년 기업의 비결
Chapter 10 직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라 - 메리 케이 / 피델리티 인베스트먼트
Chapter 11 차별성을 확보하라 - 사우스웨스트 에어라인 / 애자일런트 테크놀러지
Chapter 12 진정한 고객을 창조하라 - 킹스턴 테크놀러지 / 룩소티카 리테일
Chapter 13 자신만의 길을 발견하라 - 코스트코 홀세일 / 델
Chapter 14 책임 시스템을 확립하라 - 마이크로소프트

부록 1 | 기업 IQ 질문서와 산출 방식
부록 2 | 기업 IQ 1단계 리서치 결과
저자소개
짐언더우드 [저]

세계 유수한 비즈니스 스쿨과 기업에서 교재로 사용하는 《핑크 캐딜락의 여인》의 저자. <뉴욕타임스>와 <월스트리트 저널>에 베스트셀러 저자로 선정되기도 했다. 비즈니스 및 학술 분야에서 다양한 수상 경력을 보유한 언더우드는 달라스 대학 경영학과 교수이기도 하다.
짐 언더우드는 <포천>이 선정한 500대 기업에 컨설팅과 강연을 하고 있으며 여러 국제기구에서 전략 컨설턴트로 일했다. 저서로는 리더십과 기업 전략을 다룬 《Complexity and Paradox》《The New Corporate Strategy》 등이 있다.

김명철 [역]
작가소개
바른번역(주) 대표 겸 글밥아카데미 원장. 번역가 지망생들을 위한 안내서인[출판번역가로 먹고 살기],[초급 번역패턴 500플러스],[북배틀]을 썼으며[파는 것이 인간이다],[하워드의 선물],[새로운 미래가 온다],[위대한 기업은 다 어디로 갔을까]등 다수의 책을 번역했다.
(주)큐라이트 기업블로 (주)큐라이트 사원연수원 인스타그램 (주)큐라이트 홈페이지 (주)큐라이트 홈페이지 (주)큐라이트 기업블로그 (주)큐라이트 사원연수원 인스타그램 (주)큐라이트 홈페이지 (주)큐라이트 기업블로 (주)큐라이트 페이스북 (주)큐라이트 트위터 (주)큐라이트 카카오스토리 (주)큐라이트 사원연수원 인스타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