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독서경영 > 경제,경영 도서

독후활동 도서

성공하는 사람의 스마트폰엔 뭔가 특별한 것이 있다
도 서 명성공하는 사람의 스마트폰엔 뭔가 특별한 것이 있다
분     류경영/경제
저 자 명김동균
출 판 사시공사
위     치다목적홀
 
내용
출판사 서평

“똑똑한 스마트폰 하나, 열 비서 안 부럽다”

이 책은 단순한 앱 소개서가 아니다.
스마트폰을 활용해 인생 계획을 짜고 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비법을 소개하고 있다.

1년 전 예기치 않게 우리에게 밀어닥친 스마트폰은 이제 많은 사람의 생활을 바꿔놓고 있다. 10여 년 전 휴대폰이 처음 들어왔을 때와 맞먹을 정도의 충격을 스마트폰은 우리 생활에 불어넣고 있다. 휴대폰이 이제 단순한 전화기가 아니다. 어디서나 오락을 즐길 수 있고 업무를 보며 사람들과 다양한 방법으로 소통을 가능하게 해준 혁신적인 기계가 스마트폰이다. 스마트폰의 기능이 다양한 만큼 시중에는 많은 스마트폰 관련서가 나와 있다. 하지만 아직은 대부분이 앱 소개서에 그치고 있다. 《성공하는 사람의 스마트폰에 뭔가 특별한 것이 있다》는 여기에서 스마트폰 입문서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스마트폰을 통한 자기관리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인생을 관리하는 방법에는 큰 것도 있고 작은 것도 있다. 미래 비전에 해당하는 큰 목표를 세우는 것도 중요하고 매일의 생활을 간결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도 필요하다. 이 책에서는 스마트폰을 활용해 이 두 가지 목표를 놓치지 않으면서 성공적인 자기관리에 도달하고 인생의 소소한 할 일 관리와 생활에 편리한 이기로 활용하는 방법들을 자세히 설명해놓고 있다. 그 방법으로 저자는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으로 잘 알려진 프랭클린코비사의 프랭클린 플래너 시스템, 끝도 없이 발생하는 일을 깔끔하게 처리하는 방법을 내세운 데이비드 앨런 박사의 GTD 시스템, 그리고 이 두 시스템의 단점을 보완해 블로거인 레오 바바우타가 소개한 ZTD를 제시하면서 이를 스마트폰을 이용해 구현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이 책의 장점은 스마트폰으로 구현할 수 있는 다양한 자기관리 애플리케이션들을 다루고 있다는 것이다. 많은 분량이 앱 소개와 스마트폰 구현법 등에 할애되는데, 주로 아이폰용 앱인 ios 기반에, 동일한 기능을 가진 안드로이드폰용 앱들도 소개된다. 모바일 기기 1세대인 팜 파일럿 유저로 첫발을 들여놓았고 온라인 게임 개발사를 운영하고 있는 얼리어댑터인 저자가 제시하는 방법들을 하나하나 자신의 스마트폰에 저장하고 활용하다보면 분명 스마트폰의 가치가 어른을 위한 오락 기계가 아니라 훌륭한 인생의 파트너이자 비서가 되는 경험을 맛볼 것이다.

『책 구성』

프랭클린 플래너, GTD, ZTD… 스마트폰으로 인생을 스마트하게 관리한다

●스마트폰으로 구현하는 프랭클린 플래너 시스템 소개
가치, 사명, 목표에 집중하고 위로부터 변화를 추구하는 톱다운 방식은 프랭클린 플래너의 유명한 시스템이다. 회사들에서 프랭클린 플래너 관련 활용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할 만큼 잘 사용했을 때 이 시스템은 많은 혜택을 준다. 첫째, 목표를 세우고 집중하게 하여 성취의 기회를 높이고, 둘째, 우선순위 높은 일에 집중함으로써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셋째, 목표와 상관관계를 고려해 수많은 정보들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게 해주고, 중요도 낮은 일과 방해되는 일들을 발견함으로써 스트레스를 줄이게 된다. 하지만 문제는 지속적인 사용이 어렵다는 것. 결국은 플래너가 메모지로 전락하는 경험은 누구나 한 번쯤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스마트폰을 사용하면 플래너를 대체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훨씬 능가하는 뛰어난 기능이 있다. 바로 휴대성과 검생 능력, 백업 능력이다. LP가 CD로 바뀌었듯이 플래너가 스마트폰으로 전환되는 경험을 받아들이며 스마트폰으로 플래너를 구현해서 자신을 변화시키는 과정을 경험해보자.
사명서를 작성하고 장기목표를 설정하는 앱 iMisson, 목표 달성을 위한 세부 계획을 세우는 작업을 할 수 있는 앱 iThought, 안드로이드에서 마인드맵을 작성하는 앱 Thinking Space, 목표와 계획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게 해주는 앱 Lead My Goals 등을 소개하고 구현하는 법을 다루고 있다.

●스마트폰으로 구현하는 GTD 시스템 소개
인생에는 큰 목표만 있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일상생활에서 벌어지는 대부분의 일들은 중요도와 상관없이 반드시 해야 되는 일이다. 이런 끝없이 발생하는 문제를 모두 취합해 워크플로에 따라 처리하는 것이 GTD 시스템이다. GTD 시스템의 기본은 수신함과 발신함. 수신함에 채워진 일들을 비워가는 과정이 곧 머릿속을 맴돌며 신경 쓰이는 일을 처리하는 방식이 된다. GTD 시스템은 수집, 처리, 정리, 검토, 실행이라는 5가지 과정을 거치는데, PDA나 스마트폰을 이용하면 GTD 시스템의 구현과 실천은 아주 수월해지고 단기적인 효과도 확실하다. 업무의 효율이 확실히 증가하는 것을 느낄 것이다.
일정 관리 이메일 서비스인 지메일, 할 일 관리를 도와주는 투들두 계정과 투두 계정, 캘린더 기능을 가진 조르테 등을 소개하고 구현하는 법을 다루고 있다.

●스마트폰으로 구현하는 ZTD 소개
프랭클린 플래너로 인생의 목표를 세우고 중요도를 설정했고, GTD 시스템으로 잡다하게 밀려드는 일을 처리하는 법도 배웠지만, 정작 중요한 것은 둘을 어떻게 조화롭게 만들어 실행해 갈 것인가이다. ZTD는 GTD의 한계를 이야기하고 거기에 프랭클린 플래너 시스템의 장점을 반영해 실행력에 초점을 맞춘 것이다. ZTD는 실행력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입체적인 수집을 하라, 수신함 항목에 대해 가능한 빠른 의사결정을 하라, 금일, 금주에 꼭 해야 할 일을 계획하라, 한 번에 한 가지 일만 하라, 할 일 목록을 단순화하고 자주 확인하라. 집중화하라, 시스템과 목표를 점검하라. 꼭 필요한 목표와 할 일만 남겨라. 규칙적인 행동을 하라. 정말 좋아하는 일을 찾아라 등 10가지 습관을 제시하는데, 스마트폰을 사용하면 ZTD의 실행력을 실현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일정 관리와 할 일 관리를 대신해주는 앱 Pocket Informant를 GTD 시스템인 구글 캘린더, 투들두와 동기화시키는 방법, 보상을 관리해주는 앱 iReward Chart, 시간 소비 패턴을 관리해주는 Time Manager, 살아가면서 일어나는 모든 것을 기록하도록 만들어진 앱 Daily Tracke를 구글독을 활용해 동기화하는 방법 등을 소개하고 구현하는 법을 다루고 있다.

●정보 관리의 최강자인 스마트폰의 다양한 활용법 소개
스마트폰을 전화 기능과 오락 기능에만 사용하는 사람이 많지만, 사실 스마트폰은 정보 관리에서 탁월한 능력을 자랑한다. 메모 기능, 주소록과 전화 관련 기능, 할인 카드, 멤버십, 버스와 지하철 노선, 가계부, 명함 관리 등 스마트폰의 활용도는 무궁무진하다. 24시간 내 손 안에서 벗어나지 않는 스마트폰으로 비서가 필요 없을 만큼 인생을 똑똑하게 관리해보자.
구글과 동기화하는 메모 프로그램, 메모와 정보 관리를 도와주는 에버노트, 한국의 개발자가 만들어 세계적으로 히트시킨 노트 프로그램 Awesome Note, 스캐너 프로그램 TurboScan, 손으로 글씨를 입력할 수 있는 FastFinga, 스크랩 기능을 가진 Instapaper, 비밀번호 관리 앱 eWallet, 카드 관리 앱 iMembership 등을 소개하고 구현하는 법을 다루고 있다.

『추천사』

비싼 장난감이 되어버릴 수 있는 스마트폰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는 책이다. 이 책을 통해 스마트폰이 시간을 관리해주고 인생을 변화시키는 똑똑한 파트너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박재형 서기관(국세청)

‘긴 업무 시간, 꽉 짜인 일정, 엄청난 정보량, 그리고 자율.’ 이는 꼭 애널리스트라는 직업에 국한된 단어는 아니다. 비슷한 환경에서 스트레스를 받으며, 어떻게 하면 좀 더 효율적이고 즐겁게 생활할 수 있을까 고민하고 있는 대다수의 사람들에게 이 책을 권한다. 즉시 행동을 개시하도록 도와줄 것이다.
-홍종길 애널리스트(한국투자증권)

이 책은 aNote가 다양한 정보관리의 한 축으로 훌륭히 활용되는 것을 잘 설명해줬다고 생각한다. 단순히 앱을 소개하는 단계를 뛰어넘어, 여러 개의 앱들이 어떻게 서로 시너지를 내면서 활용될 수 있는지 보여주는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스마트폰 관련 책이다.
-백승찬 대표(Awesome Note 개발자)

사회생활을 막 시작하는 사회 초년생부터 자기만의 업무 스타일을 터득한 중간 관리자까지 모두에게 도움이 될 만한 내용이 담겨 있다. 특히 요즘 직장인들이 많이 사용하는 스마트폰으로 스마트하게 일하는 법을 잘 설명해놓았다.
-이진성 이사(롯데그룹 정책본부 경제연구소)
목차
책을 시작하며-스마트폰은 뛰어난 자기관리 도구이다
프롤로그

chapter1 인생의 목표 설정하기
01 성공한다는 것은 무엇일까?
02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을 실천한다
-프랭클린 플래너 시스템
03 프랭클린 플래너를 넘어서는 스마트폰
04 스마트폰으로 구현하는 프랭클린 플래너

chapter2 끝도 없이 발생하는 일 깔끔하게 끝내기
01 큰 그림만 그리다보면 작은 것을 놓친다
02 작은 변화를 이끄는 데서 성공은 시작된다
-GTD(Getting Things Done) 시스템
03 스마트폰으로 구현하는 GTD 시스템

chapter3 작심삼일을 극복하고 변화 만들어내기
01 한번에 많은 변화를 만들기는 힘들다
02 선택과 집중을 통해 실행력을 높이자
-ZTD(Zen To Done)
03 실행력을 높이는 ZTD의 10가지 습관
04 스마트폰으로 구현하는 ZTD

chapter4 일상생활을 편리하게 가꾸기
01 스마트폰은 정보 관리의 최강자
02 좋은 습관에 날개를 단다
-메모와 노트 관련 기능
03 똑똑한 전화기, 본연의 기능을 강화한다
-주소록과 전화 관련 기능
04 생활에 편리함을 더한다
-기능성 속지

에필로그
부록-스마트폰, 어떤 것들이 있나?
저자소개
저자 김동균

온라인 게임 개발사를 경영하는 젊은 CEO.
미국에서 다국적 기업의 M&A 관련 부서에서 근무하다 귀국, LG전자 전략기획실에서 일했으며, 이후 넥슨모바일과 게임하이의 해외사업을 책임지다 독립하였다. 본업 외에도 사내외 전략 수립, 재무 분석, 마케팅 관련 교육 프로그램에서 강사로 활동하고 있다.
미국 유학 초기 대학원 수업과 CPA, CMA, CFM, CFA 등의 자격증 준비를 병행하느라 시간관리 방법에 관심을 갖게 되었으며, 처음 팜 파일럿을 만난 후 PC와 떨어져서도 모바일 기기를 통해 계속적으로 업무를 진행할 수 있는 방법을 구상해왔다. 스마트폰이 출시되자 개인 비서로 활용하면서 생활 정리에 도움이 될 방법을 생각하다보니 자연스럽게 다양한 웹서비스와 자기계발 이론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필기구와 메모지에 집착한다고 할 정도로 메모를 아주 좋아하는데 정리할 때면 늘 재활용함에 버려질 수밖에 없는 메모와 노트의 운명에 평소 안타까움을 가져왔다. 그러나 이제 스마트폰을 활용하면서 인생계획에서 업무관리, 정보관리까지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되어 누구보다 반가워하고 있다. 늘 얼리어댑터로서 생활하면서 사람들을 만나면 새로운 IT기기들을 소개하고 설명하기를 즐긴다.
(주)큐라이트 기업블로 (주)큐라이트 사원연수원 인스타그램 (주)큐라이트 홈페이지 (주)큐라이트 홈페이지 (주)큐라이트 기업블로그 (주)큐라이트 사원연수원 인스타그램 (주)큐라이트 홈페이지 (주)큐라이트 기업블로 (주)큐라이트 페이스북 (주)큐라이트 트위터 (주)큐라이트 카카오스토리 (주)큐라이트 사원연수원 인스타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