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독서경영 > 경제,경영 도서

독후활동 도서

식스 시그마의 힘
도 서 명식스 시그마의 힘
분     류경영/경제
저 자 명수비르 차우드허리
출 판 사이지북
위     치다목적홀
 
내용
출판사 서평

조 미터는 높은 희망과 꿈을 가진 밝고, 야심만만한 젊은 직장인이다. 그와 친구인 래리 호간은 대학을 졸업하고 아메리칸 버거사에서 함께 일하기 시작했으며, 미래에 회사를 어떻게 운영하면 될 것이라는 아이디어를 서로 교환했다. 조는 단기간에 관리자로 승진했다. 그는 아메리칸 버거사에서 이익향상을 위한 TQM, ISO 9000 등의 품질관리 운동에 참여했으나, 이 운동에 큰 성과가 없자 점점 꿈에서 깨어나기 시작했다.

20년을 근무한 조는 열심히 회사를 위해 일했음에도 좌절감만 느꼈고 동료들과 함께 해고되었다. 그래서 이제 개인적으로 어떻게 다시 자신감을 회복하고 일을 할 수 있을까를 고민하고 있었다. 한편 래리는 조가 승진한 직후 그룹의 다른 회사인 아메리칸 피자사로 전출되었으며, 현재는 중역으로서 회사에서 가장 성공적인 부서를 담당하고 있다.

오랫동안 두 친구는 만나지 못했으나, 조가 해고된 날 점심을 같이하기 위해 래리를 만났다. 그와의 만남을 통해 조는 래리가 아메리칸 피자사에서 성공한 이유를 알게 된다. 그것은 "식스 시그마의 힘" 때문이었다.

백만 번당 3.4번의 결함만 발생하는 통계적 측정을 의미하는 "식스 시그마"는 생산성 향상과, 이윤의 획기적 증대, 고객 서비스를 향상시키는 핵심요소이다. "식스 시그마"를 도입한 회사들은 모든 분야가 급격히 개선되는 것을 경험하였다. 이러한 개선 성과는 조직내 모든 사람이 "식스 시그마"를 받아들이면서 시작된다. 조와 래리가 만나자, 래리가 "식스 시그마의 힘"에 대해 이야기한다.

식스 시그마를 이해하기 가장 좋은 책, 책을 읽기만 하면 식스 시그마가 됩니다. 이 책은 "식스 시그마"에 대해 설명한 다른 책과 다르다. 논픽션인 이 책은 복잡한 주제를 조와 래리의 대화를 통해 간단하면서도 설득력 있고,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이 책을 보면 조직에서 근무하는 모든 사람들은 ‘식스 시그마’가 무엇이고 어떻게 하는가를 알게 될 것이다.

[식스 시그마의 힘]은 "식스 시그마"가 무엇이고 어떻게 시행되는지도 모르면서 컨설팅 회사에게 돈을 지불한 회사를 위한 것이며, 품질개선이 어떻게 손익을 향상시키는지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전략팀을 위한 것이고, 프로그램의 효과를 믿지도 않으면서 상급자의 지시에 따라야 하는 중간관리자를 위한 것이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이 책은 현장근로자, 지원 부서 근무자 등 관리자가 아닌 대부분의 우리, 즉 어느 날 새로운 운동이 회사에 도입되어 업무행태가 또 바뀔 것을 우려하고 있는 모든 사람들을 위한 것이다. 이러한 부분에서 이 책은 독자들에게 큰 도움을 줄 것이며, 회사에게도 "식스 시그마"만이 가능한 목표에 도달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줄 것이다.

--------------------------------------------------------------------------------

추천사
"식스 시그마"는 고객 만족과 수익 향상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도록 해주는 최신 기업 전략이다
-SK 텔레콤 조 신 상무: 경제학 박사

개인의 창의와 자발적인 노력을 체계적으로 유도하는 "식스 시그마"의 기업문화를 받아들여서 21세기에 걸맞는 한국의 국가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
-휴렛팩커드 이기봉 전무

"… "식스 시그마"를 시행하는 데 필요한 핵심요소를 자세히 설명한 훌륭한 개론서이다. 수비르 차우드허리는 "식스 시그마"의 힘을 이해하기에 필요한 핵심적 성공 요소를 명확히 설명하였다. 조직을 관리하고 있는 중역이나 관리자가 반드시 읽어야 하는 책이다."
-프라이스워터하우스 쿠퍼스사, "식스 시그마"담당 딕 스미스 파트너

"수비르 차우드허리는 최고의 "신세대" 조직 컨설턴트이다. 그는 놀라운 관점으로 식스 시그마를 간단하고 재미있게 설명하였다."
-파이낸셜 타임스 놀리지 다이알로그사, 마샬 골드스미스 이사
목차
1. 추천사 ...6
2. 서문 ...10
3. 해고되던 날 ...15
4. 식스 시그마의 의미 ...27
5. 사람의 힘과 과정의 힘의 결합 ...39
6. 고객을 만족시키고 이윤을 증대시켜라 ...65
7. 식스 시그마의 원동력은 리더십이다 ...77
8. 모두 '야전 사령관'이 되어야 한다 ...111
9. 멍청한 매니저는 고객을 무시한다 ...119
10. 최고 책임자의 역할은 지원에 있다 ...141
11. DMAIC 5단계 ...151
12. 감사의 글 ...170
13. 역자후기 ...174
저자소개
수비르 차우드허리[저]
"식스 시그마" 및 품질경영에 대한 국제적인 컨설팅 및 교육훈련 전담회사인, 아메리칸 서플라이어 인스티튜트(ASI)사의 부회장이다. ASI 이전에는 제너럴 모터스사의 품질관리 컨설턴트로서 일했다. <뉴욕타임스>가 "최고의 품질 전문가"로 극찬한 차우드허리는 "21세기 품질전문가"의 한 명으로서 미국품질협회에서 발간한 《품질향상》책으로도 유명하다.
그는 품질관리에서의 뛰어난 업적으로 국제적으로 많은 표창을 받았고, 자동차산업에도 큰 기여를 했다. 차우드허리는 자동차 명예의 전당에 이름이 올라갔고, 자동차엔지니어협회에서 자동차 부분에서 최고의 상인 헨리포드 Ⅱ세 최우수상과 미국 의회로부터 표창도 받았다. 1999~2000년에는 아메리칸소사이어티협회의 자동차 품질부문의 회장직을 수행했다.
저서에는 [튼튼한 엔니지어링] [QS-9000 개척자] [21세기관리] [마하라노비스-타구치 시스템]등이 있다.

김경종[역]
성균관대학교 경제학과와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을 졸업한 뒤 미국 시라큐스대학의 Maxwell School을 마쳤으며, 산업자원부 무역위원회 산업 피해 조사과장, 대통령비서실 경제구조조정 기획단을 거쳐 현재는 산업자원부 정책평가 담당과장으로 일하고 있다. 저서로는 [거시경제학]이 있으며 역서로는 [경제대통령 그린스펀] 등이 있다.
(주)큐라이트 기업블로 (주)큐라이트 사원연수원 인스타그램 (주)큐라이트 홈페이지 (주)큐라이트 홈페이지 (주)큐라이트 기업블로그 (주)큐라이트 사원연수원 인스타그램 (주)큐라이트 홈페이지 (주)큐라이트 기업블로 (주)큐라이트 페이스북 (주)큐라이트 트위터 (주)큐라이트 카카오스토리 (주)큐라이트 사원연수원 인스타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