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독서경영 > 경제,경영 도서

독후활동 도서

성공을 꿈꾸는 한국인이 사는 법
도 서 명성공을 꿈꾸는 한국인이 사는 법
분     류경영/경제
저 자 명LG 경제연구원
출 판 사청림
위     치다목적홀
 
내용
출판사 서평

대한민국에서 살아남으려면 지금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세상이 나날이 복잡해지고 예측하기 어려운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다. 과거의 생존 방정식과 성공 모델이 더 이상 통하지 않는 21세기,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 할지 걱정스럽기만 한 때이다. 그래서 최근 경제경영서들은 새로운 사업기회를 찾아주는 전략서들과 우화 형식의 자기계발서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우리에게 절실한 문제인 ‘어떻게 살아가지?’에 대한 답변을 명쾌하게 제시해 주는 책은 전무해 보인다.국내 대표 연구기관인 LG경제연구원은 글로벌화와 IT 혁명, 고령화 등 메가트렌드의 거센 파고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대비하느냐에 따라 5년 후, 10년 후 상상할 수 없는 큰 차이를 만들어낸다고 경고하면서, 한국인과 한국기업의 생존을 위한 54가지 전략을 한 권의 책으로 출간하였다. 오랫동안 90여 명의 연구원들이 토론을 통해 집중 분석한 이 책은 신입사원의 생존 전략부터 시작해 스타 임원이 되기 위한 방법 등 비즈니스맨의 성공 조건뿐만 아니라 한 가정의 아버지로서의 비애, 슈퍼우먼이 되어야만 하는 엄마, 사업기회를 찾지 못하는 기업의 속앓이까지, 그동안 속시원히 터놓지 못했던 걱정과 고민들을 다독여주면서 ‘한국인으로서의 삶’을 다방면으로 조명한다.

LG경제연구원이 집중 분석한 대한민국 성공 솔루션
이 책은 우리사회의 구석구석의 문제점을 해결해주려 노력하고 있다. 싱글 엄마와 싱글 아빠의 문제에서부터 장모와 사위간의 관계 해결법, 높아만 가는 사교육비 현실에서 자녀를 교육하는 법, 고령화 사회의 노후문제, 관리하기 어려운 글로벌 인재의 경영법 등 자칫 우리가 놓치고 있었던 점을 상기시켜주면서 미래 살아갈 방법을 제안해 준다.
수많은 경제경영 자료와 미래 트렌드를 바탕으로 LG경제연구원이 제안하는 책이어서 더욱 신뢰가 갈 뿐만 아니라 단순한 전략을 제시하거나 인위적인 감동을 전해주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현실 이야기를 하고 있다는 점에서 대다수의 이야기에 공감이 간다. 그리고 각각의 주제에는 짤막한 사례들이 들어가 있는데, 한 편의 꽁트를 읽는 듯 재미를 더한다. 이 책은 피상적으로 한국인의 삶을 조망하는 것이 아니라 책 제목 『한국인이 사는 법』처럼 54가지 법칙(전략)을 명쾌하게 알려준다.

성공을 꿈꾸는 ‘한국인이 사는 법’
이 책은 변화와 격동의 시대를 살아가는 대한민국의 모든 개인과 기업 경영자들이라면 궁금해 할 다음의 질문에 충실히 답하고 있다.

● 직장인 생존 전략 : 신입사원의 생존 전략은 무엇인가? 38선, 오륙도 신드롬에 시달리는 이 시대의 직장인들에게 영원한 철밥통은 없는가? 평범한 중견 사원이 스타 임원이 되는 길은 과연 무엇인가?

● 가정 경영 전략 : 결혼은 왜 하는가? 더 멋지고 경쟁력 있는 싱글이 되는 법은 무엇일까? 우리시대 싱글 부모의 행복은 어디서 찾아야 하는가? 중년의 홀로서기는 어떻게 할 것인가?

● 자녀 교육 전략 : 자녀 교육에 정답은 있는가? 자녀를 똑똑하게 고생시키는 방법이 있을까? 남들 다한다는 영어 교육은 어떻게 시켜야 하는가? 이러다가 우리 아이만 뒤쳐지는 것은 아닐까?

●제2의 인생 전략 : 인생 1막 2장 앞에 서 있는 직장인들, 어떻게 살아야 할까? 경제 수명을 늘릴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재취업의 필수 조건은? 어떻게 사는 것이 행복하고 자신답게 사는 것인가?

● 재테크 전략 : 나는 어떻게 자본가가 될 수 있을까? 생계 수단을 위한 노동에서 벗어나는 방법은 무엇인가? 투자의 시대에 필요한 재테크 마인드는? 부동산 시장 트렌드와 투자 전략은 무엇인가?

● 노후 전략 : 인생 후반전의 로드맵을 세웠는가? 당신은 웰빙 노후, 로하스 노후 중 어떤 것을 선택할 것인가? 여유로운 노후 설계를 위한 재무설계는? 품위 있는 최후를 맞이할 준비가 되었는가?

●기업의 생존 전략 : 글로벌 인재가 되기 위한 조건은 무엇인가? 또한 그들을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 블루오션 신사업 기회는 어떻게 찾을 수 있는가? 21세기 산업진화의 패러다임은 어떻게 변하 고 있는가? 한국기업의 희망 출구는 있는가?

●기업 생존을 위한 메가트렌드 : 기업들이 인구구조 변화에 주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지구 환경 변화에 기업은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할까? 시장을 뒤흔들 작은 신호를 잡을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미래 어떤 방법으로 마케팅을 해야 할까?
목차
제1장 직장인 생존 전략 - 껍데기를 벗고 경쟁에서 승리하라
1. 이종 격투기형 인재가 되라
2. 직장 새내기의 생존 전략
3. 떠날 것인가 남을 것인가
4. 성공 리더, 누구에게나 문은 열려 있다
5. 평생 자신을 고용하라

제2장 가정 행복 전략 - 해체되는 가정, 그래도 행복 찾기는 계속된다
1. 21세기 결혼의 경제학
2. 가정 경영 4대 원칙
3. 지금은 싱글 시대
4. 홀로 엄마, 홀로 아빠의 생존법
5. 중년의 홀로서기
6. 장모님, 우리 장모님

제3장 자녀 교육 전략 - 내 아이 명품으로 키우기
1. 자녀 교육, 평범한 원칙에서 출발하라
2. 교육 투자도 전략이 필요하다
3. 자녀의 역경 지수를 높여라
4. 영어 교육, 이렇게 하라

제4장 제2의 인생 전략 - 자, 이제부터 인생 본게임이다
1. 다시 부르는 청춘 찬가
2. 오춘기에 다시 쓰는 인생 로드맵
3. 인생은 길고 할 일은 많다
4. 인맥이 경쟁력이다
5. 내 멋으로 산다

제5장 재테크 전략 - 고기가 달라지면 미끼도 바꿔야 한다
1. 재테크 마인드를 혁신하라
2. 금융 시장 트렌드와 투자 전략
3. 부동산 시장 트렌드와 투자 전략
4. 대출은 또 하나의 재테크
5. 재무계획이 미래를 결정한다

제6장 노후 전략 - 여유롭고 품위 있는 노후, 이렇게 준비한다
1. 웰빙 노후냐 로하스 노후냐
2. 여유로운 노후를 위한 재무설계
3. 노년 건강, 왕도는 없다
4. 일과 취미, 친구를 찾아라
5. 품위 있는 최후를 준비하라

제7장 글로벌 전략 - 더 깊숙이 치고 들어가라
1. 몸보다 머리를 글로벌화하라
2. 지역 본사를 키워라
3. 글로벌 인재, ‘우리’ 사람으로 만들어라
4. 신흥 시장, 그들과 함께 호흡하라
5. 중국 기업의 도전에 대처하라

제8장 유망 비즈니스 발굴 전략 - 블루오션은 가까운 데 있다
1. 블루오션, 이렇게 찾아라
2. 전통 산업은 희망 산업이다
3. 아날로그의 역습
4. 인구구조 변화를 주목하라
5. 비즈니스 기회는 마음속에 있다
6. 지구 환경 변화도 사업 기회다

제9장 차별화 전략 - 작은 신호를 잡아내고 역발상으로 승부하라
1. 시장을 뒤흔들 작은 신호를 잡아라
2. 역발상 시대가 온다
3. 단순한 것이 아름답다
4. 슬림 마케팅으로 승부하라
5. 고객에게 직접 다가가라
6. 전략적 제휴, 따져 보고 고민하라
7. M&A는 결혼처럼

제10장 무형자산 구축 전략 - 보이지 않는 것에 집중하라
1. 보이지 않는 것에 집중하라
2. 관계 자산을 쌓아라
3. 글로벌 브랜드에 도전한다
4. 고용 브랜드를 키워라
5. 착한 기업이 성공한다
6. 리스크와 친구가 되자
저자소개
LG경제연구원 [저]
1986년 설립 이래 지난 20년 간 거시경제와 금융시장 분석, 주요 산업의 미래진화 방향연구 그리고 기업경영 컨설팅 전반에 걸쳐 탁월한 성과를 일구어 왔다. 기업을 가장 잘 아는 Think Tank, 가장 미래지향적인 Think Tank임을 자부하면서 21세기 명실상부한 글로벌 지식정보 허브(hub)로의 도약을 모색하고 있다. 경제, 경영, 산업, 금융, HR, 전략 등 다양한 분야에 포진한 100여 명 연구진은 늘 새롭고 차별화된 고품질의 지식정보를 창출,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는 한편으로, 국내 최고의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정부, 기업, 언론 등과의 공동 프로젝트를 다수 수행하면서 세상과 호흡하는 일도 게을리하지 않고 있다. 지난 1989년 이래 매주 발행해 오고 있는 [LG Business Insight(舊 주간경제)]는 주요 경제경영 현안과 이슈를 알기 쉽게 풀어주는 동시에 전문가적 식견으로 미래 흐름의 맥을 잘 짚어내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2005년 발간한 [2010 대한민국 트렌드]는 전국서점 종합베스트셀러 1위를 차지하면서 국내에 트렌드 도서 열풍을 몰고 온 바 있다.
(주)큐라이트 기업블로 (주)큐라이트 사원연수원 인스타그램 (주)큐라이트 홈페이지 (주)큐라이트 홈페이지 (주)큐라이트 기업블로그 (주)큐라이트 사원연수원 인스타그램 (주)큐라이트 홈페이지 (주)큐라이트 기업블로 (주)큐라이트 페이스북 (주)큐라이트 트위터 (주)큐라이트 카카오스토리 (주)큐라이트 사원연수원 인스타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