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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산적 책읽기 두번째 이야기 : 읽고 정리하고 실천하기
도 서 명생산적 책읽기 두번째 이야기 : 읽고 정리하고 실천하기
분     류경영/경제
저 자 명안상헌
출 판 사북포스
위     치다목적홀
 
내용
출판사 서평

독서광 안상헌이 5년에 걸쳐 쓴 [생산적 책읽기] 두 번째 이야기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주제들은 책을 읽으면서 개인적으로 느낀 점들과 함께 독자들로부터 질문을 많이 받았던 내용들을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책을 고르는 방법, 책에서 핵심내용을 찾아내는 법, 읽고 정리하는 방법, 오래 기억하는 방법, 책을 읽을 때의 마음가짐, 책이 우리에게 주는 유익한 점, 책 읽는 습관 만드는 법 등이 그것이다. 무엇보다 중점을 둔 것은 많이 읽으면 좋다는 식의 추상적인 당위성을 넘어 구체적인 독서의 방법과 정신을 담아내기 위해 노력했고 현실적인 대안들을 모색하고자 애썼다.'
(/ '두 번째 이야기를 꺼내며' 중에서)

지난 2005년 3월 [어느 독서광의 생산적 책읽기 50]을 펴내며 독서계 스타로 우뚝 떠오른 독서광 안상헌이 5년 만에 [생산적 책읽기-두 번째 이야기](북포스)를 펴냈다. 안상헌은 지난 해 7월에도 [미치도록 나를 바꾸고 싶을 때]란 자기계발서를 펴내 베스트셀러 6위에 오르는 등 자기계발 전문가로도 자리매김 한 바 있다.

느리게 읽기VS빠르게 읽기
21세기 들어 새로운 10년이 시작되는 2010년 새해 벽두에 나온 [생산적 책읽기-두 번째 이야기]는 첫 번째 펴낸 [어느 독서광의 생산적 책읽기 50]을 읽은 애독자들에게서 받은 메일과 전화에 화답하는 형태를 띠고 있다.
애독자들은 메일과 전화에서 안상헌에게 책을 고르는 방법과 책에서 핵심내용을 찾아내는 법, 읽고 정리하는 법, 오래 기억하는 법, 책 읽을 때의 마음가짐, 책이 우리에게 주는 이로운 점, 책 읽는 습관 만드는 법 등에 대해 좀 더 구체적인 해답을 주는 새로운 책을 한 권 더 펴내기를 갈망했다.

'책에 재미를 붙이고 나니 내가 얼마나 부족하며, 알아야 할 것이 얼마나 많은지를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알아야 할 것들이 너무 많다보니 욕심이 좀 생기더군요. 그래서 빨리 읽기를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그건 아무나 하는 게 아니었습니다. 그래서 좀 더 체계적으로 배워볼까 생각 중입니다. 혹시 속독법이나 그와 비슷하게 책을 빨리 읽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고 계시면 좀 알려주십시오. 그리고 그런 방법들이 유용한 것인지에 대해서도 의견을 말씀해주십시오.'
-어느 독자가 보낸 메일 일부

안상헌은 이에 대해 일일이 답장 메일을 보낸 뒤, 그 답장 메일을 토대로 [생산적 책읽기-두 번째 이야기]를 썼다. 그는 이에 대해 '느리게 읽는 것과 빠르게 읽는 것, 과연 어느 것이 유용할까? 슬로우 리딩과 패스트 리딩의 문제는 딱히 결론이 있는 것이 아니다'라며 '왜냐하면 책을 읽는 목적과 책의 종류에 따라 느리게 읽을 수도 빠르게 읽을 수도 있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그는 '소설과 시는 모두 빨리 읽기보다는 느리게 읽는 것이 적합한 장르이며 철학책이나 심리학책들 또한 다를 것이 없다'고 말한다. 물론 빨리 읽으면서도 정확하게 느끼고 음미하면서 읽을 수 있다면 빨리 읽어도 좋다. 하지만 빨리 읽는 방법들 중에서 정확하게 내용을 이해하고 감동과 에너지까지 느낄 수 있는 방법은 거의 없다.
그는 '굳이 분야들 중에서 패스트 리딩이 가능한 분야를 찾으라면 자기계발 분야가 아닐까 싶다'고 말한다. 자기계발을 목적으로 하는 책들 중에는 가치관이나 태도를 다루기보다는 기술이나 단편적인 지식들을 다루는 것들이 많기 때문에 이런 책들은 빨리 읽는 것이 오히려 효과적이라는 것.

'기억' 오래 묶어두는 휴대폰과 포스트잇
그가 책을 읽고 오래 기억하는 방법 두 가지만 살펴보자. 첫째, 책을 읽다가 좋은 구절이 나오면 휴대폰 카메라로 찍고, 화장실에 가서도 좋은 명언이 보이면 무조건 휴대폰 카메라로 찍어두라는 것이다. 휴대폰 카메라에 찍어 두면 언제든지 휴대폰을 꺼내 그 구절을 읽을 수 있기 때문에 잊어버리지도 않고 오래 기억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나는 책을 읽으면서 중요한 구절에는 형광펜이나 볼펜으로 밑줄을 긋고 다시 읽어야 할 곳에는 반드시 포스트잇을 붙여둔다. 책을 다 읽고 나면 형광펜으로 그어진 부분과 포스트잇이 붙어 있는 부분을 찾아 다시 읽는다. 읽은 것들을 금방 잊어버린 경험들이 만들어낸 대안들이다.'
(/ '사라진 기억을 재생시키는 포스트잇' 중에서)

둘째, 형광펜과 포스트잇을 적절하게 잘 활용하라는 것이다. 이것은 두 가지 효과가 있다. 하나는 방금 읽었던 책을 다시 읽기 때문에 두 번 읽는 것과 비슷한 효과를 낼 수 있다는 점이다. 다른 하나는 어떤 내용이 책 어디쯤에 위치하고 있는지 기억하는데 도움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이다.

독서하는 그대, 이제 책을 써야 할 때다

'책을 쓰고 싶다!!!'
순간 번쩍하고 뭔가 떠오르는 것이 있었다. 바로 지난날의 꿈이었다. 대학시절 나는 책을 쓰고 싶어 했다. [감옥으로부터의 사색]을 읽으면서 나도 이런 책을 쓰고 싶었다. [슬픔이 기쁨에게]를 외우면서 멋진 시어를 남기는 시인이 되고 싶었다. 노트에 적힌 한 문장이 잠들어 있던 내 꿈을 일깨웠다.
그날부터 나는 주변에서 글감을 찾기 시작했다. 고객과 상담하면서 부딪혔던 이야기, 동료들과의 직장생활 에피소드, 친구들과의 우정과 만남의 경험들 그리고 읽었던 책의 좋은 구절들을 정리하기 시작했다. 그때부터 이상한 일이 일어났다. 그렇게 지겹고 무의미하던 일상이 슬금슬금 의미로 되살아났고, 동료들과의 이야기들도 귀에 속속 들어와 가슴속으로 파고 들어왔다. 일상이 목표를 향해서 정렬되기 시작했다. 그렇게 몇 년이 흐른 후 나는 드디어 꿈을 이루었다.'
(/ '책읽기 결승점은 책쓰기' 중에서)

사람들은 누구나 아름다운 꽃을 보면 아름다워지고 싶어지는 것처럼 아름다운 문장을 읽고 나면 자신도 아름다운 문장처럼 살고 싶어지고, 자신도 그런 문장을 만들어내고 싶어진다.
책 읽기 최종단계는 글쓰기에 있다. 좋은 내용을 읽었으니 나도 좋은 내용을 만들고 싶어지는 것은 당연하다. 축구 꿈나무들은 멋진 선배들의 드리블 장면과 골 장면을 보면서 국가대표의 꿈을 키운다. 직장인들의 독서모임에 가보면 많은 사람들이 글쓰기를 꿈꾸고 있음을 발견하게 된다.
안상헌은 '그들도 처음에는 책이 좋아서 책을 읽기만 했다고 한다. 그러다 점점 자신도 좋은 책을 쓰고 싶어졌고, 그것이 꿈이 되었다 한다'며 '우리 주변에는 책을 읽다가 자연스럽게 책을 쓰고 싶어진 사람들이 의외로 많다. 그런 사람들 중 하나가 바로 나'라고 매듭 지었다.
목차
두 번째 이야기를 꺼내며

제1부 좋은 책을 고르는 방법
책, 내 집처럼 골라라
-나는 왜 책을 잘 고르지 못할까?
나를 알아야 좋은 책이 보인다
-나는 어떤 책을 좋아하는가?
그대는 일주일에 몇 권이나 읽는가?
-일 년에 200권 읽기
책 읽기는 과녁을 맞추는 활쏘기
-나는 왜 책에 그토록 매달리는가
좋은 책을 고르는 비법
-책 고르는 데에도 기술이 필요하다
생산적 책 읽기는 쉬운 책을 소화시키는 것
-고사성어의 맛
천천히 읽기 VS 빨리 읽기
-하루 50글자씩 이백 혹은 삼백 번 읽고 그 뜻을 새겨라

제2부 오래 기억하고 정리하는 방법
책읽기는 기술이 아니라 존재방식이다
-왜 기술에만 매달리는가
새로운 창문을 찾아라
-정신과 기술, 하나로 묶어라
좋은 책과 인연 맺기 위한 세 가지 마음의 기술
-'너나 잘하세요'
휴대폰 카메라로 문장을 찍어라
-휴대폰에 찍어둔 멋진 구절 하나
사라진 기억을 재생시키는 포스트잇
- 같은 색 포스트잇 어똫게 구할까?
'사례'가 기억을 돕는다
-글쓰기 도우미 '사례'
시간과 장소가 '기억'을 붙잡는다
-'감동'이 '감동'을 낳는다
A4 한 장으로 정리하기
-A4 한 장으로 요약하기 샘플
벼락치기에서 한 수 배우다
-나는 무엇을 알고 있을까
마르크스가 말하는 독서의 기술
-오래 기억하는 6가지 비법

제3부 실천하고 응용하는 방법
바로 지금 실천한다
-지금은 인생을 느껴야할 때다
분야에 맞는 독서법 찾기
-나는 배우는 것이 두렵다
사건과 사례의 의미를 찾아라
-왜 책을 쓰는가
마구 비틀어야 '응용'이 나온다
-나만의 '죽이는 한마디'를 만들자
배움 뒤에 배움의 의지를 남기자
-생쥐는 생쥐, 인간은 인간일 뿐이오
끊임없이 질문하며 읽어라
-깨어 있는 사람 VS 잠자는 사람
마침표를 물음표로 바꾸어라
-두 얼굴을 가진 세상
책을 많이 읽어도 성과가 없는 이유
-'인식'과 '행동'이라는 두 수레바퀴
자투리 시간을 잡아라
-어느 일본전문가들의 보고서
책 읽는 습관 만들기 1
-마르크스의 서재를 엿보다
책 읽는 습관 만들기 2
-인터넷 스미스 요원 없애기
책 읽는 습관 만들기 3
-나만의 책 읽는 습관 만들기
세 가지 색깔 세 가지 마음-자기계발, 문학, 철학
-이 세상에 있는 책은 모두 좋다
배움은 존중과 비례한다
-위험과 재미가 뒹구는 '단절의 시대'
'창의성의 명당자리'를 찾자
-배움과 생각, 그 오묘한 사슬

제4부 살아있는 지식을 위하여
감동의 힘을 얻다
-직접지식과 기술지식의 차이
나만의 신성한 공간을 만들자
-신성한 공간 죽이기
집에서는 책을 읽지 않는다
-생각이 달라지면 행동도 달라진다
지식은 살아있다
-지식을 살아 있게 하는 것들
지식을 만나면 지식을 죽여라
-영웅숭배자는 영웅이 아니다
다른 세상으로 가는 접속플러그를 꽂다
-신화에 꽂힌 플러그
책읽기 결승점은 책쓰기
-생산적 책읽기가 생산적 글쓰기에게
생명의 물은 먼 곳이 아닌 가까운 곳에 있다
-내 속에서 찾은 생명의 물

두 번째 이야기를 마치며
-책 읽는 대한민국을 위하여
저자소개
안상헌 [저]
중그리스 로마 신화와 고사성어를 읽으며 청소년 시절을 보냈다. 시와 소설을 읽으며 대학 시절을 지내다 글이 쓰고 싶어졌다. 글쓰기는 좌절을 낳았고 도전과 포기가 반복되었다. 언제부턴가 책에서 읽은 좋은 문장들에 줄을 긋고 따라 쓰기 시작했다. 그렇게 좋은 문장을 찾는 재미로 책을 읽었고 글을 썼다. 그러다 책이 나왔고 작가라는 직업으로 살아가게 되었다.
지금은 [애플인문학당]과 [안상헌 글쓰기 아카데미]의 대표를 맡아 인문학을 보급하 는 일에 힘쓰고 있다.
쓴 책으로는 [인문학 공부법], [살아갈 날들을 위한 통찰], [생산적 책읽기 50], [고전공부법]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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