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독서경영 > 경제,경영 도서

독후활동 도서

싱크 어게인 : 모르는 것을 아는 힘
도 서 명싱크 어게인 : 모르는 것을 아는 힘
분     류경영/경제
저 자 명애덤 그랜트
출 판 사한국경제신문
위     치다목적홀
 
내용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오리지널스》 애덤 그랜트의 5년 만의 신작
“다시 생각하기가 지금보다 더 필요한 때는 없었다!”

★★★
출간 즉시 아마존 베스트셀러 / 빌 앤 멀린다 게이츠 강력 추천 / 전 세계 32개국 출간
★★★

불확실성으로 가득한 세상 ‘모르는 것을 아는 능력’도 지능의 일부이다
확증 편향, 소망 편향 등 스스로를 무너뜨리는 ‘확신의 함정’에서 벗어나는 법

와튼스쿨 최연소 종신교수이자 도발적 경영 사상가인 애덤 그랜트가 ‘다시 생각하기’라는 매주 중요한 사고법에 대해 고찰한다. 즉, 타인의 의견을 묻고, 마음을 여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 이는 일과 삶에 있어 탁월하고 지혜로운 위치에 설 수 있게 한다. 지능은 보통 생각하고 배우는 능력으로 보이지만, 급변하는 세계에서는 더 중요한 또 다른 세트의 인지 능력이 있다. 그것은 “다시 생각하고 배운 것을 고의적으로 잊는” 능력이다.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너무 많은 사람들이 ‘의심의 불편함’보다 ‘확신의 편안함’을 선호한다. 스스로를 힘들게 하는 생각 대신 기분 좋게 만드는 의견을 듣게 되는 것이다. ‘의견 불일치’를 ‘배울 수 있는 기회’라기보다는 ‘자아에 대한 위협’으로 본다. 그래서 우리는 우리의 사고 과정에 도전하는 사람들에게 끌려야 할 때, 우리의 결론에 동의하는 사람들로 둘러싸여 있게 된다.
애덤 그랜트는 <뉴욕타임스> 1위의 베스트셀러 《오리지널스》와 《기브앤테이크》의 작가로서, 그는 자신이 옳다고 여김에도, 자신이 틀렸다는 듯이 경청하는 것을 인생의 지도원리 중 하나로 삼고 있다. 대담한 아이디어와 철저한 증거를 가지고, 그는 우리가 어떻게 틀렸다는 것을 기쁨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지, 가면증후군의 놀라운 장점을 활용할 수 있는지, 격양된 논쟁에서 미묘한 차이로 상대를 어떻게 설득할 수 있는지, 그리고 학교, 직장, 평생 학습자들의 공동체를 건설할 수 있는지를 조사한다. 이 과정 속에서 국제적인 토론 챔피언이 어떻게 논쟁에서 이기는지, 흑인 음악가가 백인 우월주의자들을 어떻게 설득하여 증오심을 버리게 하는지, 백신 주사를 걱정하는 부모들을 설득하여 어떻게 그들의 아이들에게 예방접종을 시키는지, 그리고 양키스 팬들이 레드삭스를 응원하게 만드는 과정을 통해 확고히 굳어진 신념에 대해 다시 생각하기를 유도하는 법에 대해 알 수 있게 된다.

오랫동안 당연하게 여겨왔던 가정을 의심하라
‘다시 생각하기’로 ‘버릴 시점’을 아는 것이 인생의 지혜이다

이 책의 핵심 메시지는 이제 더는 도움이 되지 않는 지식이나 의견은 버리자는 것과 일관성보다는 유연성에 자아감의 초점을 맞추자는 것이다. 만일 우리가 다시 생각하기 기술을 터득한다면 우리는 분명 직장에서 성공을 거두고 인생에서 행복을 누릴 보다 유리한 자리에 서게 될 것이다. 다시 생각하기는 오래된 문제에 새로운 해결책을 마련하고, 새로운 문제에 오래된 해결책을 다시 찾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다시 생각하기는 내 주변에 있는 사람들에게서 더 많은 것을 배우고 또 인생을 살아가면서 후회를 보다 더 적게 하게 해주는 지름길이다. 스스로 가장 소중하게 여기는 도구들 가운데 어떤 것들 그리고 자기 정체성의 가장 소중한 것들 가운데 어떤 것들을 버릴 시점을 아는 것, 이것이 바로 지혜임을 알려준다.

출판사 서평
목차
프롤로그

[1부] 개인 차원의 다시 생각하기
:자기 견해 업데이트하기

1장. 우리 마음속의 전도사, 검사, 정치인, 그리고 과학자
2장. 안락의자 쿼터백과 가면을 쓴 사기꾼
❙확신의 최적점 찾기
3장. 틀렸을 때 느끼는 기쁨
❙자기가 생각하는 모든 것을 믿지 않을 때의 희열
4장. 어느 멋진 파이트클럽
❙건설적인 갈등의 심리학

[2부] 개인과 개인 사이의 다시 생각하기
:상대방의 마음 열기

5장. 적과 함께 춤을
❙논쟁에서 이기고 상대방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법
6장. 다이아몬드에 묻은 나쁜 피
❙고정관념을 흔들어서 편견을 줄이다
7장. 백신을 속삭이는 사람과 부드러운 태도의 심문자
❙올바른 경청이 상대방을 변화시킨다

[3부] 집단 차원의 다시 생각하기
:평생 학습 공동체 만들기

8장. 격앙된 대화
❙평행선을 달리는 토론을 하나로 녹이다
9장. 교과서 다시 쓰기
❙자신의 지식을 의심하게 가르치다
10장. 그것은 우리가 늘 해오던 방식이 아니다
❙직장에 학습 문화를 구축하다

[4부] 결론

11장. 터널시야 탈출하기
❙최상이라 생각했던 직업 경력 및 인생의 여러 계획을 다시 살피다

에필로그
행동 지침
감사의 말

이미지 출처
저자소개
애덤 그랜트 [저]

펜실베이니아대학교 와튼스쿨의 조직심리학 교수이며, 7년 연속으로 최고 등급의 평가를 받은 최연소 종신교수이다. 테드(TED) 의 인기 강연자이며, 그가 쓴 책은 수백만 부가 팔렸다. 그의 강연 동영상은 2,500만 회 이상 조회되었고, 팟캐스트 ‘WorkLife with Adam Grant’는 최상위 인기 팟캐스트로 사랑을 받고 있다. 그의 개척자적인 연구조사 덕분에 수많은 사람이 동기부여와 관대함과 창의성에 대한 근본적인 여러 가설을 다시 생각하게 되었다.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이 있는 경영 사상가 열 명 가운데 한 명으로 꼽히며, <포브스> 선정 40세 이하의 지도자 40인 에 뽑혔다. 그는 또 탁월한 과학적 성취를 인정받아서 미국 심리학협회와 미국 국립과학재단으로부터 상을 받았다. 하버드대학교 심리학과를 수석 졸업하고 석사 학위를 받았으며, 미시간대학교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청소년 스프링보드 다이빙 선수로 올림픽 경기에 출전하기도 했다. 필라델피아에서 아내 그리고 세 아이와 함께 살고 있다. 저서로는 《오리지널스》《기브앤테이크》《옵션B》가 있다.


이경식 [역]

서울대학교 경영대학과 경희대학교 대학원 (국문과) 을 졸업했다. 《구글의 종말》《포사이트》《태평양 전쟁》《댄 애리얼리 부의 감각》 《플랫폼 제국의 미래》《에고라는 적》《소셜 애니멀》《협력의 진화》《신호와 소음》 등 100여 권의 책을 번역했다. 에세이집 《치맥과 양아치》《1960년생 이경식》《청춘아 세상을 욕해라》《미쳐서 살고 정신 들어 죽다》와 소설 《상인의 전쟁》 등을 출간했고, 시나리오 <개 같은 날의 오후> <나에게 오라>, 오페라 <가락국기> 등의 대본을 썼다.
(주)큐라이트 기업블로 (주)큐라이트 사원연수원 인스타그램 (주)큐라이트 홈페이지 (주)큐라이트 홈페이지 (주)큐라이트 기업블로그 (주)큐라이트 사원연수원 인스타그램 (주)큐라이트 홈페이지 (주)큐라이트 기업블로 (주)큐라이트 페이스북 (주)큐라이트 트위터 (주)큐라이트 카카오스토리 (주)큐라이트 사원연수원 인스타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