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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후활동 도서

아웃사이드 인사이트
도 서 명아웃사이드 인사이트
분     류경영/경제
저 자 명욘 리세겐
출 판 사21세기북스
위     치다목적홀
 
내용
출판사 서평

한국에서 노르웨이로 입양된 청년,
빅데이터를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다!
오늘날 우리는 데이터가 범람하는 세상에 살고 있다. 인터넷상에는 개인이나 기업이 남긴 온갖 종류의 흔적들이 넘쳐나고 있다. 개인이라면 소셜 미디어에서 그 사람의 친구 관계나 취향을 알 수 있다. 기업도 마찬가지로 특허 신청, 제품 개발, 채용 등 공개되어 있는 정보에서 해당 기업의 전략을 유추해 볼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흔적들은 새로운 사업 모델과 전략의 열쇠가 될 소중한 보물이며, 어느 누구도 이것을 공짜로 가져와서 분석할 수 있다.
이 책의 저자 욘 리세겐은 데이터가 넘치는 세상에서 의미 있는 정보를 자동으로 추적하여 분석하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겠다는 일념으로 노르웨이 오슬로의 어느 오두막집에서 친구와 함께 자본금 1만 5,000달러와 커피 머신 하나를 가지고 멜트워터를 설립한다. 창업 당시 저자가 품었던 비전은 경영자와 의사 결정자가 아침에 출근하여 여느 때처럼 커피 한 잔을 할 때, 자사의 소프트웨어가 24시간 동안 전 세계에서 일어난 경쟁 기업, 주요 고객, 브랜드에 관한 최신 정보를 몇 초 만에 읽을 수 있는 간단한 양식으로 요약해주는 것이었다. 멜트워터는 이후 6개 대륙에 60개 지사를 갖춘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해, 「포춘」 500대 기업의 50퍼센트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최고의 조직은 왜 소셜 미디어에서 답을 찾는가?
외부 통찰로 찾아낸 필승의 전략 기법
그동안 기업들은 재무 지표와 같은 내부 데이터에 크게 의존했다. 내부 데이터에 근거한 의사 결정은 기업 경영에서 수동적인 접근 방식이다. 기업의 재무 지표는 과거에 발생한 투자와 여러 행위들의 최종 결과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기업에 있어 미래 실적은 기존 사업을 유지하고 새로운 것을 위해 경쟁하는 능력의 함수다. 따라서 기업 경쟁력의 중심에는 시장에서 경쟁 역학이 어떻게 변하고 있는가에 대한 깊은 이해가 자리 잡고 있다.
저자는 지난 분기의 성과 지표나 재무 지표, 분기별 평가처럼 과거를 회고하는 내부 데이터에 기반을 두고 기업을 경영하는 것은 자동차의 백미러만 보면서 운전하는 것과 같다고 말하며, 새로운 디지털 현실에 기반한 의사결정의 뉴 패러다임을 제시한다. 이것이 바로 그가 말하는 아웃사이드 인사이트다.
아웃사이드 인사이트, 즉 외부 통찰이란 기업 생태계에서 경쟁 기업, 고객, 납품업체를 비롯한 참가자들이 소셜 미디어, 온라인 광고비 지출, 구인 광고, 특허 신청 등 인터넷상에 남기는 흔적을 추적하여 분석함으로써 경쟁 환경에서의 변화를 예상하는 데에 집중하는 접근 방식을 말한다. 구인 광고, 소셜 미디어, 블로그, 특허 신청은 미래를 바라보는 정보가 풍부하게 담긴 출처들이다. 이러한 외부 데이터들은 어떤 기업이 얼마나 투자하고 있는가, 고객이 얼마나 만족하고 있는가, 미래의 시장 포지셔닝은 어떠한가를 간접적으로 알려준다. 이 책은 이러한 외부 통찰이 마케팅 및 홍보 전문가, 제품 개발자, 나아가 기업 경영진, 투자가에 이르는 광범위한 의사 결정자들에게 얼마나 소중한 통찰을 제공하는지를 다양한 사례를 바탕으로 보여준다.

모든 고객이 기업의 강점과 약점을 논의하는 뉴미디어 세상
이 전쟁터에서 어떻게 승리를 쟁취할 것인가?
의사 결정권자뿐만 아니라 마케터, 개발자, 투자자를 위한 필독서!

내부 데이터의 분석에서 외부 통찰로의 이동은 수동적인 의사 결정 패러다임에서 능동적인 의사 결정 패러다임으로의 변화를 의미한다. 재무 지표와 같은 후행 실적 지표는 경쟁 환경에서 새로운 위협과 기회를 알리는 실시간 분석으로 대체된다. 시장과 여건에서 변화가 일어났을 때에 능동적이고도 단호하게 조치를 취하는 것은 장기적이고도 지속적인 성공을 보장할 것이다. 조직에서 전략을 입안하고 의사 결정을 하는 사람이라면 과거를 바라보는 내부 데이터에서 벗어나서 인터넷을 중심으로 하는 외부의 실시간 데이터에 근거하여 전략과 의사 결정을 효과적으로 이끌어 내야 한다. 오늘날 누구라도 데이터를 온라인에서 쉽게 얻을 수 있는 세상에서, 이 책은 바로 이런 사람들에게 소중한 통찰을 제공할 것이다.
외부 통찰은 아직 시작 단계에 있다. 외부 통찰의 잠재력을 최대한 끌어내기 전에 알아야 할 것이 많다. 이 책은 우월한 지위를 확보하기 위해 이미 외부 통찰을 활용하고 있는 혁신 기업의 성공 스토리를 담고 있다. 외부 데이터를 좀 더 체계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영감을 불어넣어주기를 바란다. 또한 이 책이 기업의 의사 결정 과정을 철저히 개편하여 새로운 디지털 현실에 맞게 바꾸어가는 첫걸음이 되기를 바란다.
목차
목차

책머리에
프롤로그

1부 새로운 디지털 현실

1장. 디지털 세계에 무심코 남긴 흔적의 위력
살인 사건의 단서가 남아있던 페이스북
구인 광고로 알아낸 기업의 경쟁 정보
링크드인 접속을 통한 기밀 누설
웹사이트에서 흘러나오는 이야기
소셜 미디어가 퍼뜨리는 입소문
온라인 마케팅 비용이 말하는 것
인기 앱의 다운로드 순위 변동
특허 신청, 신용 등급, 소송, 수입 신고를 추적하라
애플의 표준 문구에 숨어있는 이야기

2장. 과거에 기반한 내부 데이터의 한계
내부 데이터는 후행 데이터다
상위 조직으로 올라가며 강화되는 섬 편향
블랙베리의 잘못된 자신감

3장. 미래를 전망하는 외부 데이터 마이닝
기업 의사 결정의 불편한 진실
디지털카메라를 발명한 코닥의 흥망성쇠
외부 데이터를 활용한 인스타그램의 급성장

2부 의사 결정의 뉴 패러다임,
외부 통찰

4장. 새로운 의사 결정 시스템
승리했는가 혹은 패배했는가
의사 결정의 세 가지 주요 요소

5장. 외부 데이터의 가치
섬 편향을 바로잡다
뒤치다꺼리를 하다
서브프라임 위기가 주는 교훈

6장. 실시간의 가치
실시간 통찰로 문제를 해결한 미닛메이드
고객 행동을 예측할 수 있는 분석 방법
항공기 지연 감소로 수십억 달러를 절감하다

7장. 벤치마킹의 가치
벤치마킹의 방법론
브랜드의 미래 강점을 예측한다
다양한 경쟁 환경을 공표한다
시장의 인식을 확인한다
벤치마킹: 원근감을 얻는다

3부 외부 통찰의 실제

8장. 의사 결정을 위한 외부 통찰
외부 통찰을 위한 프레임워크
A단계: 외부 통찰로 경쟁 환경을 이해한다
B단계: 외부 통찰을 핵심적인 내부 과정에 반영한다
C단계: 외부 통찰 패러다임으로 전환한다

9장. 마케팅을 위한 외부 통찰
마케팅은 어떻게 변화했나
마법에서 수치 처리로
생각의 공유에서 사회적 증거로
인스타그램 마케팅 개척자, 다니엘 웰링턴
게릴라 마케팅으로 아이폰에 도전한다
소셜 미디어는 스타 발굴의 장

10장. 제품 개발을 위한 외부 통찰
대중들을 동원한다: 역사적 고찰
자유 소프트웨어 운동
크라우드소싱을 활용하라
경연대회: 혁신을 위한 보상 체계

11장. 위험 관리를 위한 외부 통찰
실시간 위험 평가
주요 고객의 건전성을 추적하라
스캔들은 최대한 일찍 파악하라
고객신원확인
행동주의 투자자

12장. 투자 결정을 위한 외부 통찰
마더브레인이 보여준 지혜
선행 지표로서의 소셜 미디어
로봇의 등장
시장을 이기기 위한 공식

4부 외부 통찰의 미래

13장. 새로운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등장
역사는 반복된다

14장. 해결해야 할 난제
예언적 분석
자연 언어 처리
데이터 과학
‘좋아요’ 이면에 존재하는 사람
단편적인 사실을 종합하는 능력

15장. 새로운 데이터 출처
위성 영상을 활용한 상업적 통찰
지구 전체에 대한, 전례 없는 데이터베이스
거시에서 미시로

16장. 외부 통찰에 대한 잠재적인 우려
무엇을 좋아하는지 말해보라
대선에서 제기된 우려
사생활을 어떻게 보호할 것인가
알고리듬이 너무 똑똑해진다면
진짜 의도를 숨기기 위한 가짜 뉴스

17장. 외부 통찰의 미래
새로운 투명성의 도입
수동적인 의사 결정에서 능동적인 의사 결정으로
운영 효율성에서 산업 개관으로
완전히 자동화될 데이터 분석
새로운 시대의 최전선에서

감사의 말
옮긴이의 말
참고문헌
저자소개
욘 리세겐 [저]

글로벌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전문기업 멜트워터 그룹의 대표 및 창업자. 2001년 노르웨이에서 자본금 15,000달러를 가지고 멜트워터를 설립했다. 세계 6개 대륙에서 60개 지사를 갖추고 25,000개가 넘는 기업 고객을 상대로 서비스를 제공하여 미디어 정보 부문에서 세계적인 리더의 반열에 올랐다. 한국에서 태어나 노르웨이로 입양되었으며, 기업가가 되기 전 노르웨이전산센터에서 인공 지능 연구원으로 일했다. 기술 특허도 여러 개 보유하고 있다. 2016년 차세대 데이터 사이언스 스타트업을 육성하기 위한 협업 공간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할 야심을 가지고 런 던에서 데이터 사이언스 허브이자 협업 공간이라 할 Shack 15를 출범시켰다. 활동적인 박애주의자인 그는 2008년 아프리카에 비영리교육기관인 멜트워터 기술 창업학교(Meltwater Entrepreneurial School of Technology, MEST)를 설립해 글로벌 테크 기업인을 양성하고 있다.

안세민 [역]

고려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미국 캔자스주립대학에서 경제학 박사과정을 수학했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에너지관리공단, 현대자동차 등을 거쳐 현재는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는 《패권경쟁》 《카툰 길라잡이 경제학》 《자본주의 사용설명서》 《잭 웰치 성공의 진실을 말하다》 《왜 내 월급은 항상 평균보다 적은 걸까?》 《혼돈을 넘어 위대한 기업으로》 《회색 쇼크》 《중국이 세계를 지배하면》 《경쟁의 종 말》 《인스턴트 경제학》 《새로운 경제 사회의 경영》 《10대를 위한 슈독》 《블루오션 시프트》 《스타트업 멘토 링》 등 다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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