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도서정보 > 신간 구입도서

신간 구입도서

도리언 그레이의 초상
도 서 명도리언 그레이의 초상
분     류문학일반
저 자 명오스카 와일드
출 판 사열린책들
위     치본관R
내용
예술가는 아름다운 것을 창조하는 사람이다. 예술은 드러내고 예술가는 감추는 것이 예술의 목적이다. - [도리언 그레이의 초상] 머리말

영국의 지배를 받던 아일랜드 더블린에서 태어나 주로 영국에서 활동했던 와일드는 아일랜드 출신의 다른 유명 작가, 예를 들면 예이츠나 버나드 쇼 등과 마찬가지로 경계인의 삶을 살았다. 그가 살았던 후기 빅토리아 시대, 즉 자못 엄격해 보이는 도덕주의, 위선적인 진지함과 엄숙함이 대중의 삶을 억누르던 시대에 와일드는 내면의 개인주의적인 충동으로 이루어진 자연스러운 본성을 찾고자 했다. 이런 그의 기질은 그의 정체성뿐만 아니라 외양으로도, 그리도 작품으로도 드러났다. 젊은 시인인 앨프레드 더글러스 경과의 한바탕 동성애 사건뿐만이 아니더라도 남자들이 검은색과 회색 옷만을 걸치고 다니던 시절 그는 화려한 색깔의 옷을 입었으며 머리는 치렁치렁 길게 기르고 단춧구멍에는 초록색 꽃을 꽂고 다녔다고 한다. 표면적으로는 영국의 상류층과 어울리면서도 그가 내적으로 추구한 것은 결국 [멋] 아니면 [미(美)]였다. 그는 뛰어난 구술사로 수많은 경구가 가득한 희곡을 남겼고, 강연에도 능했다.
[도리언 그레이의 초상]은 그가 남긴 유일한 장편소설로, 평생 그가 추구했던 유미주의를 함축하고 있는 작품이다. 1890년 [리핀코츠 먼슬리 매거진] 7월호에 처음 발표했을 때 비평가들은 폼 잡고 싶은 얼간이가 쓴 도덕적으로 타락한 위험한 작품이라며 내용의 음란성과 퇴폐성을 놓고 혹평을 했다. 이에 와일드는 작품을 비난하는 작자들이 도덕적으로 타락하고 부패했음을 보여 주는 것이라고 맞서다가, 결국엔 그 내용을 누그러뜨리고 작품에 여러 경구와 금언을 섞어 수정해 1891년 한 권의 소설로 출간했다. 이때 자신의 [예술을 위한 예술] 운동의 미적 원칙이랄 수 있는 머리말도 덧붙였다. 만약 예술에 목적이 있다면 그것은 아무 목적을 지니지 않는다는 데 있다는 게 그의 주장이다.
와일드에게 예술 창조의 과정은 육체와 영혼의 조화가 이루어진 이상적인 자아 혹은 인물을 예술 작품 속에 투영하는 것이었다. [영원한 젊음과 미를 얻는 대가로 자신의 영혼을 판다]는 서구 문학의 오래된 전통에 대해 와일드가 이 작품에서 새롭게 부여한 것은, 결과적으로 예술과 삶의 관계이다.
와일드는 [도리언 그레이는 자신이 그토록 되고 싶었던 존재이고, 헨리 워튼 경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자신의 모습이고, 바질 홀워드는 실제 자신의 모습]이라고 말한 바 있다. 와일드는 바로 자신이 창조한 인물들의 다양한 사람을 통해 자기 자신의 모습을 내보이고 싶었는지도 모른다.

[도리언 그레이의 초상]은 열린책들이 2009년 말 펴내기 시작한 [열린책들 세계문학] 시리즈의 152번째 책이다. [열린책들 세계문학]은 젊고 새로운 감각으로 다시 태어난 고전 시리즈의 새 이름으로, 상세한 해설과 작가 연보로 독자들의 깊이 있는 이해를 돕는 한편 가볍고 실용적인 사이즈에 시선을 사로잡는 개성 있는 디자인으로 현대적 감각을 살렸다. 앞으로도 열린책들은 세계 문학사의 걸작들을 [열린책들 세계문학] 시리즈를 통해 계속 선보일 예정이다.

열린책들 세계문학

낡고 먼지 싸인 고전 읽기의 대안
불멸의 고전들이 젊고 새로운 얼굴로 다시 태어난다. 목록 선정에서부터 경직성을 탈피한 열린책들 세계문학은 본격 문학 거장들의 대표 걸작은 물론, 추리 문학, 환상 문학, SF 등 장르 문학의 기념비적 작품들, 그리고 인류 공동의 문화유산으로 자리매김해야 할 한국의 고전 문학 까지를 망라한다.

더 넓은 스펙트럼, 충실하고 참신한 번역
소설 문학에 국한하지 않는 넓은 문학의 스펙트럼은 시, 기행, 기록문학, 그리고 지성사의 분수령이 된 주요 인문학 저작까지 아우른다. 원전번역주의에 입각한 충실하고 참신한 번역으로 정전 텍스트를 정립하고 상세한 작품 해설과 작가 연보를 더하여 작품과 작가에 입체적으로 접근할 수 있게 했다.

품격과 편의, 작품의 개성을 그대로 드러낸 디자인
제작도 엄정하게 정도를 걷는다. 열린책들 세계문학은 실로 꿰매어 낱장이 떨어지지 않는 정통 사철 방식, 가벼우면서도 견고한 재질을 선택한 양장 제책으로 품격과 편의성 모두를 취했다. 작품들의 개성을 중시하여 저마다 고유한 얼굴을 갖도록 일일이 따로 디자인한 표지도 열린책들 세계문학만의 특색이다.

이 책에 대하여

도리언 그레이는 내가 되고 싶었던 존재이고,
헨리 워튼 경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나 자신의 모습이고,
바질 홀워드는 실제 나의 모습이다. - 오스카 와일드

이 탁월한 유미주의자는 거의 언제나 옳았다. - 호르헤 루이스 보르헤스

오스카는 내 전 생애에 걸쳐 문학적 경외의 대상이다. - 해럴드 블룸

와일드는 항상 와일드의 역할을 연기하고 있다. - J. B. 예이츠

미국 대학 위원회 선정 SAT 추천 도서
동아일보 선정 [한국 명사들의 추천 도서]

줄거리
화가인 바질 홀워드가 잘생긴 젊은 도리언 그레이의 초상화를 그리고, 그 그림을 보고 아름다운 자신의 모습에 스스로가 홀딱 반한 도리언은 초상화처럼 아름다운 모습을 영원히 간직할 수 있다면 영혼이라도 내주겠다는 소원을 말하게 된다. 그 소원대로 자신은 아름다움과 젊음을 그대로 간직한 반면 초상화는 자기 탐닉과 타락에 빠진 사악한 모습으로 점점 바뀌어 간다. 결국 초상화를 그린 바질에게 사악한 모습으로 변한 초상화를 보여 준 도리언은 증오심에 불타 화가인 바질을 죽이고, 결국엔 죄책감에 사로잡혀 초상화를 없애려고 화가를 살해한 칼로 초상화를 찌르지만 초상화는 처음의 모습으로 돌아오고 오히려 그가 늙어 찌그러진 채 가슴에 칼을 맞고 쓰러진 모습으로 남게 된다.

출판사 서평
목차
머리말
도리언 그레이의 초상

역자 해설: 오스카 와일드의 두 개의 상(像)
오스카 와일드 연보
저자소개
오스카 와일드(Oscar Wilde) [저]

아일랜드와 영국을 대표하는 시인, 소설가, 극작가. 1854년 아일랜드 더블린의 부유한 가정에서 태어났다. 트리니티 대학과 옥스퍼드 대학교를 졸업했으며, 존 러스킨과 월터 페이터의 영향을 받아 ‘예술을 위한 예술’이라는 기치 아래 유미주의 운동에 동참했고, 뛰어난 구술가이자 당대를 호위한 유미주의자로 이름을 남겼다.
1884년 콘스탄트 로이드와 결혼해 두 자녀를 얻었는데, 《행복한 왕자》를 비롯한 그의 동화들은 자신의 아이들을 위해 썼던 것으로 보인다. 그의 문학적 재능이 가장 풍요롭게 꽃폈던 1891년에는 걸작으로 꼽히는 《도리언 그레이의 초상》을 발표했다.
같은 해 만난 앨프리드 더글러스와의 동성애 관계가 밝혀져 1895년 유죄판결을 받고 강제노동형에 처해졌으며, 영국 레딩 감옥에서 더글러스를 향한 편지 《심연으로부터》를 썼다. 1897년에 출옥한 후, 이탈리아와 프랑스에서 말년을 보내다 1900년 11월 30일 파리에서 뇌막염으로 사망했다.
1892년 소설집 《석류나무 집》을 비롯해 독설과 위트를 자유자재로 넘나드는 탁월한 말솜씨를 밑거름 삼아 희곡 《윈더미어 부인의 부채》 《진지함의 중요성》으로 극작가로서의 입지를 다졌다. 1893년에는 비극 《살로메》를 프랑스어로 출간했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의 작품과 친숙했으며, 스피노자, 괴테, 헤겔, 보들레르의 작품에 통달했다.


윤희기 [역]

1958년 부산에서 태어났다. 고려대학교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박사 과정을 수료했다. 숙명여자대학교, 강원대학교 등에서 강의했으며 현재 고려대학교 국제어학원 연구 교수로 있다. 역서로는 [비평과 이데올로기](테리 이글턴), [의심스러운 싸움](존 스타인벡), [소설](제임스 미치너), [샤먼](노아 고든), [소유](A. S. 바이어트), [무의식에 관하여](지그문트 프로이트), [동행], [폐허의 도시](폴 오스터), [일상의 작은 은총](켄트 너번), [에수의 생애](마크 털리), [나는 아버지가 하느님인 줄 알았다](폴 오스터 엮음), [연상의 여인에 대한 찬양](스티브 비진체이), [단테](R. W. B. 루이스), [욕망의 발견](윌리엄 B. 어빈), [막스 티볼리의 고백](앤드루 숀 그리어) 등이 있다.
(주)큐라이트 기업블로 (주)큐라이트 사원연수원 인스타그램 (주)큐라이트 홈페이지 (주)큐라이트 홈페이지 (주)큐라이트 기업블로그 (주)큐라이트 사원연수원 인스타그램 (주)큐라이트 홈페이지 (주)큐라이트 기업블로 (주)큐라이트 페이스북 (주)큐라이트 트위터 (주)큐라이트 카카오스토리 (주)큐라이트 사원연수원 인스타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