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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간 구입도서

반 고흐, 영혼의 편지 1 : 고흐의 불꽃같은 열망과 고독한 내면의 기록
도 서 명반 고흐, 영혼의 편지 1 : 고흐의 불꽃같은 열망과 고독한 내면의 기록
분     류문학일반
저 자 명빈센트 반 고흐
출 판 사위즈덤하우스
위     치본관R
내용
태양의 화가, 영혼의 화가라 불리는 빈센트 반 고흐의 편지선집
이 책은 태양의 화가, 영혼의 화가라 불리는 빈센트 반 고흐의 편지들을 묶은 책이다. 그는 지독한 가난, 고독, 예술에 대한 끝없는 집착, 발작, 요절 등으로 37년의 짧은 생애 동안 극적이고도 고통스런 삶을 살며 강렬한 작품을 남겼다. 장은 모두 7개의 장으로 나뉜다. 고흐는 처음 구필화랑에서 일하기 시작한 후로, 습작기간을 거쳐 자연의 색, 태양의 빛을 찾아다니며 거처를 여러 번 옮겼다. 이 책은 그 시기와 지역을 구분해 하나하나 장으로 엮은 것이다. 테오의 편지를 포함한 40여 통의 편지와 그림들이 추가로 실려 있고, 편지에 언급한 그림이나 각 시기에 해당하는 작품들을 더했다.
이 책은 고흐가 1872년 8월부터 세상을 떠날 때까지 동생 테오와 주고받은 668통 가운데 영혼을 울릴 만한 감동적인 편지만을 그러모은 것이다. 그 밖에도 어머니, 동료인 고갱, 베르나르, 라파르 등에게 띄운 편지가 이 책에 수록되어 있다. 이 책은 반 고흐의 고통스러웠던 인생유전 그리고 찬란했던 미술작품의 비밀을 그의 생생한 목소리를 통해 들을 수 있게 해준다.

고흐의 삶과 예술에 대한 열정을 들여다보다
“너 하나만이라도 내가 원하는 전체 그림을 보게 된다면, 그래서 그 그림 속에서 마음을 달래주는 느낌을 받게 된다면……. 나를 먹여 살리느라 너는 늘 가난하게 지냈겠지. 돈은 꼭 갚겠다. 안 되면 내 영혼을 주겠다.”
- 1889년 1월, 215∼216쪽

지독한 가난, 고독, 예술에 대한 끝없는 집착, 발작, 요절……. 그는 우리의 이중섭처럼 37년의 짧은 생애 동안 극적인 삶을 살면서 강렬한 작품을 남겼다. 이것이 반 고흐가 미술애호가는 물론 평범한 사람들까지 사로잡는 이유다.
고흐는 1872년 8월부터 세상을 떠날 때까지 동생 테오와 편지를 주고받았는데, 그가 테오에게 보낸 편지는 무려 668통이나 된다. 고흐에게 테오는 어떤 존재였을까? 여동생 윌에게 보낸 편지에서 고흐는 다음과 같이 썼다.

“테오가 없었다면 그림을 제대로 그릴 수 없었을 것이다. 친구 같은 테오가 있었기에 내 그 림의 수준이 나아지고 모든 게 제자리를 찾을 수 있었다.”
- 1887년 여름∼가을, 140쪽

테오는 고흐에게 동생이자 친구이며 후원자였고 또 동반자였다. 고흐의 고백처럼 테오가 없었다면 고흐의 그림은 탄생하기 힘들었을 것이다. 그러한 테오에게, 고흐는 일기 쓰듯 편지를 썼다.

고흐의 불꽃같은 열망과 고독한 내면에 대한 기록
고흐의 편지에는 그의 심정과 처지가 매우 솔직하게 씌어 있다. “본의 아니게 쓸모없는 사람”, “새장 속에 갇힌 새”, “나는 개다”라는 표현이 편지에 등장한다. 그의 복잡한 내면과 힘겨운 생활이 고스란히 담긴 고흐의 편지에서 가장 핵심적인 것은 두 가지다. 가난과의 고투, 그리고 '색'으로 상징되는 그림에의 끝없는 열정과 집착이 고흐의 수많은 편지를 관철하는 주제인 셈이다.

또한, 고흐는 사촌인 케이에게 구혼했다가 거절당했을 때의 심정, 매춘부인 시엔과 동거를 하게 됨으로써 동료는 물론 가족과 겪게 된 갈등, 아버지와의 격심한 불화, 고갱과의 다툼 등을, '적나라하다'는 표현이 어울릴 만큼 솔직하게 토로한다.
무엇보다 우리는 이 책을 통해 고흐가 삶과 예술에 얼마나 진지하고 치열하게 접근했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이 감옥(무지, 편견 등)을 없애는 게 뭔지 아니? 깊고 참된 사랑이다. 친구가 되고 형제가 되고 사랑하는 것, 그것이 최상의 가치이며, 그 마술적 힘이 감옥 문을 열어준다. 그것이 없다면 우리는 죽은 것과 같다. 사랑이 다시 살아나는 곳에서 인생도 다시 태어난다.”
- 1880년 7월, 25쪽

반 고흐가 이 세상을 떠난 지 100년이 넘었다. 하지만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그와 그의 작품을 기억하고 있고 흠모한다. 지독한 가난과 고독 때문에 힘겨워하면서도 더 나은 작품을 위해 쉼 없이 고투하고, 그 결과 많은 사람을 매료한 작품을 이 지상에 남겼기 때문이다.
이 책은 그러한 반 고흐의 고통스러웠던 인생유전 그리고 찬란했던 미술작품의 비밀을, 그의 목소리를 통해 들려준다는 점에서 반 고흐 관련 서적의 새로운 이정표가 될 것이다.

출판사 서평
목차
옮긴이의 말

새장에 갇힌 새
많이 감탄해라
삶은 소중히 여겨야 할 값진 것
새장에 갇힌 새

사랑 없이는 살 수 없다
자연과의 씨름은 '말괄량이 길들이기'
케이를 사랑하게 되었다
씁쓸한 사랑
사랑 없이는 살 수 없다

조용한 싸움
너에게 부탁하고 싶다
습작에의 몰두
후회할 시간이 없다
내 안에 있는 힘을 느낀다
인간을 그린다는 것
흥미를 위한 작품은 할 수 없다
버림받은 여자를 돌보는 일
생명의 몸부림을 담아
나의 연인 시엔
시엔의 출산
사람을 감동시키는 그림
조용한 싸움
화가의 의무
꿈틀대는 색채의 힘
유화를 그리는 행복
자연이 주는 감동
풍경이 나에게 말을 걸었다
복권의 의미
삶과 예술의 규칙
더 많은 것을 원하며 모든 것을 잃는 자
내가 정말 그리고 싶은 그림
세상에 진 빚

화가는 캔버스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다시 일어날 것이다
그림 속의 기쁨
나는 개다
나의 야만성
내 그림의 매매 가능성
예술, 사람의 영혼에서 솟아나오는 것
삶의 여백
젊은 화가의 아버지, 밀레
<감자 먹는 사람들>, 진정한 농촌 그림
현대 인물화는 무엇을 추구해야 하는가
화가는 캔버스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생명이 깃든 색채
사람의 눈
내가 간절히 바라는 것
물감에서 솟아오르는 인물을 그리기 위해
루브르에서 만나자
불확실한 미래
생명이 깃든 색채
네 자신을 즐겨라

내 영혼을 주겠다
형이 없으니 텅 빈 느낌이다
화가 공동체에 대한 구상
모두가 낯설게 보인다
쇠가 뜨거울 때 두들기는 수밖에
사람, 모든 것의 뿌리
인내와 끈기가 필요하다
내 그림의 값어치
이 세상은 신의 실패작
고갱과 함께 지낸다면
함께할 친구가 필요하다
그림 속 색의 힘
<씨뿌리는 사람>, 영원한 것에 대한 동경
예술은 예술가들에게
그림은 사진이 아니다
영생의 예술
급하게 그린 그림
나를 꿈꾸게 하는 밤하늘
그림을 그리는 일은 힘든 노동
나에겐 그림밖에 없다
내가 더 지치고 더 아파할수록
가족과 조국은 상상 속에서 더 매력적이다
파란 하늘에 떠 있는 별 하나처럼
나를 지배하는 열정에 따라
커다란 해바라기
노력이 통하지 않는 시대
색채를 통해 뭔가 보여줄 수 있기를
파괴와 광기의 공간, 밤의 카페
흥미로운 밤 그리기
빈털터리 지갑
강제휴식'에 대한 복수
너의 짐이 조금이라도 가벼워지기를
형이 아무런 근심 없이 지내기를
언젠가는 승리할 것이다
혼자가 아니라 다행이다
고갱과의 갈등
멋진 세상, 악의는 없었소
테오야, 걱정하지 마라
두 개의 빈 의자
우리는 늘 친구라는 사실을 잊지 말게
내 영혼을 주겠다
이웃의 진정서
요양원으로 가고 싶다
다른 방법을 찾아서
나 자신을 지키고 싶다
형의 불행은 분명 끝날 거야
외인부대에 입대하고 싶다

고통은 광기보다 강하다
난 너무 현실적이지 못하다
형의 훌륭한 작품들을 잘 받았어
광기에 대한 두려움이 사라지고 있다
강렬한 색채의 힘이 보여
내 마음을 사로잡는 사이프러스 나무
반감 없이 고통을 직시하는 법
형 그림을 보여주려 많은 사람들을 초대했어요
용기를 잃지 마
용기도 희망도 없이
회복하려면 그림을 그려야 한다
'붓꽃'고 '별이 빛나는 밤'의 전시
죽음의 이미지
지독한 갈망
소박한 사람들에게 말을 거는 그림
꽃다발을 보는 듯한 침실 그림
화가, 보이는 것에 빠져 있는 사람
년 만의 재발
형은 분명 살아 있을 때 성공을 거둘 거야
아들을 빈센트라 부를 거야
나에 대한 평가
희망을 가지려 합니다
앵데팡당 전의 핵심
형이 성공을 거두고 있어
형의 고통을 덜어줄 수만 있다면
고통의 순간이 지나면
이곳을 떠나고 싶다
고통은 광기보다 강하다

그림을 통해서만 말할 수 있는 사람
닥터 가셰
그림, 과거와 현재를 이어주는 유일한 고리
자네와 나의 공동작품
서로 다른 단편들의 흥미로운 관계
극한의 외로움과 슬픔
궁지에 몰리는 화가들
그림을 통해서만 말할 수 있는 사람

주요 인물 소개
저자소개
빈센트 반 고흐(Vincent Van Gogh) [저]

서양미술사상 대중의 사랑을 가장 많이 받는 화가 중 한 사람으로 꼽히는 네덜란드의 인상파 화가.
1853년 네덜란드 브라반트의 작은 마을에서 목사의 맏아들로 태어났다. 숙부가 운영하는 화랑에서 미술품 거래상으로 일했고, 목사가 되기 위해 신학 공부를 하기도 했지만 미술에 대한 열정을 키우면서 화가의 길로 들어섰다. 지독한 가난과 고독에서 벗어나지 못한 채 서른일곱 해의 짧은 생을 사는 동안 그는 노동자와 농민 등 하층민의 삶과 자연의 풍경을 화폭에 담았다. 1880년 여름에 그림을 그리기 시작해 1890년 7월 29일 자살로 생을 마감할 때까지 「감자 먹는 사람들」, 「해바라기」, 「아를의 침실」, 「별이 빛나는 밤」 같은 대표작을 비롯해 800점 이상의 그림을 남겼다. 그리고 그는 800통 이상의 편지를 남겼다. 사랑의 실패, 괴팍한 성격, 발작 증세 등으로 세상으로부터 이해받지 못하고 그림도 인정받지 못했던 반 고흐에게는 따뜻한 위로와 경제적 조력을 아끼지 않았던 영혼의 동반자, 동생 테오가 있었다. 반 고흐는 네 살 터울의 테오에게 668통에 이르는 편지를 썼으며, 어머니와 여동생, 동료들과도 편지를 주고받았다. 그 편지들에는 소소한 일상과 그림 작업에 관한 기록은 물론 생에 대한 희망과 절망, 예술에 대한 신념, 인간 존재에 대한 의문, 자연에 대한 예찬이 생생하게 녹아 있다. 일기장이자 자서전이라 할 수 있는 반 고흐의 편지들은 그의 그림과 함께 100년 후를 사는 우리에게 깊은 감동을 전한다.


신성림 [역]

이화여자대학교 철학과와 동 대학원을 졸업하고, 프랑스 파리 10대학 대학원 박사과정에서 미학을 공부했다. [클림트, 황금빛 유혹] [여자의 몸] [춤추는 여자는 위험하다]를 썼으며, [사각형의 신비] [반 고흐, 영혼의 편지] [살다, 생각하다, 바라보다] [화가로 보는 서양미술사] [미술은 똑똑하다] [미완의 작품들] [수런거리는 유산들] 등을 우리말로 옮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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