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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간 구입도서

현상돌파의 사고력: 개인 창의성을 혁신 자원으로 활용하는 경영전략
도 서 명현상돌파의 사고력: 개인 창의성을 혁신 자원으로 활용하는 경영전략
분     류경영/경제
저 자 명테레사 애머빌
출 판 사21세기북스
위     치경영회의실
내용
출판사 서평

시대를 뛰어넘는 현대경영학의 진수

믿을 수 있는 경영정보, 하버드비즈니스클래식 시리즈

1992년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은『하버드 비즈니스 리뷰』라는 경영학술지를 발간했다.『하버드 비즈니스 리뷰』는 여타 학술지와는 다른 독특한 특성을 갖고 있었는데, 우선 일반적인 학술지와는 달리 철저하게 경영자를 위한 학술지였다. 통상 학술지라고 하면 일반경영자들보다는 학자나 박사과정 학생들이 즐겨보는 것이 현실이다. 하지만『하버드 비즈니스 리뷰』는 거의 유일하게 창간 이후 지금까지 독창적이면서 혁신적인 경영아이디어를 다루면서도 결코 경영자들을 실망시키지 않는 풍부한 시사점을 갖춘 경영의 주제들을 담고 있다. 엄격한 학문적인 기준에서는『하버드 비즈니스 리뷰』는 학술지가 아니라 경영잡지에 불과하다는 혹독한 비판도 있지만, 기업계는 물론 학계나 기타 컨설팅업계에서도『하버드 비즈니스 리뷰』를 인정하는 것은 시대를 관통하는 촌철살인의 문제의식과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담고 있기 때문이다. 이제 막 100년을 넘긴 경영학의 역사에서 한 시대를 대표하는 핵심적인 이론과 개념들이『하버드 비즈니스 리뷰』를 통해 발표되었다는 것은 주목할 만한 일이다.
예컨대 마이클 포터의 산업구조분석5 forces model, 게리 하멜의 핵심역량core competence, 마이크 해머의 리엔지니어링reengineering, 로버트 캐플란의 균형성과표balanced scorecard 등 경영학의 역사에서 하나의 변곡점을 만들어낸 주요 개념과 이론들이『하버드 비즈니스 리뷰』를 통해 소개되었다. 뿐만 아니라 20세기 초의 GM, 포드, 듀폰 코닥 P&G는 물론 20세기 후반 GE, IBM, 인텔,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구글 등 수많은 성공기업의 사례도 이 학술지를 통해 전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어디 그 뿐인가. 피터 드러커, 헨리 민츠버그, 존 코터, 짐 콜린스, C. K. 프라할라드, 잭 웰치 등 세계적인 석학이나 성공한 경영자의 사상과 경험들을 접할 수도 있다.
이번에 21세기북스에서 발간되는 하버드비즈니스클래식은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 논문 중에서 시대를 초월해 통찰력이 돋보이는 글들을 엄선해 주제별로 묶은 것으로, 온갖 경영정보가 난무하는 현실에서 공신력있는 경영지식을 찾는 독자들에게 좋은 길라잡이가 될 것이다.

하버드비즈니스클래식 특징

1. 다양성
각각의 단행본들이 다루고 있는 주제들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살펴볼 수 있다. 복잡한 경영의 이슈들을 하나의 이론이나 주장으로 이해한다는 것은 애초부터 불가능한 일일 것이다. 하버드비즈니스클래식은 유일무이한 한 가지 해답보다는 다양한 관점과 해석, 접근법을 소개한다. 그리고 마치 토론을 통해 스스로 해답을 찾아가는 사례교육처럼 다양한 시각을 담은 글 속에서 독자들 스스로 깨달음을 얻도록 유도한다.

2. 연계성
각각의 글들은 하나의 주제를 중심으로 서로 연결된다. 따라서 독자들은 다양한 글을 읽으면서도 다루는 주제에 대한 공통점이나 보완점들을 발견할 수 있다. 논문들은 각기 다른 시각을 제공하지만, 각각은 하나의 체계를 갖추고 있기 때문에 독자들이 일독을 마칠 무렵에는 머릿속에 주제와 관련된 큰 그림이 그려진다.

3. 실용성
연구를 위한 연구, 소수 학자들을 위한 현학적 수사를 배제한 철저하게 실무적인 이슈와 시사점들을 다루고 있다. 아무리 훌륭한 이론이더라도 실제 기업 경영에 대한 시사점이 부족하고 경영자들이 이해하기 힘든 개념이나 숫자들로 채워졌다면 구성에서 제외했다. 여기에 실린 글들은 ‘실제 기업 경영에 미치는 영향력’이라는 잣대로 평가되고 있다. 다시 말하면 경영자들에게 영향력이 있는 논문이 곧 뛰어난 논문인 셈이다.

하버드비즈니스클래식의 구성

이 시리즈는 4개의 분야로 구성되어 있다.
- 전략과 실행 Strategy and Execution
- 리더십과 조직관리 Leadership and Organization
- 마케팅 Marketing
- 글로벌 비즈니스 Global Business

개인 창의성을 혁신 자원으로 활용하는 경영전략

1. 가치혁신의 성공 논리 - 김위찬, 르네 마보안
고성장과 고수익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기업의 비결은 무엇일까? 이 글의 저자들은 5년 동안 전 세계 30개 기업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고성장 기업과 그렇지 못한 기업 간의 차이는 전략을 보는 시각에서 비롯됨을 밝혀냈다. 많은 기업들이 산업의 상황을 운명으로 받아들이는 반면, 가치혁신을 추구하는 기업들은 산업의 지각변동을 주도한다. 버트 클레이즈(Bert Claeys), 아코르(Accor), 버진 애틀랜틱(Virgin Atlantic), 컴팩과 같은 기업들은 경쟁사를 이기기 위해 역량을 집중하기보다는 경쟁자들이 모방할 수 없는 가치를 창출함으로써 가장 강력한 경쟁우위를 확보하였다. 기업이 지속적인 고성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가치혁신의 세 가지 기본 요소인 상품, 서비스, 배달 중 어느 하나에만 역량을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이들 요소를 고르게 활용하여 가치혁신이 반복적으로 일어나도록 해야 한다.

2. 조직의 창의성을 키우는 법 - 테레사 애머빌
창의성은 전문성(expertise), 창의적 사고 능력(creative-thinking skills), 동기부여(motivation)를 근간으로 한다. 이 중 전문성과 창의적 사고능력을 배양하는 데는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요된다. 그러므로 상대적으로 구성원들의 내적 동기부여를 강화하는 것이 창의력 증진에 보다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 필자는 20년에 걸친 연구를 통해 조정(coordination), 생산성 향상, 통제(control)와 같은 필수적인 경영활동이 원활히 수행되고, 동시에 창의성도 살아 있는 조직을 만드는 것이 가능하다고 주장한다. 구성원의 창의성 증진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크게 여섯 가지의 범주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3. 패션회사에서 배우는 제품혁신 기법 - 리처드 레스터, 마이클 피오레, 캐멀 말리크
인텔의 최고경영자인 앤디 그로브조차 “우리 사업이 패션산업의 일부 특성을 지니고 있음을 확신한다. 정상에 머무르기 위해서는 항상 자극적이고 새로운 것을 찾아야 한다”라고 했다. 불확실성이 점점 더 증가하고 있는 현재의 상황에서 일반 경영자가 직면하는 문제는 디자인 담당 책임자가 일상적으로 겪는 문제와 유사하다. 이 글에서 필자는 경영에 대한 연역적 접근 방법을 채택함으로써 해당 산업계에서 선두를 차지하고 있는 리바이스(Levi's)와 치론(Chiron)의 사례를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불확실한 환경 속에서 유행 상품을 개발했던 리바이스의 경험이나 상호 대화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활용한 치론의 사례에서 연역적 경영 기법의 유용성을 발견할 수 있다.

4. 감정이입 디자인을 통한 제품개발 - 도로시 레너드, 제프리 레이포트
기업은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위해 끊임없이 고객과 대화하고 신제품을 개발해야 한다. 하지만 고객들은 일반적으로 제품이나 서비스에 친숙한 상황일지라도 자신에게 필요한 요구 사항을 명확하게 제시하기 힘들며, 특히 친숙하지 않은 새로운 기술에 대해서는 그런 경향이 더욱 강하게 나타난다. 이 경우에 '감정이입 디자인'을 활용하면 기존 조사 방법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다. 이 기법의 본질은 실생활에서 제품 또는 서비스를 직접 사용하고 있는 고객을 관찰하는 것이다. 이러한 관찰을 통해 기업은 기존의 마케팅 기법이나 시장조사로는 얻기 힘든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레너드와 레이포트는 관찰, 자료 수집, 검토 및 분석, 해결을 위한 브레인스토밍 그리고 시제품 개발에 이르는 감정이입 기법의 다섯 가지 프로세스를 자세히 소개하고 있다.

5. 좌뇌형 인간과 우뇌형 인간의 창조적 마찰 - 도로시 레너드, 수잔 스트라우스
이 글에서 필자는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인적 자원에 대한 재해석과 인력의 통합 운영에 대한 자신의 주장을 전개하고 있다. 인적 자원의 성향을 표준화할 것이 아니라 구성원들의 다양한 개성을 이용하여 집단사고에 빠지게 되는 위험을 최소화하자는 것이다. 흔히 논리적이고 분석적이라고 간주되는 좌뇌적 성향과 근거 자료, 분석 결과보다는 경험에 의한 직관적인 의사결정과 판단을 중시하는 우뇌적 성향이 어떻게 조직 내에서 건설적인 조화를 이루게 되는지를 살펴보고 있다. MBTI(마이어스-브릭스형 측정지표)와 HBDI(허만 두뇌 우열 평가도구) 등과 같은 개인의 성향을 판단하는 측정 도구도 참고할 수 있을 것이다.

6. 무엇이 쿨버스트의 창의성을 억누르는가 - 수지 왯로퍼
쿨버스트(CoolBurst)라는 가상의 과일주스 제조회사의 사례 연구를 통해 정체되고 있는 조직과 직원들의 창의성을 어떻게 불러일으킬지를 모색하는 내용이다. 회사는 정말로 창의성이라는 이슈를 실현할 가망이 없는가? 직원들은 정말로 퇴사하면서 던진 직원의 말처럼 둔감하기만 한가? 쿨버스트의 생산라인과 사업 방식을 소생시키기 위해 유통에서 생산 분야에 이르는 모든 직원들을 보다 새롭고 흥미롭게 생각하도록 만드는 방법은 없는가? 혁신적인 주스 제품의 출시를 위해 신임 CEO인 레보레도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관해 다섯 명의 전문가가 조언을 한다.

7. 혁신을 할 수 있는 기회와 원칙 - 피터 드러커
한 기업이나 산업에서 혁신의 기회는 주로 다음의 네 가지 경우에 찾아온다. 첫째, 누구도 예상하지 못한 상황이 발생하는 경우, 둘째, 일치되지 않는 부조화의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 셋째, 운영상의 필요성이 생기는 경우, 그리고 마지막으로 산업 또는 시장의 상황이 변화하는 경우이다. 이밖에도 사회와 지식 환경과 같이 기업 외부 환경 변화를 통해 추가적으로 혁신의 기회가 찾아온다. 첫째, 인구통계적 변화, 둘째, 사회의 인식변화 그리고 셋째, 새로운 지식의 등장 등이 추가적인 혁신의 기회가 된다. 이러한 일곱 가지의 원천은 서로 중복되는 면이 있으며, 혁신을 위해서는 두 가지 이상의 원천이 동시에 작용하기도 한다. 경영학의 구루 피터 드러커가 제시하는 혁신의 기회와 원칙은 간명하면서도 핵심을 말하고 있다.

8. 영화감독에게 배우는 임시 조직의 창의성 관리 - 에일린 몰리, 앤드루 실버
영화 제작 과정에서 영화감독은 구성원의 창의성을 어떻게 관리할까. 영화 제작 과정에서 참여자들의 창의성이 제대로 발휘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영화감독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영화제작사는 유능한 배우들과 기술진이 짧은 제작 기간 동안 협력하여 영화를 만들도록 해야 한다. 영화 제작의 성패는 임시 조직에서의 공동 작업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시작하고, 참여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며, 일정 계획을 수립해 준수하고, 과도한 업무량 때문에 발생하는 스트레스와 갈등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느냐에 달려 있다. 이는 일반 기업 조직의 경우, 특별한 목적에 의해 구성되는 태스크포스나 프로젝트팀과 같은 경우에 유사하게 적용될 수 있다.
목차
목차

1. 가치혁신의 성공 논리 - 김위찬, 르네 마보안
2. 조직의 창의성을 키우는 법 - 테레사 애머빌
3. 패션회사에서 배우는 제품혁신 기법 - 리처드 레스터, 마이클 피오레, 캐멀 말리크
4. 감정이입 디자인을 통한 제품개발 - 도로시 레너드, 제프리 레이포트
5. 좌뇌형 인간과 우뇌형 인간의 창조적 마찰 - 도로시 레너드, 수잔 스트라우스
6. 무엇이 쿨버스트의 창의성을 억누르는가 - 수지 왯로퍼
7. 혁신을 할 수 있는 기회와 원칙 - 피터 드러커
8. 영화감독에게 배우는 임시 조직의 창의성 관리 - 에일린 몰리, 앤드루 실버
저자소개
저자

- 테레사 애머빌 TERESA M. AMABILE 하버드 경영대학원 교수
- 김위찬 W. CHAN KIM 인시아드 석좌교수
- 르네 마보안 RENEE MAUBORGNE 인시아드 경영대학원 교수
- 리처드 레스터 RICHARD K. LESTER MIT 교수
- 마이클 피오레 MICHAEL J. PIORE MIT 교수
- 캐멀 말리크 KAMAL MALEK MIT 경영 컨설턴트
- 도로시 레너드 DOROTHY LEONARD 하버드 경영대학원 명예 석좌교수
- 제프리 레이포트 JEFFREY F. RAYPORT 하버드 경영대학원 교수
- 수잔 스트라우스 SUSAAN STRAUS 퍼포먼스 리소시즈 사장
- 수지 왯로퍼 SUZY WETLAUFER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선임 편집위원
- 피터 드러커 PETER F. DRUCKER 전 캘리포니아 클레어몬트 대학원 교수
- 에일린 몰리 EILEEN MORLEY 심리학 전문가
- 앤드루 실버 ANDREW SILVER 전 브랜디스 대학 영화학 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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