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도서정보 > 경제,경영 도서

경제, 경영 도서

상사가 감동하는 보고서
도 서 명상사가 감동하는 보고서
분     류경영/경제
저 자 명정은실, 최학수
출 판 사한언
출 판 일2008-12-01
위     치다목적홀
 
내용
출판사 서평

상사에게 인정받고 회사생활이 쉬워지는 ‘보고’ 잘 하는 비법!
업무를 하면서 보고를 어떻게 해야 할지, 보고서를 어떻게 써야 할지 몰라 답답해하는 대한민국 직장인들에게 보고를 쉽고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핵심 비법을 알려주는 책이다. 보고서 작성, 프레젠테이션, 구두 보고, 기획안 작성, 이메일 보고 등 보고의 핵심 기술을 하나부터 열까지 세세한 사례와 이미지를 통해 자세하게 설명해준다. 이 책에 나온 방법대로만 실천하면 누구나 보고의 달인이 될 수 있다!

직장에서 성공하고 싶다면 보고 잘 하는 법을 익혀라!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해야만 하는 보고. 왜 상사는 내 보고를 답답해할까? 언제까지 보고서를 몇 번이고 다시 써야 할까? 구두 보고부터 보고서 작성, 프레젠테이션까지 보고를 어떻게 해야 할지 감이 안 잡히는 답답한 직장인들을 위한 필독서! 상사에게 반드시 통(通)하는 마법 같은 보고의 기술이 펼쳐진다.

상사와 통(通)하는 보고 방법은 따로 있다!
보고를 어떻게 할지 몰라 헤매는 신입사원, 보고를 못해서 상사에게 매일 혼나는 사람, 보고서 고치느라 야근하는 사람, 말로는 잘 하는데 보고서로 표현이 안 되는 사람, 보고만 하려고 하면 몸이 굳고 말이 안 나오는 사람 등등. 직장인이라면 반드시 해야만 하는 보고 업무에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들이 많다. 어떻게 해야 상사가 만족하는 보고를 할 수 있을까? 한 번에 통과되는 보고서를 쓸 수 있을까? 직장인의 보고 스트레스를 한 방에 날려줄 보고의 핵심 비법이 이 한 권에 담겼다!

승진과 연봉을 좌우하는 21세기 직장인의 업무 바이블!
보고가 귀찮은가? 보고서 작성할 생각만 해도 골치가 아픈가? 보고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부터 버려라. 보고(報告)는 보고(寶庫)다! 보고만 잘해도 상사에게 인정받고 승진할 수 있다. 상사는 보고를 하는 당신의 태도에서 능력을 판단한다. 보고는 일방적인 정보 전달이 아니라 상사와의 커뮤니케이션이다. 상사가 자신의 보고를 잘 듣지 않아 답답하다면 당신이 먼저 상사의 의도를 읽으려고 노력해라. 상사는 당신의 고객이다. 서비스하는 마음으로 상사에게 보고하라. 상사와의 관계는 물론 회사생활이 훨씬 쉽고 즐거워진다!

성공적인 보고의 준비부터 실전까지 실용적인 Tip이 한 가득!
보고서를 쓴답시고 무작정 컴퓨터 앞에 앉아 빈 칸만 메우려고 애쓰지는 않는가? 목적이 없는 보고서는 종이 낭비에 불과하다. 보고에도 구조와 단계가 있다. 상사의 지시 의도 파악, 보고 전략 세우기(E.C.O.R분석), 보고 논리의 구조화(피라미드 구조화), 정보 수집, 보고 시나리오 구상, 보고서 작성, 리허설까지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보고의 매뉴얼이 예시와 함께 자세하게 소개되어 있다. 이 책에 나온 방법대로만 실천하면 누구에게나 인정받는 완벽한 보고를 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상사의 주의를 집중시키는 화법·목소리·시선·제스처, 흡인력 있게 보고하는 기술, 상사 성격별 보고 시 유의점, 보고 후 자신이 원하는 지원을 얻어내는 방법, 보고할 때마다 몸이 굳고 목소리가 떨리는 사람들을 위한 긴장감을 100% 해소하는 방법까지 성공적인 보고를 위한 모든 것을 알려준다.
목차
PART 1. 보고의 재발견
01. 보고(報告)는 보고(寶庫)다
02. 보고란 무엇인가?

PART 2. 성공적인 보고를 위한 준비
01. 상사의 지시 의도를 파악하라
02. 내 보고와 조직 간의 접점을 찾아라
03. 보고의 전략을 수립하라
04. 보고의 논리를 구성하라
05. 정보를 수집하라
06. 보고의 시나리오를 구성하라
07. 보고서를 작성하라

PART 3. 성공적인 보고의 실전
01. 흡인력 있게 보고하라
02. 보고의 시작(Opening): 상사의 마음을 열어라
03. 보고의 핵심(Body): 상사의 생각과 함께 흘러라
04. 보고의 종료(Closing): 상사를 움직이게 하라
05. 긴장감을 조절하라

PART 4. 부록
01. 상사 성격별 보고 시 유의점
02. 1page 보고서와 이메일 보고서
03. 체크리스트
저자소개
정은실 [저]

역량개발연구소 공동대표 (http://www.igniteu.co.kr). 서강대학교에서 영어영문학과 경영학을 전공했다. LG CNS 교육팀과 인사팀에서 12년 동안 보고를 하고 보고를 받았다. 개인의 변화와 성장에 대한 해법을 찾아 35세에 일을 접고 상담심리학 공부를 시작했다. 조직 속의 개인에게 관심을 가지고 현재 가톨릭대학교에서 조직심리학 박사과정을 밟고 있다. 대학에서 ‘조직개발론’ ‘코칭의 기법과 실제’, ‘직업스트레스 상담’, ‘산업상담’, ‘산업심리학’을 강의하고 있으며, 여러 기업체에서 자기발견과 성장, 사람과 사람 간의 소통, 조직과 개인의 상호 성장에 초점을 맞추어 ‘리더십과 코칭’, ‘내면의 변화’, ‘프레젠테이션 기법’, ‘커뮤니케이션’ 등을 강의하고 있다. 에니어그램, NLP, 현실요법을 토대로 한 100일간의 자기변화 프로그램 ‘씨앗에서 숲으로’, ‘두려움 없이 말하고 글쓰기’ 등의 그룹 코칭 프로그램과 임원 커뮤니케이션 코칭을 통해 개인의 변화를 돕는 일을 하고 있다. 타인의 변화를 도우며 자신도 성장할 수 있는 지금의 일을 매우 좋아하고 감사하며 살고 있다.

최학수 [저]

역량개발연구소 공동대표 (http://www.igniteu.co.kr) 연세대학교에서 심리학을 공부하고 헬싱키 경영대학원을 졸업하였다. LG CNS에서 6년 반 동안 교육, 인사에 관해서 보고하고 보고를 받았다. 세계적인 인사 전문가와 자신의 전문성을 견주어보고 더 성장하고자 인사경영 컨설팅사인 Hewitt Associates Korea로 옮겨 인사전략, 평가보상, 조직진단 등의 컨설팅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다시 역량진단 및 개발에 특화된 전문성을 가진 Wilson Learning Korea로 옮겨 역량 모델링, 역량 기반의 선발시스템 구축, 교육과정 개발 등의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외부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보고는 물론, 내부 직원들로부터 주로 보고를 받았던 약 5년간의 컨설팅 경험 후 대림산업 기획실에서 잠시 근무했다. 현재 파트너 정은실과 역량개발연구소를 공동으로 운영하며 인사 및 교육 컨설팅과 강의를 하고 있다. 자신이 누구에게 보고할지를 주도적으로 선택하며 일하는 지금의 생활을 좋아하며 직장인들의 더 자유로운 자기표현을 돕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독후활동 자료 목록
(주)큐라이트 기업블로 (주)큐라이트 사원연수원 인스타그램 (주)큐라이트 홈페이지 (주)큐라이트 홈페이지 (주)큐라이트 기업블로그 (주)큐라이트 사원연수원 인스타그램 (주)큐라이트 홈페이지 (주)큐라이트 기업블로 (주)큐라이트 페이스북 (주)큐라이트 트위터 (주)큐라이트 카카오스토리 (주)큐라이트 사원연수원 인스타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