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도서정보 > 경제,경영 도서

경제, 경영 도서

생각이 차이를 만든다
도 서 명생각이 차이를 만든다
분     류경영/경제
저 자 명로저 마틴
출 판 사지식노마드
출 판 일2008-05-02
위     치다목적홀
 
내용
출판사 서평

저자가 직접 인터뷰한 리더들
<이사도어 샤프> 소규모 모텔의 친밀함과 대규모 컨벤션 호텔의 편의시설을 함께 갖춘 호텔이라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조했다. 그 결과가 ‘집 떠나서 만나는 또 다른 집’이라는 컨셉으로 세계 최고의 호텔 체인이 된 ‘포시즌스’였다.
비용 절감을 기반으로 한 적극적인 가격 인하 정책과 혁신에 대한 집중적인 투자를 통한 사상 최고가 제품 출시를 동시에 실현함으로써 P&G의 흔들리던 지위를 반석 위에 올려놓았다.
<피어스 핸들링> 엘리트 심사위원들이 뽑는 상에 의해 대중매체의 관심을 끄는 칸과 같은 전통적인 영화제의 홍보 효과와 동시에 관객들의 참여 의식도 고취하는 방법으로 ‘관객상’을 도입해서 이류 영화제였던 토론토 국제영화제를 단숨에 칸 만큼 중요한 영화제로 만들었다.

상반되는 사고 Opposable Mind란
인간은 모순 되는 두 가지 아이디어 사이에 조성되는 건설적인 긴장을 활용할 수 있는 상반되는 생각을 타고났다. 우리는 그런 긴장을 이용해 더 나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각해낼 수 있다. 우리 인간은 마주볼 수 있는 엄지를 사용하여 예전에는 불가능하다고 생각했던 일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개발하고 연마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꾸준히 연습하면 우리는 상반되는 생각을 활용해서 어떤 노력도 소용이 없을 것 같은 딜레마를 풀 수 있는 창의적인 결정에 도달하는 사고 능력을 개발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 통합적 사고를 유연하게 사용하는 사람들에게서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것으로 저자는 세 가지 요소를 꼽는다. 입장, 도구, 경험이 그것이다. 가장 중요한 입장의 문제를 중심으로 살펴본다.
(도구란 제한된 단서를 바탕으로 추리를 전개하는 탐정처럼 없는 것을 추론하고 검증하는 생각의 도구를 의미한다 - 7장. 입장과 도구가 경험의 방향에 영향을 미치고 또한 경험은 입장과 도구를 강화하게 된다. 따라서 경험을 어떻게 효과적인 통합적 사고의 학습 재료로 활용할 수 있는지를 8장에서 설명하고 있다.)

창조적 입장의 6가지 요소

1. 기존 모델은 객관적인 현실을 반영하지 못한다.
인간은 사고의 ‘초기설정값factory setting'을 가지고 태어나기 때문에 우리는 현실의 복잡성을 단순화하여 주관적인 사고 모델을 통해 생각하고 판단한다. 문제는 그런 모델을 객관적인 현실 자체로 혼동하게 된다는 점이다. 그런 경향은 교육에 의해 더욱 강화된다. 의식적인 노력을 통해 입장을 계발하는 첫 번째 단계는 주관적인 사고 모델과 객관적인 현실을 구분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

2. 대립되는 모델은 두려워할 대상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할 대상이다.
우리는 대립되는 모델로부터 문제에 대한 새롭고 풍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다. 가장 창의적이고 생산적인 입장은 대립하는 모델을 인정하고, 그것을 학습의 기회로 생각하는 것이다.

3. 아직 발견할지 못했을 뿐 더 나은 모델이 존재한다.
흔히 내 생각과 다른 모델은 기존 모델의 타당성에 위협을 가하므로 믿을 수 없고 왜곡되었으며 거부해야 할 대상이라고 생각하며 자기 모델에 대한 방어에 집중한다. 진실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모든 데이터를 인정하지 않은채 기존 모델을 보호하는 것에만 집중하는 입장을 극복할 수 있는 생산적인 대안이 낙관적 모델을 추구하는 사람들의 입장이다. 탁월한 리더는 유일하게 옳은 해답은 존재하지 않으며, 다만 그것이 현 상황에서 가장 좋은 해답일 뿐이라고 생각한다.

4. 나에게는 더 나은 모델을 찾을 능력이 있다.
자신의 능력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의사결정 배후에 작용하는 모델을 분석하여 성찰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래서 의사결정에 어떤 돌출요소와 인과관계가 작용했는지를 파악하는 법을 배울 수 있운다.

5. 나는 복잡성을 피하지 않고 정면으로 승부할 수 있다.
로트먼 경영대학원에서 나와 동료들은 통합적 사고 수업 시간에 학생들에게 일종의 '역설계 과정'을 가르친다. 학생들은 결과에서 그 결과를 유발한 행동으로, 다시 행동을 유발한 사고로 거슬러 올라간다. 우리가 TAO라고 일컫는 사고Thinking-행동Actions-결과Outcomes이다.

6. 나는 자신에게 더 나은 모델을 창조할 시간 여유를 준다.
인내심을 배우는 유일한 방법은 자신에게 충분한 시간을 주지 않을 때 나타나는 불만족스러운 결과를 경험하는 것이다. 자신의 사고를 탐구함으로써 그들은 복잡성을 경험하게 되었으며, 만족스럽지 않은 결과를 유발한 잘못된 사고를 이해함으로써 복잡성을 받아들였다. 또한 창의적 결정을 이끌어 내기 위해 시간을 들여 정신적, 감정적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왜 가치가 있는지 알게 되었다.
목차
1장: 순응할 것인가, 도전할 것인가
-딜레마를 해결하는 통합적 사고의 힘

2장: 탁월한 결단의 비밀
-현실적인 차선책만으로는 최고가 될 수 없다

3장: 반대의견에서 학습하는 능력
-현실에 대한 완벽한 답은 없다

4장: 복잡성 속에서 빛나는 창조적 불꽃
-단순화와 전문화의 불쾌한 진실

5장: 창조적 결단의 3가지 조건
-입장, 도구, 경험의 선순환 구조

6장: 창조적 리더들의 입장
-당연한 것을 의심한다

7장: 상상력을 검증하는 논리도구
-통합적 사고의 논리를 연습하다

8장: 경험이라는 보물 창고
-과거를 이용하여 미래를 창조한다
저자소개
로저 마틴[저]
경영과학과 인문예술을 결합해 통합적 사고가 가능한 기업 관리자들을 양성하는 토론토 대학교 로트먼 경영대학원의 학장으로 재직 중이다. 그는 세계적 기업의 최고경영자들에게 ‘디자인적 사고’ 전략을 제공하고 있다. 글로벌 대기업 P&G가 신뢰성에 편향된 기업에서 타당성을 포용하는 조직으로 탈바꿈하는 작업을 돕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 저서로는[생각이 차이를 만든다](2007)와 [책임감 중독](2008) 등이 있으며,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비즈니스 위크] [패스트 컴퍼니] [워싱턴 포스트] 등 주요 경영지에 정기적으로 칼럼을 기고하고 있다. 하버드 대학에서 경제학을 전공했으며, 하버드 경영대학원에서 경영학석사 학위(MBA)를 받았다

김정혜[역]
1992년 한양대학교 화학과 졸업. 미국 필라델피아 커뮤니티칼리지 SLP과정 수료
현재 바른번역 소속 번역가로 활동. 역서로 <새로운 세계질서를 리드하는 유럽합중국>, <설득의 힘>, <체인지 리더십> <워터쿨러 위즈덤>, <임팩트 코드>, <마인드 이노베이션> 등 외 공동 역서 다수.
·독후활동 자료 목록
(주)큐라이트 기업블로 (주)큐라이트 사원연수원 인스타그램 (주)큐라이트 홈페이지 (주)큐라이트 홈페이지 (주)큐라이트 기업블로그 (주)큐라이트 사원연수원 인스타그램 (주)큐라이트 홈페이지 (주)큐라이트 기업블로 (주)큐라이트 페이스북 (주)큐라이트 트위터 (주)큐라이트 카카오스토리 (주)큐라이트 사원연수원 인스타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