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도서정보 > 경제,경영 도서

경제, 경영 도서

비즈니스 생태학
도 서 명비즈니스 생태학
분     류경영/경제
저 자 명폴 호켄
출 판 사에코리브르
출 판 일2004-09-20
위     치다목적홀
 
내용
출판사 서평

우리는 과연 환경을 위해 무슨 일을 하고 있는가? 이 책은 이러한 질문을 기업들에게 던지고 있다. 좀더 구체적으로 질문을 던져보자. 지구에 인간이 거주하기 시작한 이래 약탈 경제행위가 계속되어왔다. 특히 산업혁명 이후 그 약탈 경제는 엄청나게 가속되었다. 그래서 오늘을 살고 있는 우리는 우리가 사는 지구환경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고, ‘생태주의 시대’라는 새로운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그런데 그 약탈 경제의 전면에 기업이 있다. 그 기업들은 인간들이 ‘코르누피아(Cornucopia:식량이 끊임없이 채워졌다는 그리스 신화 속의 풍요의 뿔)’에서 끊임없이 자원을 쥐어짜내는 동안에도 끊임없이 인간들의 욕망을 계속 자극해온 원죄를 가지고 있다. 그렇다면 기업들은 어떻게 해야 하나? 다시 말해 어떻게 하면 명예롭게 비즈니스를 해 나갈 수 있을까? 이런 질문 앞에서도 기업들은 그 동안 해오던 식으로 해야 성공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서 여전히 생명과 자연의 시스템을 침해하고 있다. 이 세계를 직·간접적으로 파괴하지 않고도 수익을 내고 성장할 수 있는 비즈니스란 불가능할 것인가?

따라서 이 책은 마지막 질문에 대한 해답을 제시하고자 하는 시론이라고 할 수 있다. 저자는 이 책에서 우리가 흔히 말하는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우리가 해야 할 일, 좀더 엄격하게 말해서 기업들이 해야 할 일이 무엇인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자 시도한다. 서문에서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것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다음의 문장을 보는 것으로 충분하다.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이런 행위 하나 하나가 본래부터 지속가능하고 회복적인 행위가 되는 비즈니스 시스템이 필요하다. 비즈니스는 경제적·생태적·인간적인 시스템을 통합해 지속가능한 방식을 만들어내야 한다. 개개의 기업 차원에서 지속가능성을 위해 아무리 열심히 노력한다 해도 시스템이 바뀌기 전에는 제대로 된 성공을 거둘 수 없다. 지금의 산업사회에서 모든 행위가 그러한 의도와 상관없이 환경을 ‘악화시키는’ 행위가 되고 마는 것처럼, 모든 행위가 그러한 의도와 상관없이 환경을 ‘위한’ 행위가 되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 좋은 일 하기가 전혀 어렵지 않은 시스템, 의식적인 이타심에 의해서가 아니라 자연스럽고 일상적인 행동 하나하나에 의해 더 나은 세상이 이루어지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 그것이 바로 이 책이 상상하는 시스템이다
목차
01 괴로운 아이러니

02 탄생의 종말

03 쓰레기의 생산

04 요람에서 요람으로

05 피구의 해결책

06 규모의 문제

07 개인의 삶과 기업의 권리

08 윤리가 윤리가 아닐 때

09 작은 것을 위한 기회

10 수호자 기능의 회복

11 분홍색 연어와 녹색 조세

12 미래에서 온 고귀한 선물
저자소개
폴호켄[저]
Paul Hawken. 호켄은 기업가이자 환경운동가, 교육가, 연설가, 저널리스트, 저술가 등으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그의 저서와 활동은 여러 기업의 CEO들이 기업 문화와 경영 철학을 환경주의적으로 바꾸는 데 큰 영향을 끼쳐왔다. 그는 B2B업체 ‘Metacode', 포탈 검색엔진 컨텐츠 제공업체 ‘Groxis', 정원용품 소매업체 ‘Smith and Hawken' 등 여러 기업의 창립자이며, <넥스트 이코노미The Next Economy> <성장 비즈니스Growing a Business>의 저자이고, <일곱 가지 미래Seven Tommorrows: Toward a Voluntary History> <자연자본주의Natural Capitalism: Creating the Next Industrial Revolution>의 공동 저자이기도 하다.
그의 책은 50여 개국에 번역되어 300만 부 이상이 팔렸으며, 이 책 <비즈니스 생태학>은 1998년 67개 비즈니스 스쿨의 교수들이 선정한 비즈니스와 환경 분야 최고의 교재이다.

정준형[역]
서울대학교 국어국문과를 졸업하고, 현재 전문 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옮긴 책으로[기억의 메타포],[우리와 그들, 무리짓기에 대한 착각],[밤에 찾아오는 공포, 가위눌림],[비즈니스 생태학]등이 있다.
·독후활동 자료 목록
No. 작성자 작성일 독후활동자료
(주)큐라이트 기업블로 (주)큐라이트 사원연수원 인스타그램 (주)큐라이트 홈페이지 (주)큐라이트 홈페이지 (주)큐라이트 기업블로그 (주)큐라이트 사원연수원 인스타그램 (주)큐라이트 홈페이지 (주)큐라이트 기업블로 (주)큐라이트 페이스북 (주)큐라이트 트위터 (주)큐라이트 카카오스토리 (주)큐라이트 사원연수원 인스타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