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도서정보 > 경제,경영 도서

경제, 경영 도서

삼성 사장학
도 서 명삼성 사장학
분     류경영/경제
저 자 명김영한
출 판 사청년정신
출 판 일2004-11-18
위     치다목적홀
 
내용
출판사 서평

송상 600년, 우리의 상인정신과 경영기법이 삼성의 정신과 경영으로 부활하다!


송상은 인삼을 세계 초일류 상품으로 만들었으며, 중국과 일본을 상대로 글로벌 무역을 하였다. 유통조직을 전국에 구축하고 전문경영인을 양성하여 경영을 맡기는 등의 뛰어난 경영술을 펼쳐 왔다.
조선시대 500년 동안 박해를 받으면서도 면면히 상인정신을 이어오던 개성상인의 맥이 끊어지게 된 것은 일제 36년 동안이었다. 약간의 개성상인의 후예들이 일제시대에도 활동을 해오다가 해방을 맞아 다시 활동을 재개하였다. 그러나 한국전쟁을 일어나자 모든 것이 파괴되었고 남북으로 갈리면서 개성상인 정신은 송두리째 날아가 버렸다.

600년을 이어져 내려온 우리의 상인정신과 경영기법이 완전히 사라지나 했으나 삼성이 이를 살려 냈다고 할 수 있다. 삼성이 의도적으로 개성상인 정신을 재현시킨 것은 아니지만 우리 민족이 가지고 있는 상인정신을 다시 깨운 것이다.
패배주의에 젖어 있던 우리들의 가슴속에서 긍정적인 상인정신과 상인의 리더십을 회복시켰다.
삼성의 합리주의, 인재 제일, 초일류주의가 송상(松商) 리더십과 비슷하다. 우리 민족의 정신에 잠자고 있던 상인정신과 리더십을 깨웠다. 삼성이 오늘날 세계 일류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것도 우리 민족이 가지고 있었던 상인정신과 일류주의, 진취적인 패기를 바탕으로 하였기 때문이다.



삼성에 가지 않고도 삼성형 CEO가 될 수 있다


이제 삼성은 세계 초일류 기업임에 틀림없다. 미국의 초일류 기업들도 삼성을 배우라고 한다. 일본의 소니의 아부카 회장은 소니 직원들에게 삼성을 배우라고 지시하기도 했다.
저자가 25년 전에 삼성에서 근무하면서 회사에서 공부하라고 준 책이 <소니의 국제화 전략>이라는 책이었다. 그 때의 소니는 일본 최고의 전자회사이자 미국에서도 환영 받는 브랜드였다. 삼성전자는 금성사에게도 한참 뒤진 상태였다.
그러나 얼마 되지 않아 금성사(LG)를 앞지르고 지금은 세계 일류 브랜드로 성장했다. 이제는 소니가 삼성을 배우는 일이 벌어진 것이다. 무엇이 삼성을 이렇게 성장하도록 만든 것일까?

첫째, 50년이 넘는 기간 동안 일관된 경영방침이 실행되고 지속적으로 발전한 점이다.

둘째, 천만 명이 넘는 삼성인들이 몇 십 년 동안 헌신적인 노력을 하였다.

셋째로, 새로운 것에 도전적이고 진취적인 민족의 기질을 잘 응용하였다.

넷째로, 열정적인 국민성을 기업에 쏟을 수 있도록 했다.

다섯째로, 오랫동안 이어온 상인정신과 서비스 마인드를 되살렸다.

여섯째로, 국민들의 높은 교육 수준을 잘 이용했다.

일곱째로, 사천만 명의 창조적인 국내 소비자가 있다.

이상과 같은 요인들은 삼성에게만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니지만 삼성은 이런 요인들을 잘 소화를 해서 기업 성장에 연결시켰다.
삼성의 경영자들이 우리가 가지고 있는 긍정적인 요소들을 잘 활용했다. 같은 재료를 가지고 더 맛있는 요리를 만들어 냈다. 삼성의 경영자들이 재료들을 어떻게 요리를 하고, 어떻게 고객에게 서비스를 했는가를 보면 교훈을 찾을 수 있다.
 ‘삼성이 하면 우리도 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갖고 삼성의 경영방식을 다시 학습하면 내 것으로 만들 수 있다.
다시 한번 삼성의 리더십은 송상의 리더십과 비슷한 점이 많다는 것을 강조하고 싶다. 삼성 리더십이 잘 맞지 않는다고 생각하면 송상 리더십을 학습해서 적용해 보는 것도 비슷한 효과를 낼 수 있다.

삼성에 가지 않고도 삼성형 CEO가 될 수 있는 길을 찾을 수 있다.
목차
프롤로그 - 세계 최고의 삼성 리더십과 송상 리더십

제1장 다시 쓰는 삼성 사장학 대담
Tips 이병철 회장에겐 논어, 이건희 회장에겐 삼성 헌법!

제2장 세계 최고의 경영기법, 송상 리더십
세계 제일은 모방에 의해 만들어질 수 없다
우리에게도 세계적인 경영기법이 있다
개성상인은 엘리트상인이었다
개성상인은 벤처 사업가
송상의 리더십
Tips 임상옥과 이건희 리더십의 비교

제3장 60년 넘게 다듬어진 삼성의 리더십
삼성의 경영이념-합리추구, 인재 제일, 사업 보국
글로벌 경영
초일류주의
자본과 경영의 분리
인재 제일
업(業)의 개념에 충실
합리주의
학습조직
정보 공유
Tips 이병철 회장이 쓰고자 한 사장학

제4장 삼성 출신 CEO들은 왜 강한가
떠나도 삼성 스타일을 선택했다
아날로그 산업에 널리 퍼져 있다
디지털 산업을 주도하고 있다
Tips 세계가 배우려는 삼성의 경영 노하우

제5장 삼성 리더십과 송상 리더십
삼성이 송상 리더십을 업그레이드 하다
합리경영을 한다
목표에 의한 관리를 한다
마케팅 영토를 세계로 넓혔다
일류 상품을 만들어 낸다
마케팅 능력이 있다
비즈니스에 열정을 바친다
사람 중심의 팀을 이끈다
학습조직으로 키운다
Tips 이건희 회장의 사장학

에필로그 - 삼성에 가지 않고도 삼성형 CEO가 될 수 있다
부록 - 이병철 회장의 요구로 쓰여진 이창우 교수의 ‘삼성 사장학’ 요약
저자소개
김영한 [저]
대학에서 경영학을 공부한 뒤 1976년 삼성전자의 컴퓨터 사업 창설과 함께 세일즈맨으로 출발하여 컴퓨터 마케팅 책임자를 지냈다. 1988년 마케팅 컨설팅회사를 설립했으나 IMF 위기로 인해 좌절을 경험했다. 이후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원 교수, 창조경영아카데미 대표, 소셜마케터 대표 등을 거치면서 실무와 이론을 접목한 비즈니스 모델을 만드는 데 주력했다. 총각네 야채가게에 관한 기사를 접한 뒤 그들의 열정과 성공적인 마케팅 스토리를 책에 담아냄으로써 많은 이들을 감동시키고 실질적인 변화를 이끌어냈다. 지은 책으로 [F-커머스](공저), [펭귄을 날게 하라](공저), [닌텐도 이야기], [창조적 습관], [스티브 잡스의 창조 카리스마], [스타벅스 감성 마케팅](공저) 등이 있으며, 기업인들을 대상으로 소셜 마케팅, 스토리 마케팅, 고객 서비스 등에 관한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김영한의 스토리 마케팅 이야기"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
·독후활동 자료 목록
No. 작성자 작성일 독후활동자료
(주)큐라이트 기업블로 (주)큐라이트 사원연수원 인스타그램 (주)큐라이트 홈페이지 (주)큐라이트 홈페이지 (주)큐라이트 기업블로그 (주)큐라이트 사원연수원 인스타그램 (주)큐라이트 홈페이지 (주)큐라이트 기업블로 (주)큐라이트 페이스북 (주)큐라이트 트위터 (주)큐라이트 카카오스토리 (주)큐라이트 사원연수원 인스타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