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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경영 도서

퍼펙트 토론 : 세계의 엘리트가 배우는 주장, 질문, 답변의 기술
도 서 명퍼펙트 토론 : 세계의 엘리트가 배우는 주장, 질문, 답변의 기술
분     류경영/경제
저 자 명박보영
출 판 사행간
출 판 일2015-05-07
위     치경영회의실
 
내용
출판사 서평

100년 전부터 배워온 주장, 질문, 답변의 기술
리더십, 창의력, 발표, 독서, 어느 것도 놓치지 마라!

여러 나라에서 온 훈남들이 수다 같은 토론을 하는 TV 프로그램이 있다. 물론 단순 예능 프로그램이다. 그러나 출연자들이 이야기할 때, 그들이 각자 자기 나라에서 어떻게 교육받았는지를 엿볼 수 있다. 보통 선진국이라는 나라의 대표를 보면 어릴 때부터, 사소한 생활에서까지 우리와는 다른 교육을 받았다는 것이 느껴진다. 가장 큰 차이는 자기 의견에 대한 주장과 또 그것에 대한 존중이다. 어려서부터 상대방의 이야기를 경청해서 듣고,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서 말하고, 서로 다른 의견을 조율해 합의점을 찾아나가는 교육을 받는다면 바로 그들이 이 시대를 이끌어갈 주인공이다.

호주, 미국, 영국 등과 같은 선진국에서는 100년 전부터 대립토론(Debating) 기법을 개발하여 어려서부터 교육시키고 있다. 우리의 교육 현장에서는 토론 방법의 잘못된 인식, 혼용 등으로 해방 이후부터 지금까지 토론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도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는 얼마 전까지 토론은 텔레비전 심야프로에서 고리타분한 정치인들이나 하는 것으로 생각했다. 그래서 ‘토론’ 하면 몇몇 인물이 떠오르고 ‘막장 토론’ 같은 말을 떠올렸다. 다행히 요즘은 토론에 대한 인식 변화와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실제로 미국이나 영국 토론대회 수상자들의 명단을 살펴보면 세계적인 리더들이 무수히 등장한다. 프랭클린 루즈벨트, 존 F. 케네디, 리처드 닉슨, 지미 카터, 빌 클린턴, 버락 오바마. 이것은 미국 역대 대통령의 명단일 뿐 아니라 학교 토론 동아리에서 활발한 활동을 펼쳤던 토론자 명단이기도 하다. 이에 더해 마틴 루터 킹과 함께 미국의 유색인종 인권신장운동의 대표적 인물인 말콤 엑스, 미 대법관인 안토닌 스칼리아, 미디어 거장인 테드 터너, UN 전 사무총장인 코피 아난 역시 각종 학생 토론대회에 출전했던 토론자들이었다. 이렇게 국제사회는 토론자들이 이끌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시대를 살아가는 학생들이 미래 사회의 주인공 역할을 하고 세계를 이끌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여러 각도로 사물을 보는 능력, 반대 입장에서 상대방을 탐지하는 능력, 논리적 사고력, 자료 수집 분석 능력, 설득력, 협동심, 감정 조절 능력과 같은 다양하고 차원 높은 능력들이 필요하다. 특히 더욱 우선되어야 하는 5가지 능력, 즉 읽기(Reading), 조사하기(Research), 쓰기(Writing), 말하기(Speaking), 듣기(Listen)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무슨 교육으로 이러한 능력을 키울 수 있다고 생각하는가? 이러한 복합적인 능력을 키우는 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대립토론이다. 이제 우리 사회에서도 대립토론 교육에 집중할 때가 되었다.

자료 수집으로 인문학적 지식을 확장하고
반론과 재반론을 통해 사고의 깊이를 경험하라

2013년 한 청소년복지상담센터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10대 청소년 고민 1위가 ‘원만치 못한 대인관계’라고 한다. 그 뒤를 이어 학업고민, 가족관계, 컴퓨터 및 인터넷 중독, 성고민의 순서였다. 특히 여학생만으로 통계를 내었을 때는 따돌림, 왕따 등의 대인관계가 더욱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대인관계의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서로간의 대화다. 요즘 같은 사회에서 대화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미국의 정치 명문가인 케네디 가에서는 온 가족이 둘러앉은 식탁에서 중요한 사회문제에 대해 토론을 하고, 침대 머리맡에서 아이들의 꿈과 미래에 대한 대화를 나눴다고 한다. 연설 대통령이라고 불리는 오바마는 학창 시절 디베이트 선수로 활약하며 기른 능력과 유머로 오늘도 미국인들을 사로잡고 있다.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논리적인 말이나 글로 표현할 수 있도록 대립토론을 자신만의 무기로 만든다면 어디에서도 당당할 수 있다.

논제에 관한 근거들을 생각하고, 자료를 수집하며, 상대방의 입장이 되어 상대팀의 근거들을 떠올려보고, 반론과 반박을 준비하는 치열한 사고의 과정을 경험하는 토론의 근원적인 활동들을 살펴보면, 인간관계뿐 아니라 자신의 성장 또한 기대하지 않을 수 없다.
자료 수집 단계에서 배운 자료 수집 방법들을 활용해 자신의 입장을 먼저 정하고 그에 알맞은 근거를 떠올린 다음 이를 입증할 수 있는 자료(논거)들을 찾아 토론 준비를 한다. 토론 준비 단계에서는 자신의 근거뿐만 아니라 상대팀의 근거들을 미리 떠올려본 다음 그에 대한 반론과 반박 내용을 미리 준비한다. 이렇게 자료 수집과 예상 반론 등을 준비했으면 같은 팀끼리 모의 토론을 해보면 실제 토론에서 반론이나 반박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다. 이 모든 과정에 선생님들의 손길이 하나하나 필요하다. 토론 수업을 하기 위해서는 토론 시간의 10배가 넘는 준비 과정이 있어야 한다. 흔히 토론의 형식을 가르치면 토론 능력이 길러질 것이라고 여기기 쉽지만 토론의 성패를 좌우하는 건 근거에 대한 자료를 얼마나 성실히 수집하여 자신의 논리의 타당성을 확보하느냐다.

입론 단계에서는 주장과 근거 그리고 그에 대한 자료를 충실하게 밝혀야 하며, 반론 단계에서는 상대팀의 주장과 근거를 잘 정리하여 상대팀이 제시한 근거가 타당하지 않음을 논리적으로 증명해내야 한다. 이때 반론하기 단계에서 사용하는 ‘질문’은 상대팀 근거나 자료에 대한 논리적 결함을 지적하는 수단으로 활용한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상대팀 반론에 대한 재반론(반박)은 무조건 자신의 주장이 옳다고 주장하기보다는 상대팀 반론을 수용하면서도 우리 팀의 근거나 자료들이 타당하다는 것을 다시 입증해내야 한다. 최종발언 단계에서는 앞서 주장한 내용을 다시 한 번 강조하면서도 판정단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인상 깊은 내용을 추가한다.

공부 말고 생각놀이를 즐겨라!

국어 수업은 ‘너무나 할 것이 많은 수업’ 혹은 ‘가르칠 것이 없는 수업’이라는 평가를 받곤 한다. 특히나 토론 수업은 아무리 그 형식과 절차를 가르쳐도 잘 되지 않는 수업이라는 인식이 강하다. 그래서 현장의 교사들이 지레 포기해버리는 단원이기도 하다. 교사들이 갖고 있는 토론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 때문에 그냥 토론 단원을 듣고 넘어가거나 빈 칸만 채우기로 수업을 진행한다면 학생들은 토론을 배울 기회를 영영 잃게 될지도 모른다. 자신의 생각을 다른 사람에게 관철시키고, 다른 사람의 생각을 더욱 폭넓게 이해할 수 있는 당당한 삶의 주인공으로 거듭날 수 있게 해주는 토론의 매력을 학생과 교사가 함께 공감하고 즐기자.
목차
대립토론 다짐 선언
프롤로그

1장 대립토론을 나만의 무기로 만들자
1. 대립토론의 성과를 믿어라
2.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이 향상된다
3. 독해력은 성적을 올려준다
4. 논리적으로 말할 수 있다
5. 창의적인 글을 쓸 수 있다
6. 비판적으로 듣고 사고력을 넓힌다
7. 상황 판단이 빨라지고 순발력이 생긴다
8. 리더십과 협동심을 기른다
9. 대립토론을 교과서로 배운다
10. 대학 입시에 도움이 된다
| 토론 수업을 받은 학생과 교사의 생생한 경험담 |
대립토론 Q&A

2장 이것만 하면 대립토론 쉬워진다
1. 자신감 키우기
2. 자기 힘으로 해결하기
3. 다양한 관점으로 생각하기
4. 책 읽는 습관 들이기
5. 신문 스크랩으로 분석력 높이기
| 신문 일기를 활용한 학교 교육 |
6. 간접경험으로 토론 공부하기
7. 토론 대화법 익히기
대립토론 Q&A

3장 토론 준비가 승패를 가른다
1. 토론 방법 익히기
2. 토론 순서 익히기
| 대립토론 수업을 할 때 |
3. 역할 정하기
4. 토론 안건 정하기
5. 안건 파악하기
6. 주장을 뒷받침하는 자료 찾기
7. 자료 가공하기
8. 나의 주장 정리하기
| 발표안 예시 |
대립토론 Q&A

4장 대립토론은 고도의 두뇌 게임이다
1. 역할에 따른 말하기
2. 논리적으로 주장하기
3. 집중해 듣기
4. 약점을 찾아 날카로운 질문하기
5. 설득력을 높이는 토론 매너 지키기
대립토론 Q&A

5장 토론 후, 되돌아볼 줄 알아야 성장한다
1. 결과에 깨끗이 승복하라
2. 토론 현장을 리플레이하라
3. 토론 평가하기
4. 칭찬 공유하기
5. 일상생활에서 대립토론 활용하기
| 토론 평가 자료 1: 학생용 참여 학습지 |
| 토론 평가 자료 2: 심사위원 판정표 |
| 토론 평가 자료 3: 심사위원 판정표 |
대립토론 Q&A

6장 대립토론의 장애물을 뛰어넘다
1. 토론 준비가 안 되어 있을 때
2. 쟁점이 안건과 맞지 않을 때
3. 토론자의 이야기에 집중하지 못할 때
4. 질문과 반박발언으로 감정싸움이 될 때
5. 안건에 대한 양 팀의 해석이 다를 때
6. 개별 행동을 하는 토론자가 있을 때
대립토론 Q&A
저자소개
박보영 [저]
국립 경상대학교 대학원에서 교육학 박사 학위를 받은 박보영 박사는 ‘토론의 달인 세상을 이끈다’는 신념으로 학생이 자기주도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하여 20여 년간 대립토론(Debating) 기법을 연구 개발해왔다. 포스코 교육재단 광양제철초등학교 교장으로 40여 년 간의 교직생활에서 정년퇴임 한 후에는 대학 강단을 비롯한 시도 교육청, 교원 연수원, 기업 등에서 2000시간의 수업, 200회 이상의 강연을 진행했다. 교육 현장에서 대립토론이 적용될 수 있도록 교원과 학부모, 직장인, 전문직 종사자에게 대립토론의 중요성과 그 기법 그리고 교육 정신을 전파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대립토론](개정증보판, 2013), [대립토론 결승전](2013)을 출간하였다.
현재는 사단법인 나온교육연구소 상임이사, 한국 대립토론교육연구회 회장, 한국교육문화 연구회 부회장, 한국학교 교육연구회 공동대표, 토론학교(Debating School) 교장에 재직하고 있다. (재)대교문화재단 제15회 눈높이교육상, 경기도 교육청 경기교육대상, 우수교육연구 현장연구 논문발표 문교부장관상 등을 수상했다. 순천 기적의도서관에서 어린이 토론교실을 운영하였고, 2014년에는 광양시의 ‘대립토론 인재 육성 프로젝트’를 성공리에 마친 바 있다.
·독후활동 자료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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