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도서정보 > 신간 도서 추천

신간 추천 도서

미니소의 비밀 전략
도 서 명미니소의 비밀 전략
분     류경영/경제
저 자 명두보치
출 판 사한국능률협회컨설팅
위     치
내용
대륙의 두 번째 실수, ‘미니소’
“어떻게 북유럽 디자인의 제품을 이렇게 착한 가격에 팔 수 있는 걸까?”

대륙의 실수라 불리는 ‘샤오미‘의 CEO 레이쥔 대표가 ‘귀사의 핵심 장점은 무엇인가요?’라고 묻자, 질문을 받은 작은 기업의 대표는 “디자인, 품질, 그리고 가격”이라고 답했다고 한다.

이 회사는 창업 3년 만에 매출 1.6조원 달성했고, 2년 뒤인 2018년 매출 약 3조원을 돌파하며 유니클로와 코스트코를 넘어서는 최고의 매장을 꿈꾸고 있다.

그리고 2017년 4월, 코트라 충칭 무역관은 보고서를 통해 이 회사를 이렇게 불렀다.
“샤오미처럼 저렴한 가격과 훌륭한 품질, 디자인으로 “대륙의 두 번째 실수”라 불릴만한 회사가 신화를 써내려 가고 있다“

바로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떠오르는 신예 기업, 미니소에 대한 보고서이다.

이 책은 2013년 중국 실물 경제 빙하기에 홀연히 나타난 다크호스, 경제 위기와 온라인 쇼핑의 공세 속에서 오프라인 역주행이라는 찬사를 받고 눈부신 성과를 만들어 내고 있는 미니소의 모든 것을 담고 있는 국내 첫 단행본이다. 미니소가 비즈니스 모델을 탐색하며 구축해온 과정과 최근 몇 년 동안 거둔 급성장의 원동력을 소개한다. 또한 시장 개척과 품질관리, 판매 및 물류 시스템 구축, 내부관리와 인재 육성, 외부협력 등 여러 단계에서 미니소가 인터넷 쇼핑의 공세와 실물경제의 한파에 맞서 싸우며 ‘역주행’의 성과를 거둘 수 있었던 비결을 분석하고 있다.

오프라인으로 승부하는 미니소의 역발상 성공 비법

미니소가 놀라운 것은 성장 그 자체가 아니다. 스마트폰으로 모든 것이 구매 가능한 세상에서 온라인 쇼핑의 공세를 뚫고 오프라인 매장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현재 71개 국, 3,500개 매장, 매출 3조원의 미니소가 전 세계로 영토를 확장하고 있다.

미니소는 매달 80~100개씩 신규 매장이 생겨나고 있으니, 해가 뜨면 평균 3개 씩 증가하는 속도이다. 이는 인터넷 지도 업데이트보다 빠른 매장 개점 속도로서 지금도 우리 동네 어딘가에서 내가 모르는 미니소가 개점 준비를 하고 있을지 모른다.

저렴한 생활용품을 파는 수많은 업체들이 많은 가운데 후발업체인 미니소가 가지고 있는 경쟁력은 무엇이기에 이토록 무서운 속도로 성장을 할 수 있었을까?

만약,
1.좋은 제품(Good Product )을
2.좋은 가격(Good Price)에
3.좋은 환경(Good Environment)에서
4.좋은 서비스(Good Service )로 받는다면 소비자는 기꺼이 지갑을 열 것이다.

미니소가 철저하게 지키고 있는 경영 원칙이자 마케팅의 4P가 아닌 미니소의 4G 전략이다.

디자인, 품질, 가격 이 세 가지를 동시에 만족시키는 제품을 판매하면 된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지 비밀이 아니다. 어떻게 가능하게 만들었는지가 비밀인 것이다.

‘미니소의 비밀전략‘에는 4G 전략을 가능하게 만드는 구체적인 방법과 사례를 상세히 설명하고 있다.

가격이 착하고 품질과 디자인까지 좋으면 소비자의 지갑이 열리지 않을 이유가 없다. 하지만 소비자도 알고 있다. 저렴한데는 이유가 있고 품질과 디자인까지 바란다면 고가의 브랜드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는 것을 말이다. 당연히 기업의 입장에서는 디자인, 품질, 가격을 모두 갖추고 싶지만 몰라서 못하는 게 아니고 할 수 없기 때문에 고만고만한 상품으로 치열한 제로섬 경쟁을 하는 것이 아닐까?

‘매장이 최고의 광고판이다.’ 라는 예궈푸 회장의 말대로 진열하나에도 전략이 숨어있는 미니소의 모든 것을 만나보자.

[출판사 제공 책소개]
목차
Chapter 1

매장의 매력
고객의 발길을 확실히 붙잡는다.

상하이 난징동루 152호: 발 디딜 수 없는 뜨거운 열기 … 53
예궈푸의 성공 노하우: 고객에게 자유를 선사하라 … 58
진열대에서 계산대까지, 눈에 보이지 않는 경쟁력 … 67
디테일, 디테일, 그래도 디테일! … 72
쇼핑 바구니의 비밀: 서비스는 매장에 들어서기 전부터 시작된다 … 77
미니소만의 도난방지대책 … 82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도록 고객을 이끌라 … 85
고객의 편의를 최대한 고려하라 … 89
매장은 최고의 광고, 고객은 움직이는 광고판이다 … 92

Chapter 2

확장의 판도
글로벌 시장에서 펼쳐지는 치열한 생존경쟁

3년 동안 전 세계 매장 1400여 개를 낼 수 있었던 비결 … 99
리스크를 원천 봉쇄하라 … 105
싼야: 개장 첫날 대박 행진 … 111
미니소가 되찾아준 자유 … 114
같은 보행자 도로에 세워진 두 매장 … 121
싱가포르 시장 개척기: “매장 30곳을 열 수 있습니다!” … 124
터키에서 말레이시아로: “미니소가 있는 곳에 내일이 있다!” … 131
미니소의 이름으로 함께하는 제2의 가족 … 134
“시장은 더 빨리 뛰라고 재촉한다” … 138

Chapter 3

상품의 비밀
양질의 제품은 그 자체만으로 하나의 브랜드가 된다

제품의 본질로 돌아가다: 미야케 준야의 디자인 콘셉트 … 147
핵심 소비자를 잡아라: 1828세대 공략기 … 151
전 세계에서 하나뿐인 물병 … 154
미니소의 경쟁자는 다이소가 아닌 무인양품 … 158
싼 게 비지떡? …162
‘선품질-후가격’을 위한 미니소의 노력 … 168
‘주간 신제품 출시’를 위한 상품 개발 시스템 … 174
도쿄의 양복점에서 발견한 상품의 진정한 가치 … 180

Chapter 4

공급의 목표
세계 최고의 공급업체를 찾아라

예궈푸: 최고의 공급업체를 찾아라 … 189
미니소의 유니크한 매력 … 194
쉽게 흉내 낼 수 없는 공급업체와의 협력 시스템 … 201
미니소 공급업체가 되면 생기는 일 … 207
품질에 대한 깐깐한 고집 … 210
상품은 거짓말하지 않는다 … 214
미니소 상표가 찍힌 상품 … 217
소비자를 공략하는 필살기 … 220
미니소의 공급사슬 혁명 … 226

Chapter 5

모델의 핵심
기업의 동맥을 뚫어라

2개월마다 생겨나는 대형 물류창고 … 235
물류에 승부를 걸어라 … 240
효과적인 투자는 비용을 절감한다 … 243
정보화 시스템의 보이지 않는 힘 …247
데이터로 상품을 관리하라 … 252
미니소의 ‘성장’만 보면 보이지 않는 것들 …258

Chapter 6

인재의 성장
‘다크호스’ 길들이기

사람의 손을 통해서만 이뤄질 수 있다 … 267
관리는 그저 사람을 거들 뿐 … 269
가장 먼저 ‘창고를 부수고 매장을 정리’한 사람 … 272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라 … 278
‘가장 위험한 곳’에 서 있는 사람 … 282
승승가도: 점장에서 지역 총괄 매니저로 … 287
영혼이 없는 군대는 승리할 수 없다 … 291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 … 295

에필로그_ 미니소는 그저 해야 할 일을 하는 것뿐이다 … 301
저자소개
두보치[저]

경제 전문 칼럼니스트, 오랫동안 기업 경영 및 사례연구 분야에 종사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호문흥쇠(豪門興衰)』『영씨백년(榮氏百年)』 『거도강호(渠道江湖)』 『미자앙융 (謎者仰融)』 등이 있다.
(주)큐라이트 기업블로 (주)큐라이트 사원연수원 인스타그램 (주)큐라이트 홈페이지 (주)큐라이트 홈페이지 (주)큐라이트 기업블로그 (주)큐라이트 사원연수원 인스타그램 (주)큐라이트 홈페이지 (주)큐라이트 기업블로 (주)큐라이트 페이스북 (주)큐라이트 트위터 (주)큐라이트 카카오스토리 (주)큐라이트 사원연수원 인스타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