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도서정보 > 신간 도서 추천

신간 추천 도서

기업의 미래를 여는 사회가치경영
도 서 명기업의 미래를 여는 사회가치경영
분     류경영/경제
저 자 명김재구 외
출 판 사클라우드나인
위     치
내용
기업은 이제 경제적 가치창출뿐만이 아니라 사회적 가치도 동시에 추구해야 한다.
이 책은 기업이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고 실천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길을 제시한다. 사회적 가치란 무엇인지, 사회적 가치를 활용한 비즈니스 혁신 방안은 무엇인지, 지속가능한 경쟁력을 갖추는 데 필요한 경영전략은 무엇인지, 사회적 가치창출을 위한 인사조직관리 원칙과 방안은 무엇인지 등을 담고 있다.

1장에서는 한국기업이 왜 사회적 가치를 추구해야 하는지에 대한 문제 제기가 이루어진다. 사회가치경영의 의의와 역사를 통해 사회적 가치 이해의 변화과정을 살펴볼 수 있다. 2장에서는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을 소개하고 사회적 가치가 무엇인지 살펴본다. 사회적 가치가 어떤 성과를 내는지 규명하고 기업이 창출하는 경제적 가치 및 사회적 가치의 구체적 유형들을 제시한다.

3장에서는 사회적 공익을 실현하면서도 수익성과 지속가능성을 유지하려는 기업가정신을 재평가한다. 관련 논의와 연구를 소개하고 사회적 가치 추구가 공공성의 확대로 기업 경영의 핵심에 접근하고 있는 것을 살펴본다. 4장에서는 블루오션 시프트를 소개한다. 혁신이라는 기본적인 전략의 관점과 사회적 가치의 창출이 왜 경영전략의 핵심이 될 수 박에 없는지 그 필요성을 제기한다.

5장에서는 사회적 가치창출과 관련된 조직능력에 대해서 살펴본다. 새로운 가치의 창출은 대부분 조직 내외에 존재하는 기존 지식의 재구성을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외부 지식을 획득하고 활용하는 능력은 사회적 가치창출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6장에서는 기업이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조직운영방식을 제시한다. 경제적 가치창출 중심 조직을 두 가지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는 조직으로 바꾸는 것은 엄청난 변화이기 때문에 변화관리에 대한 연구결과를 원용한다. 그리고 평가와 보상시스템 구축과 조직문화 창달 방안도 제시한다.

7장에서는 사람의 다양성을 고려하는 기업경영과 인사관리가 필요하다는 것을 말한다. 기업 경영과 인사관리 차원에서 다양성이란 무엇이며 다양성을 통해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인사관리의 실천방안을 다룬다. 8장에서는 공공기관 경영평가를 주목해서 분석한다. 공기업은 공공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연의 목적을 지니며 이러한 공공성은 그 자체로 사회적 가치에 해당하기 때문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9장에서는 사회가치경영을 위해 대학의 역할은 무엇인가를 살펴본다. 10장에서는 앞 장들을 요약하면서 한국기업의 사회가치창출에 대해 제시되는 이슈는 무엇인지 알아본다.

기업은 본질적으로 이익(경제적 가치)을 추구하는 경제 조직이다. 이익은 기업 존속의 원천이다. 특히 자본주의 체제가 정립되면서, 기업의 존재는 더욱 중요해졌다. 자본주의 경제는 필연적으로 ‘경쟁competition’을 기반으로 한다. 그래서 과거에는 자원이 가장 중요했으나 20세기를 거치면서 ‘혁신innovation’이 중요해졌다. 그러나 이러한 경쟁의 결과로 효율성은 증대했지만 양극화 등 문제점도 생겨났다.
그래서 이제 사회는 기업에게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공동체일 뿐 아니라 ‘바른 가치를 추구하는 사회적 공동체’로 발전하기를 기대한다. 기업 역시 우수한 기업이면 ‘이익 극대화’ 일변도를 넘어서서 ‘이해관계자의 행복 극대화’로 발전하기를 바라고 있다. 최근에는 가치의 ‘조화harmony’를 추구하는 균형 잡힌 기업들이 탄생하고 있다. 이제 기업도 장기적인 경쟁전략과 연계하여 ‘가치 기반 경영value-based management’을 할 필요가 있다. 가치 기반 경영이란 경영 활동 목표를 ‘경제적 이익 추구’만이 아닌 ‘균형 잡힌 가치창출’에 둔다. 그리고 경영 활동 방식에서도 구축된 ‘시스템system’에 기반을 두면서도 활동의 목표이자 수단인 ‘사람people’에 주목한다. p.44

경제적 가치에 더하여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면서 달성하기 위해서는 기업가정신에 바탕을 둔 혁신만이 가능한 길이다. 이를 위해서 기본적인 가치관의 수용을 포함해서 구체적인 방법론을 포함한 다음 다섯 가지 방안을 제시해본다. 첫째, 사회적 가치창출의 비전 수용. 둘째, 기회창출의 방법론 습득. 셋째, 기회의 사업화 과정 이해. 넷째, 네트워크 형성과 플랫폼 전략의 수립. 다섯째, 지속가능한 틈새시장의 구축 및 선순환 생태계 조성. p.77

기업이 어떤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느냐는 축적된 지식에 의해 결정된다. 새로운 가치는 외부 지식을 확보하여 기존의 지식을 확장하거나 기존 지식을 새로운 형태의 지식으로 재구성해 창출할 수 있다. 그래서 지식의 확보와 결합은 가치창출에 매우 중요하다. 사회적 가치창출에도 그대로 적용된다. 기업이 사회적 가치창출을 하려면 사회적 영역에서 충족되지 않은 사회적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할 수 있는 지식이 있어야 한다. 기업이 사회적 영역의 지식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외부에 존재하는 지식을 확보하고 소화해야 하며 기존의 지식과 결합하여 혁신적인 문제해결 방법을 개발해야 한다. 그래서 코헨과 레빈탈cohen & Levinthal이 제시한 흡수능력이 사회적 가치창출을 하는 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p.117

전사적 차원에서 사회적 가치창출을 추진하려면 전담조직을 설치해야 한다. 전담조직을 어떤 위계 수준에서 설치할 것인가는 기업이 사회적 가치창출을 어느 정도 강조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기업 본연의 미션 중 하나로 삼는다면 최고경영자 직속으로 두는 것이 좋다. 그래야 전담조직이 힘을 받을 수 있다. 부수적인 목적 정도로 여긴다면 사회적 가치창출과 관련성이 높은 기존 부서―예를 들어 사회공헌부서―의 산하에 둘 수도 있다. 그런 경우에도 다른 업무를 하지 않고 사회적 가치창출 관리업무만을 담당하는 구성원을 두는 것이 바람직하다. p.142
목차
목차
서문 K-매니지먼트 4.0 사회가치경영
1장 한국기업에서 사회가치경영의 의미와 방향
1. 사회가치경영을 시작하며
2. 사회가치경영의 왜, 무엇, 어떻게
사회가치경영을 요구하는 환경의 변화
사회적 가치란 무엇인가?
사회가치경영으로 어떻게 변화하고 정착화할 것인가?
3. 사회가치경영의 범위와 이 책의 구성
4. 사회가치경영의 선결과제들

2장 사회적 가치란 무엇이며 어떻게 측정할 것인가?
1. 가치란 무엇인가?
가치의 의미와 상대성
가치 기반 경영: 경쟁에서 혁신으로, 혁신에서 조화로
2. 사회적 가치의 정의와 범위
경제적 가치
사회적 가치
사회적 가치는 어떤 영역에서 발생하는가?
3. 사회적 가치의 측정
사회적 가치 측정 분석틀
사회적 가치 측정 사례
사회적 가치 측정의 접근 방법
사회적 가치 측정의 프로세스
사회적 가치의 측정 원칙과 이슈

3장 사회적 가치창출을 위한 기업가정신의 비판적 고찰
1. 서론
2. 사회적 가치창출의 필요성과 지속가능성의 문제
3. 기회의 발견과 기업가정신
기회의 발견
CEO의 사회적 가치 기회 포착
4. 새로운 세계로의 여정
사회적 가치창출의 비전 수용
기회 창출 방법론 이해
기회의 사업화 과정 이해
플랫폼 전략의 수립
지속가능한 틈새시장의 구축
5. 결론

4장 사회적 가치창출을 위한 비즈니스 모델 혁신
1. 들어가며
2. 경영전략과 사회적 가치의 창출
3. 왜 블루오션인가?
블루오션의 정의
블루오션 방법론
4. 사회적 가치와 블루오션
구매자 효용성 지도를 통한 구매자의 변화된 가치와 페인 포인트 파악
고객은 누구인가?
5. 결론

5장 사회적 가치창출을 위한 조직능력
1. 기업의 사회적 가치창출 활동
2. 사회적 가치창출과 흡수능력
3. 흡수능력과 사회적 파트너십
4. 사회적 파트너십의 성공 요인
파트너의 협력 의지 형성을 위한 관계구축
학습을 촉진하기 위한 파트너 간 상호작용
파트너 조직을 연결하는 경계 관리자의 역할
5. 결론: 사회적 가치창출을 위한 흡수능력 구축 방안

6장 사회가치경영을 위한 조직운영
1. 사회적 가치창출 전담조직 설치와 운영
경영진의 변화관리를 지원하라
사회적 가치창출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라
사회적 가치창출 과정을 관리하라
2. 사회적 가치의 우선순위 설정
경영진이 높은 가치를 두는 사회적 문제해결을 우선하라
자신이 유발한 사회적 문제해결을 우선하라
해당 국가와 지역사회에서 중시하는 사회적 문제해결을 우선하라
자신의 핵심역량을 활용한 사회적 문제해결을 우선하라
3. 양면조직의 운영
맥락적 양면성 전략
구조적 양면성 전략
4. 평가와 보상 시스템 구축과 조직문화 창달
5. 결론

7장 사회적 가치창출과 실천을 위한 인사관리 -다양성관리
도입: 경영에서 인력 다양성을 어떻게 볼 것인가?
1. 다양성이란 무엇인가
2. 다양성의 가치: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
3. 기업 경영과 다양성관리
4. 다양성관리
다양성관리의 정의
사회적 가치창출을 위한 인사관리와 다양성관리
다양성 인력의 역할과 가치 및 관리 초점
다양성관리 전략
평가와 관리
결어: 다양성관리, 미래 가치창출의 키워드

8장 사회적 가치 측정과 성과 평가: 공공기관 경영평가 고찰 관점
1. 서론
2. 공공기관 경영평가
공공기관 경영평가 개요
문재인 정부 공공기관 경영평가와 사회적 가치
3. 2018년 공공기관 경영평가 개선 방향
공공기관별 사회적 가치 선택 및 중요성 자율 결정 허용
거버넌스 개선
평가 결과의 인센티브와 페널티 조정
평가를 위한 평가제도 및 일회성 평가제도 운영 개선
평가단 구성 다양성 제고
사회적 가치 확산을 위한 개별 공공기관 노력
정부 주도 사회적 가치 확산 노력의 한계와 극복 방향
4. 결론

9장 사회가치경영을 위한 대학의 역할: 앙트러프러너 대학
1. 혁신과 앙트러프러너십
2. 대학의 사회가치경영을 위한 접근
대학 전체 차원에서 사회혁신 추구
프로그램 차원에서 대학의 사회혁신 추구
앙트러프러너 대학을 위한 변화요인들
3. 사회가치경영을 위한 학생과 교수의 노력들
학생들의 사회가치경영 노력
교수들의 사회가치경영 노력
교수와 학생의 공동노력-강원도 탄광을 문화공간으로 바꾼 ㈜삼탄아트마인의 문제를 교실에서 함께 해결
기업가정신 활성화를 위한 우리나라의 노력
4. 사회가치경영의 대학교육 모델: INC 모델

10장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 사회가치경영의 실천
1. 기업의 사회적 가치창출과 사회가치경영
2. 사회가치경영 ?한국기업이 지향해야 할 새로운 패러다임
3. 사회가치경영의 쟁점들
4. 미래 한국기업을 위한 제언

미주
참고 문헌
저자소개
김재구 - 명지대학교 경영대학 교수.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졸업, 동 대학원에서 석사와 박사
한국노동연구원 연구위원을 거쳐
미국 스탠퍼드 대학교, 하와이 대학교 방문연구원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원장 역임
현) 한국인사조직학회와 한국인사관리학회 부회장
『인사조직연구』『인사관리연구』편집위원

배종태 - 카이스트 경영대학 교수.
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 졸업,
카이스트에서 경영과학으로 석사와 박사학위
기술혁신경영, 기업가정신, 사회적 기업, 과학기술정책연구
『연구정책Research Policy』『비즈니스벤처링저널Journal of Business Venturing』『중소기업경영저널Journal of Small Business Management』『중소기업연구』 논문발표
현) 카이스트 혁신및기업가정신 연구센터장

문계완 - 경북대학교 경영학부 교수.
경북대학교 경영학부에서 학부와 석사학위
미국 서던일리노이대학교Southern Illinois University Carbondale에서 박사학위
2017년 제27대 한국인사조직학회 회장 역임
『경영학회 리뷰Academy of Management Review』『조직행위저널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인사조직연구』 논문 발표

이상명 - 한양대학교 경영대학 교수.
서강대학교에서 경제학을 공부하고
서울대학교와 오리건 대학교University of Oregon에서 석사와 박사,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과 레드랜드 대학교University of Redlands에서 근무
현) 한양대학교 경영전략, 벤처, 기업가정신을 강의
경영전략, 국제경영, 중소기업 및 벤처 관련 논문 발표
한국인사조직학회 상임이사 및 한국전략경영학회 부회장

박노윤 - 성신여자대학교 경영학과 교수.
성신여자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
고려대학교에서 석사와 박사학위
미국 위스콘신 대학교 방문교수
현) 한국인사조직학회 부회장
조직문화, 조직능력, 지식경영, 조직학습 논문 발표

이경묵 - 서울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교수.
서울대학교 경영대학에서 학사학위와 석사학위
미국 펜실베이니아대학교에서 박사학위
『경영학회 저널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전략경영 저널Stra\-tegic Management Journal』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논문 발표
『경영학회 저널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최우수 논문상, 서울대학교 상과대학 동창회 올해의 교수상, 한국경영학회 제1회 SERI중견경영학자상, 제32회 정진기언론문화상 경제경영도서부문 대상 수상
2014년 미국 맥그로힐 출판사에서 『삼성웨이Samsung Way』 영문판 출간

성상현 - 동국대 경영학과 교수.
서울대 경영학과 졸업, 삼성경제연구소SERI 연구조정실을 거쳐 인사조직실 수석연구원을 지냄
연세대에서 경영학 석, 박사
대한리더십학회 회장과 한국윤리경영학회 부회장
현) 한국인사조직학회 부회장, 인사조직연구 및 조직과인사관리연구 편집위원, 서울지방노동위원회 공익위원

이정현 - 명지대학교 경영학과 교수.
서울대학교 국문학과와 대학원 경영학과에서 학사와 석사
미국 미시간주립대학교Michigan State University 박사
『인사조직연구』와 『조직과 인사관리연구』우수논문상 수상.
기획재정부와 행정안전부의 공공기관 평가위원 역임

최종인 - 국립한밭대학교 경상대학 교수.
고려대학교에서 학사, 석사, 박사학위
미국 리하이Lehigh 대학에서 기술경영으로 포스트닥
노스캐롤라이나주립대 방문교수역임
대덕벤처협회 정책연구소장, 전국창업대학원협의회장 역임
한국인적자원개발학회 회장(2017~2019)
정부의 ‘대학창업교육 5개년 계획’ 수립에 참여
기업가정신, 산학협력, 창업교육 등의 논문발표
(주)큐라이트 기업블로 (주)큐라이트 사원연수원 인스타그램 (주)큐라이트 홈페이지 (주)큐라이트 홈페이지 (주)큐라이트 기업블로그 (주)큐라이트 사원연수원 인스타그램 (주)큐라이트 홈페이지 (주)큐라이트 기업블로 (주)큐라이트 페이스북 (주)큐라이트 트위터 (주)큐라이트 카카오스토리 (주)큐라이트 사원연수원 인스타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