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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간 구입도서

더 골(The Goal): 성과관리 리더십
도 서 명더 골(The Goal): 성과관리 리더십
분     류경영/경제
저 자 명이재형
출 판 사플랜비디자인
위     치경영회의실
내용
어떤 조직의 리더의 이야기이다. 팀의 팀장이었는데, 조직차원에서 보았을 때는 크지 않은 규모의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었다. 그래서 였을까, 조직에서 인정받기 위해 매출에 집착하는 모습을 보였다. 매출을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았고, 프로젝트가 마무리 되고 보고를 할 무렵 결국 서류상 숫자를 만져서 성공적인 사업 결과를 보고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회의감을 느낀 팀원들은 결국 하나 둘 떠나게 되었고, 팀장은 조직에서 하루하루를 버티는 생활을 하고 있다는 이야기였다. 무엇이 그를 그렇게 만들었을까? “난 최선을 다했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한 나에게 아무도 손가락질 할 자격이 없다” 이렇게 이야기할지도 모른다. 안타까울 뿐이다. 그에게 성과관리란 매출상승이고 매출상승을 위해 어떤 행위도 용인되었던 것이다. 요즘같은 세상에 그런 사람이 있겠냐 싶겠지만, 실제로 목표달성을 위해 구성원과 조직을 힘들게 하는 사람들이 있다. 저자는 성과관리를 세가지 차원에서 접근해야 한다고 말한다. 먼저는, 성과 추진의 주체인 구성원에 대한 ‘사람 경영’ 이다. 둘째로는 각각의 사람들이 진행하는 일을 관리하는 ‘일 경영' 마지막으로 단위조직의 성과를 관리하는 ‘조직 경영' 이라고 이야기 한다. 저자는 성과관리를 경영이라고 이야기하는데, 고개가 끄덕여졌다. 실제로 조직은 규모의 크기가 나뉘어져 있는 것 같지만 실제로 일을 하는 프로세스를 살펴보면 작은 단위 중심으로 일이 일어난다. 그리고 큰 규모 기업의 어떤 프로젝트는 작은 규모 기업의 핵심 사업모델인 경우를 보게 된다. 결국 각각의 팀은 작은 회사인 것이고 팀의 리더는 경영자의 역할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올바른 경영을 배워야 하고 리더십을 고민해야 하는 것이다. 저자는 성과관리에 대해 오랜시간 고민하고 연구해왔다. 그런 고민의 결과가 오늘도 현장에서 사람과 일과, 조직 사이에서 고민하는 리더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출판사 서평
목차
1. 리더의 역할과 책임 : 성과를 관리하고 성과를 평가하는 사람

01 성과관리의 의미 : 성과관리, 성과평가, 인사평가, 인사고과
02 성과 중심 평가문화로의 변화 : 연공서열주의 vs. 성과주의, 상대평가 vs. 절대평가
03 성과관리의 사이클과 프로세스 : 목표 설정 → 실행 촉진 및 모니터링 → 평가/보상
04 성과평가의 구성 : 업적평가 + 역량평가 = 성과평가
05 리더는 조직의 성과를 관리하고 평가하는 사람이다
06 리더는 어떻게 성과를 창출하며 무엇으로 평가를 받는가?
07 리더의 역할에 대한 추가적 이슈

2. 목표 설정 : Goal, Objective, MBO, BSC, KPI, OKR

08 목표의 의미 : CSF + KPI + Target = Objective, Goal
09 목표가 없다면 : 목표 없이 일하는 사람도 있다
10 잘못된 목표 설정-보상의 부작용
11 목표 설정 방법 : 3요소, 5원칙, 위/아래로의 정렬
12 목표는 실무적으로 어떻게 설정하는가?
13 목표 조정/합의 방법 : 합의 6원칙과 목표 기술서(합의서) 작성
14 목표 설정 면담의 판 깔기 : 시기/장소/내용·구조
15 면담의 전제조건 : 팀장-구성원 간 사전 신뢰관계 구축
16 MBO에 대한 오해
17 BSC(Balanced Scorecard) 평가란 또 무엇인가?
18 KPI의 개념과 활용사례 : 사업의 전략과 판, 구성원 의식, 조직문화를 바꾼다
19 KPI의 종류 및 관리 방법 : 정량지표/정성지표/결과지표/과정 지표
20 BSC + KPI = Strategy Map 만들기
21 KPI의 추가적 이슈

3. 실행 촉진 및 모니터링 : 구성원의 성과관리와 동기부여

22 수시/상시/중간 평가면담 방법 : GROW 코칭과 BEE 피드백
23 성과 부진, 직무수행 문제의 실제 원인
24 성과 부진의 나머지 원인 4가지 + 2
25 성과 부진의 해결 방법
26 구성원에 대한 동기부여와 정서 관리
27 구성원의 성장을 위한 쓴소리 조언 제대로 하기
28 Millennials/Z세대 이해와 소통/관리 방법
29 중간 평가면담의 추가적 이슈

4. 평가/보상 : 형식이 아닌 활용을 위한 방법

30 평가의 오류 일곱 가지와 대처 방법
31 최종 평가면담 전 면담방법 : 여섯 가지 질문
32 평가등급 배분 방법 : 평균/표준편차 일치법, 평균 일치법
33 평가의 끝 : C-session 운용
34 최종 평가면담 방법 : 평가 결과 통보
35 평가의 활용 : 승진/인센티브/연봉 등
36 최종 평가면담의 추가적 이슈

에필로그 : 조직 구성원인 개인은 목적(Goal)을 추구하는 존재입니다

참고 도서
저자소개
이재형 [저]

삼성, SK, 농협중앙회, 농협은행 인재개발부, 연수원 등에서 약 17년간 조직 생활을 하였고, 2012년 9월부터는 농협(전문) 대학교의 전임교수로 임용되어 HR과 리더십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좋은 사람, 적합한 인재를 잘 채용하는 일을 하고 있고, 조직 내에 리더십과 팔로워십이 발휘되고 있는 환경과 상호작용에 대한 연구와 강의, 저작 활동 중입니다. 저서로는 《완전한 리더십》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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